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Education and Counseling

교육상담학과

교육학석사
Master of Education

학과목표

  • 본 전공은 학교 및 지역사회 장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교육학 및 상담학 제반 이론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예방하고 상담적 개입을 할 수 있는 상담 전문가 및 교사 양성을 위한 재교육을 목표로 함

취득가득 자격증

  • 국가자격증: 청소년상담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 직업상담사
  • 학회자격증: 상담심리사, 범죄심리사, 임상심리전문가, 산업 및 조직심리사
  • 민간자격증: 가족상담사, 상담심리사, 놀이치료사, 미술/독서치료사

졸업후 진로

  • 청소년상담기관: 한국청소년상담원, 시·도교육청 청소년상담센터, 청소년수련관
  • 교육기관: 대학생 학생상담센터, 중·고등학교 Wee클래스
  • 상담 및 심리치료기관: 지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의료기관(신경정신과), 보건소, 직업상담기관, 개인심리상담실
  • 사회시설: 사회복지기관, 소년보호기관, 교정시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최태진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교육학박사 C2-106 041-750-6253
백유미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교육학박사
정명선 재활심리 및 상담심리 이학박사 C2-408 041-750-6876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성격심리 3 3
발달심리 3 3
청소년상담 3 3
임상심리 3 3
심리검사 3 3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3 3
상담이론과실제 3 3
집단상담 3 3
긍정심리 3 3
인지행동치료 3 3
교육연구방법론 3 3
가족상담 3 3
특수아상담 3 3
현대심리치료동향 3 3
이상심리 3 3
학습동기의 이해 3 3
행동수정 3 3
사회심리 3 3
사이버상담 3 3

교과목 해설서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다양한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 및 성격의 역동과 행동의 관련성 등에 대해 비교 연구함으로써 여러 성격이론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인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는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출생으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간 발달과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측면 등에서 고찰하고 인간의 발달적인 측면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인간이해를 도모한다.
청소년상담Adolescent Counseling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청소년상담을 하기 위한 방법 특히 청소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학업, 진로,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 등)을 영역별로 다룹니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청소년 내담자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임상심리 Clinical Psychology 심리치료와 심리평가를 비롯하여, 인간의 심리적 고통 및 심리적 건강에 관한 연구, 교육, 자문, 예방, 재활 등에 관심을 두는 심리학의 전문영역이다. 본 수업에서는 임상심리학에 대한 정의, 역사적 고찰을 비롯하여 심리학적 진단과 평가, 심리치료의 다양한 이론과 기법, 임상심리학의 윤리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 활용되는 각종 심리검사들의 제작방법과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때 관련되는 여러 가지 문제(검사실시의 주의사항, 검사결과의 보고요령, 검사결과 해석 및 활용)를 실제적으로 다룬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um & Case Studies 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상담장면에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인 실제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이론과실제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의 발달 배경과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도록 돕는다. 또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응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의 탐색 및 대처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논문연구 Instruction of Master Thesis Research 석사학위수여를 위하여 필요한 학위논문의 과제를 부여하고, 부여된 논문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각종 연구방법을 습득케 하여 논문의 질적 향상을 추구한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발달과정과 유형, 집단과정 및 집단상담 기법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습득하도록 돕고 아울러 실제의 집단상담 과정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긍정심리Postive Psychology 긍정심리학에서 축적해온 연구성과와 이론들을 바탕으로 긍정심리학의 핵심개념들을 학습하고, 자기이해와 행복증진에 도움이 되는 긍정심리학적 적용방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 Therapy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결합된 인지행동치료의 역사와 이론을 습득하며, 다양한 형태의 인지행동치료기법을 익힘으로써 상담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효과적인 상담연구 수행을 위한 주제 선정 방법, 문헌고찰 방법, 실험설계 방법, 자료수집과 자료분석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탐구·논의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 구성원들 간에 야기될 수 있는 제반 갈등(부부관계, 부모, 자녀관계, 가족병리, 노인문제, 여성문제 등)과 심적 부적응을 예방, 해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법을 개관함으로써 가족간의 제 문제를 심도있게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상담기법 습득하도록 한다.
특수아상담Counseling of Disabled Children 신체적, 지적 및 정서적 특수아들의 특징들을 개관하고 그들의 발생원인 판별도구 및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하여 상담을 통해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그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현대심리치료동향Trend of current psychotherapies 최근 심리치료 이론은 기존의 인지행동치료를 넘어서서 3세대 행동치료라는 큰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심리치료의 최신 동향을 간단하게 개관하고, 그러한 흐름을 형성한 두 종류의 심리치료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먼저 일찍부터 전통적인 인지행동치료와 다른 접근을 시도한 심리도식치료 이론을 배워보고, 그 다음에는 3세대 행동치료 중 가장 최근에 소개된 자비중심치료를 학습할 것이다.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최근 심리치료 이론은 기존의 인지행동치료를 넘어서서 3세대 행동치료라는 큰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심리치료의 최신 동향을 간단하게 개관하고, 그러한 흐름을 형성한 두 종류의 심리치료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먼저 일찍부터 전통적인 인지행동치료와 다른 접근을 시도한 심리도식치료 이론을 배워보고, 그 다음에는 3세대 행동치료 중 가장 최근에 소개된 자비중심치료를 학습할 것이다.
학습동기의 이해 Understanding Learning Motivation 모든 인간 행동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학습동기의 개념과 특성, 구인, 동기유발의 매커니즘, 다양한 동기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학습동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높여 효과적인 학습과정과 결과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모색한다.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여러 가지 행동의 변화 및 수정에 대한 원리 및 실제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개인의 다른 사람과의 관계 그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집단행동을 다루는 분야이며 특히 사회장면에서의 인간 행동을 연구한다. 초점을 뚜는 연구 주제는 선전과 설득, 동조, 집단 간 갈등, 편경 및 공격행동의 결정요인, 태도변화 등이 있으며 여론조사나, 태도조사 등이 포함된다.
사이버상담 On-Line Counseling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온라인 상담 장면에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들을 검토하고 보다 효율적인 온라인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