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Performing Arts

퍼포밍아트학과

예술학
Master of Arts

학과목적

  • 공연예술과 문화콘텐츠의 융합과정의 필요성으로 첨단화되어진 공연예술을 만들고자함
  • 창의적인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작품을 개발하고자 함
  • 다양한 공연예술인과 기획자, 연출가, 경영인을 배출하고자 함

학과목표

  • 한류를 글로벌화 시키기 위한 관련분야의 종사자 및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함
  • 포괄적인 공연콘텐츠의 발굴 및 제작을 위함

발전방향

  • 동남아시아와 국내 공연콘텐츠의 수요에 따른 준비
  • 공연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목적으로 함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김지훈 보컬 실용음악석사 건원관1007 041-750-6685
변정민 작곡,기획 예술학박사 건원관1009 041-750-6228
손호득 작곡,프로듀서 공연예술학석사 건원관1004 041-750-6658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대중문화론 3
문화예술소비심리학 3
공연분석 3
문화예술경영론 3
모던댄스 3
뮤지컬음악 3
뮤직테크놀로지 개론 3
K-POP 음악세미나 3
레코딩 기법연구 3
아시아음악 분석연구 3
한국음악의 예술치유 연구 3
오디오 프로덕션 3

교과목 해설서

대중문화론 Introduction to Cultural Studies 대중문화의 정치적, 경제, 사회적인 영향력은 실로 막대해지고 있다. 이에 따른 사회적인 파급효과는 상상을 초월한다. 소외되었던 대중문화는 현대사회의 주류 문화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와 사회적인 현상을 종합하여 대중문화의 올바른 가치관의 성립과 발전방안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서 공연예술분야를 연구한다.
문화예술소비심리학 Consumer Psychology for Culture & Art 인간의 소통과 심리에 대한 폭넓고 심도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그 공연예술을 소비하는 측면에서 연구하고 제품의 구매와는 다른 소비심리에 대한 니즈를 연구함으로서 현대사회가 원하는 공연의 형태를 유추해 봄에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문화예술의 소비에는 어떠한 형태가 있고 제작되어지는 공연예술의 분야는 다양한 출구를 찾을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한다.
공연분석 Performance Analysis 공연예술을 분석하는 방법과 공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세미나를 진행함으로서 다양한 예술의 장르와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수업으로서 다양한 공연의 감상과 토론으로 이해도를 높여 수준있는 공연을 제작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문화예술경영론 Business Administration of Culture&Art 지방자치 단체를 중심으로 넓게 펼쳐진 문화예술단체, 공공기관, 문화예술 공간 경영을 위한 경영 스킬을 연구하며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또한 문화예술경영에 필요한 요소와 수반되어야하는 경영지식에 대하여 연구한다.
모던댄스 Modern Dance 현 시대가 요구하는 무용의 패러다임을 정리하고 한류를 이끄는 댄스에서부터 전통적인 안무의 방식과 무용의 스토리텔링과 연출기법, 춤의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함에 있다.
뮤지컬 음악 Musical Music 뮤지컬에 사용되는 음악을 이해하고 뮤지컬에서 음악의 요소를 극화 시킬 수 있는 소재들과 성공사례를 분석하면서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대한 연구
뮤직테크놀로지개론 Introduction to Music Seminar 음악기술발전의 역사와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현대예술에서 음악기술이 어떠한 방식으로 공연예술분야의 세부 전공간 융합을 통해 활용하여 적용되었는지 우수 사례를 분석하여 연구한다.
K-POP 음악세미나 K-POP Music Seminar 한류의 중심에 있는 K-POP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장르와 분야의 기획과 설계를 통해 향후 복합적인 공연예술의 형태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레코딩 기법연구 Research of Recording Technique 공연무대와 녹음실에서의 다양한 녹음기법과 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사례를 실습 및 분석하여 음향과 녹음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아시아음악 분석연구 Asian Music Analysis 아시아 각 나라의 다양한 음악문화를 접하고, 각 민족음악의 역사적 고찰과 더불어 음악적 특징을 비교 분석해 본다. 음악을 단순한 소리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한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음악문화로 이해하도록 돕고, 이를 통해 아시아문화의 미와 가치를 이해시킨다.
한국음악의 예술치유 연구 Study of Art Therapy with Korean Traditional Music 인간과 예술은 어떠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그 관계를 통한 음악의 치유적 영향력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둔다. 음악치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동양사상에 바탕을 둔 한국음악의 치유적 관점에서 심층적인 분석을 함으로써, 한국 철학사상에 내재되어있는 음악치유적 사상을 연구하고 한국음악문화에 대한 이해와 더 넓은 예술 치유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오디오 프로덕션 Audio Production 전통음악, 고전음악, 실용음악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직접 크로스오버를 주제로 자신의 작품을 기획하고 창작하여 실제 음원 녹음을 진행함으로써 오디오 프로덕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