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심리·행동치료학과
교육학석사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발달장애, 정서행동장애 등 다양한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의 행동을 중재하는 심리행동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체제 구축
학과목표
-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의 심리·행동적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는 심리·행동치료 전문가 양성
-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의 행동 문제 등을 중재할 수 있는 심리·행동치료 전문가 양성
- 응용행동분석 등 행동적 접근을 통한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의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
학과특성
- 대학 또는 대학원의 심리·행동 분야 관련 학점 이수자를 발달 재활 서비스 또는 행동발달증진 서비스의 제공 인력으로 인증하는 시스템에 따라 대학(원)을 중심으로 한 심리·행동 전문가 양성 과정 운영
- 응용행동분석과 심리·행동 분야 관련 자격 2가지 취득 가능한 학과 교육과정 운영
발전방향
-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발달장애인의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설치·운영하여야하고, 발달장애인 행동지원 전문가를 양성·배치하여야 하므로 이에 따른 발전 방향을 설정함.
-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라 장애아동의 심리·행동 지원을 위하여 발달재활서비스가 실시되고 있으며, 장애아동에게 심리·행동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발달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이운영 중이므로 이에 따른 발전 방향을 설정함.
- 발달장애인 뿐 아니라 다양한 장애 아동 및 성인의 심리·행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문기관이 확충될 것으로 예상되며, 보다 전문성을 갖춘 심리·행동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따른 발전 방향을 설정함.
-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및 QBA 자격 요건 충족을 위한 교육과정 및 임상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행동분석 전문가를 교수자로 초빙하여 이론과 실제가 맞닿은 교육의 장을 펼치고자 발전 방향을 설정함.
- 행동 지원 관련 전문 인력 구심적 역할을 하는 인적 네트워크 구축하고, 심리·행동치료 분야 학문 발전을 주도할 것이며, 이를 위해 심리·행동치료의 현장성을 높이기 위한 학연산 협력체제를 확고히 하는 발전 방향을 설정함.
교수소개
성명 | 전공분야 | 연구실 | 전화 |
---|---|---|---|
강은영(학과장) | 특수교육(학습/정서행동장애, 교육과정, 통합교육) | 인농관 709 | 031) 8075-1721 |
나경은 | 특수교육(학습장애/행동수정) | 인농관 729 | 031) 8075-1729 |
김기룡 | 특수교육학(발달장애/장애인정책) | 인농관 728 | 031) 8075-1730 |
강소연 | 발달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응용행동분석 | 겸임교원 | |
김보람 | 자폐스펙트럼장애, 긍정적행동지원, 응용행동분석 | 겸임교원 |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
전공 | 장애아동의 이해 | 3 | 3 |
장애아동부모 교육 및 상담 | 3 | 3 | |
심리학 개론 | 3 | 3 | |
언어행동분석 | 3 | 3 |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행동지원 | 3 | 3 | |
행동 평가와 중재 | 3 | 3 | |
행동측정과 연구설계 | 3 | 3 | |
행동분석가 윤리 및 수퍼비젼1 | 1 | 1 | |
행동분석가 윤리 및 수퍼비젼2 | 2 | 2 | |
행동재활 현장실습 | 3 | 3 | |
응용행동분석개론 | 3 | 3 | |
응용행동분석심화 | 3 | 3 | |
긍정적 행동지원 | 3 | 3 | |
행동장애 진단 및 평가 | 3 | 3 | |
행동재활 사례연구 | 3 | 3 | |
보완대체의사소통지원 | 3 | 3 | |
자폐스펙트럼장애 | 3 | 3 | |
인지행동지원 | 3 | 3 | |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 1 | 1 | |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 1 | 1 |
교과목 해설서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기본적 지원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재활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
장애아동부모 교육 및 상담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의 가족과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장애아동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이 속한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 특성에 따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아동이 속한 가장 중요한 환경인 장애아동 가족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발달재활서비스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가족지원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장애아동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심리학 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
언어행동분석 Language and Behavior Analysis | 언어행동분석의 특징과 원칙을 적용하여, 행동장애 아동의 기능적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 인지,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고 확장하기 위한 정보와 실제를 학습한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for Individuals with ADHD | ADHD 아동의 조기발견과 적절한 중재 제공으로 ADHD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평가를 적절히 수행하고 아동에게 맞는 다양한 행동재활 계획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행동 평가와 중재 Behavior Assessment and Intervention | 아동의 행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여 적절한 중재 프로그램 설계에 이르기까지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행동측정과 연구설계Behavior Measurement and Research Design | 행동분석가로서 행동의 측정 및 절차를 이해한다. 또한 연구방법론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응용행동분석에서 주로 사용하는 연구설계법 (단일대상연구)을 학습한다. |
행동분석가 윤리 및 수퍼비젼1 Ethics and Supervision for Behavior Analyst 1 | 행동분석가로서 다양한 현장에서 직면하는 윤리적 쟁점과 수퍼비전 실행에 필요한 전문적, 윤리적 지침을 이해하고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
행동분석가 윤리 및 수퍼비젼2 Ethics and Supervision for Behavior Analyst 2 | 행동분석가로서 다양한 현장에서 직면하는 윤리적 쟁점과 수퍼비전 실행에 필요한 전문적, 윤리적 지침을 이해하고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
행동재활 현장실습 Supervised Field Experience | 학생들은 슈퍼비전을 통해 행동기능평가와 기능을 기반한 중재 방안의 계획 및 실행, 그리고 그룹 혹은 개별 응용행동분석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점검하고 확장한다. |
응용행동분석개론 Introduction to Applied Behavior Analysis |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을 의미 있는 수준으로 변화, 향상시키기 위해 역량있는 행동 분석 전문가가 알아야 할 응용행동분석의 정의와 특성, 기본 개념 및 행동의 증가와 감소에 작동하는 기본 행동 원리 등을 학습한다. |
응용행동분석심화 Advanced Applied Behavior Analysis | 응용행동분석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환경과 행동 현상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선행중재, 기술습득 중재, 행동감소 중재에 사용되는 방법과 전략들, 그리고 이러한 중재를 통해 변화된 행동을 유지하고 일반화하는 방법들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
긍정적 행동지원 Positive Behavior Support | 가정, 학교 등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아동, 청소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관찰, 측정, 분석하여 그 속에 내재된 행동의 기능을 파악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나아가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들을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에 입각하여 학습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
행동장애 진단 및 평가 Assessment of Individual with Behavioral Disorders | 행동재활 전문가들이 다양한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재활 요구를 바르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재활 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행동재활 사례연구 Case study in Behavior Rehabilitation | 행동재활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와 절차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대상의 행동을 지원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다. |
보완대체의사소통지원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upport |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과정, 평가, 중재에 대해 알아보고, 발달장애인을 위한 AAC 중재의 구체적인 기법과 후천적 장애인을 위한 AAC 중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
자폐스펙트럼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s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과학적 근거기반 실제와 더불어 교육적 중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한다. |
인지행동지원 Cognitive Behavior Intervention | 인지행동지원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기법 및 절차, 방법을 익힌다. 그리고 장애별, 행동별, 상황별 인지행동수정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인지행동지원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 석사학위 논문작성법을 익히고 인간대상 연구를 위한 기본 역량을 갖춘다. |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 석사학위 논문 작성법에 따라 학위 논문 양식에 맞게 연구논문을 작성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