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한국어학과

교육학 석사
Pedagogy Master

학과목적

  • 한국어학과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목표로 국제화 사회에서의 한국어 및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이끌 수 있는 유능하고 책임감 강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아울러 국내의 다문화 가정 대상의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이를 위해 외국어 및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 분야에 필요한 전문적인 이론적 지식과 효율적 교육을 할 수 있게 하는 깊이 있는 학문을 연찬함을 목적으로 한다.
  • 또한 현장의 교사들을 위한 재교육과정으로서의 기능도 병행하여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한국어 교육의 세계화와 한국어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 한국어 교육전문가를 양성함은 물론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학과목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학문적 지식을 궁구하고 외국인 및 해외교포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며, 한국어를 전문적으로 체득하여‘한국어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를 위해 본 학과에서는 이론 강의만이 아니라 원격강의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교수법 및 이론 중심의 효율적이고 실제적인 교과목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과특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 및 교수를 양성한다. 다문화 가정 교육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발전방안

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에 들어가서 한국어 교사의 길을 걸을 수 있다.

  • 본교 평생교육원 한국어 강사
  • 국내 한국어교육 기관의 교육 강사
  • 국외 대학 한국어 학과 교수
  • 박사과정 진학

외국 소재 한국어학과 교수 및 교육강사

현재 중국 및 동남아시아 대학과의 자매결연을 계속하고 있으므로 이들 학교에 강사로 파견될 수 있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최태호 한국어교육 문학박사 C4-203 041)750-6684
김관영 철학,논리학 철학박사 C4-216 041)750-6668
최성일 중국어학 문학박사 C4-214 041)750-6210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한국어학 연구 3 3
한국어의미론연구 3 3
대조언어학연구 3 3
외국어습득론연구 3 3
한국어문법교육론 3 3
한국어교재론 3 3
한국어교육과정론 3 3
한국어발음교육론 3 3
한국어이해교육론 3 3
한국어표현교육론 3 3
한국다문화교육론 3 3
한국문학연구 3 3
한국어수업참관 및 수업실습1 3 3
한국문화론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 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 2 1 1
한국어음운론연구 3 3
한국어형태론연구 3 3
한국어통사론연구 3 3
한국어어휘교육론 3 3
한국어평가론 3 3
한국문화의 이해 3 3

교과목 해설서

한국어학 연구 Studies on Linguistics of Korean 한국어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한국어 전반에 걸쳐 용어의 정의를 비롯해서 일반론을 익힌다.
한국어 음운론 연구 Studies on Korean Phonology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법칙 등에 관해 연구한다.
한국어 형태론 연구 Studies on Korean Morphology 한국어 형태론의 연구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고 형태소의 배합 유형 및 기능, 조어론 등을 연구한다.
한국어 통사론 연구 Studies on Korean Syntax 한국어 문장 구조를 이해, 분석함과 아울러 한국어의 통사적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한국어 의미론 연구 Studies on Korean Semantics 한국어의 어휘와 문장에 나타난 의미 및 기능 등에 관해 연구한다.
한국어 화용론 연구 Studies on Korean Pragmatics 한국어의 발화 이론을 토대로 한국어 화법의 특징을 연구한다.
외국어 습득론 연구 Studies o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 교육론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외국어 습득론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다양한 이론의 비교와 검토를 통해 외국어 습득 절차와 학습 절차 등을 학습한다.
대조언어학 연구 Studies on Contrastive Linguistics 언어 간 대조 비교 분석 방법을 검토하고 한국어와 타 언어의 구조를 대조 분석하여, 언어권 별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연구한다.
사회언어학 연구 Studies on Sociolinguistics 사회언어학과 관련된 중요 이론들을 바탕으로 현대 언어 교육의 한 흐름인 의사소통 접근법의 이론적 기반과 실제 언어 사용의 배경과 맥락을 이해한다.
응용언어학 연구 Studies on Applied Linguistics 생활언어 속에서 실제적인 문제들을 검토 분석하고 그 이론을 연구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세미나Ⅰ Seminar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Ⅰ 일반 국어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의 차이점을 바로 알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세미나Ⅱ Seminar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Ⅱ 세미나 1에서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심화 학습하고 연구한다.
한국어 교육론 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교육의 원리, 목표, 내용, 교수-학습, 평가에 대한 이론들에 대한 총괄적인 내용을 연구한다. 한국어 교육의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한국어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 교육방법론에 대한 포괄적인 탐색과 주요 방법론들의 비교를 통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 말하기&듣기 교육론 Didactics of Speaking & Listening in KFL 한국어 교육에서 듣기와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른 발음과 청위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연구한다.
한국어 읽기&쓰기 교육론 Didactics of Reading & Writing in KFL 읽기와 쓰기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을 검토하고 쉽게 체득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한국어 표현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Speaking & Writing in KFL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의 표현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관련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을 익히고,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표현 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 이해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Listening & Reading in KFL 언어소통을 중심으로 이해의 본질과 내용, 이해 과정, 이해를 위한 교재 구성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바람직한 이해 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 교육과정론 Curriculum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 교육과정의 변천과 새로운 교육과정 등을 모색한다.
한국어 교재론 Materials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새로운 방향의 한국어 교재를 구상하고 구교재의 문제점 등을 보완 검토한다. 교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합적 개인교수법을 체득한다.
한국어 발음교육론 Didactics of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한국어 음운론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론을 토대로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발음 교수법을 다루면서 한국어의 발음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 문법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Grammar 한국어 문법교육을 쉽게 이해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 어휘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Vocabulary 한국어 어휘 체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어휘 교육에 필요한 이론을 탐색하여 효과적인 어휘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 평가론 Testing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 교육의 결과인 평가에 있어서 바람직한 방안과 새로운 평가 방법을 모색하고 연구한다.
한국어교육과 교육공학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 Educational technology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교육공학적 접근 가능성을 탐색하고, 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이해와 한국어 활용 능력을 키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방법론을 모색한다.
한국어 교사론 The Theory of Teacher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에게 교직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과목이다.
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 Ⅰ Research Methods for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I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선정 방안, 실험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분석 방법 등을 검토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연구의 기초를 마련한다.
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 Ⅱ Research Methods for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선정 방안, 실험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분석 방법 등을 검토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연구의 기초를 마련한다.
한국어교육 세미나 Ⅰ Seminar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를 언어교육의 이론적 토대 위에서 파악하고,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한다.
한국어교육 세미나 Ⅱ Seminar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 및 현안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향을 연구한다.
한국 문화 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Culture 한국문화 및 한국 사회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내용과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 문학 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Liter 한국문학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한국어 교육에서 체득해야 할 문학 이론을 연구하고 검토한다.
한국 문학 연구 Studies on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작품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한국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Society 한국 현대 사회의 문제와 그 저변에 깔린 사상을 이해한다.
한국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한국 현대 문화를 체득하고 연구한다. 생활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외국문화와의 차이를 인지한다.
한국어 수업 참관 및 수업실습 I Class Observation & Practice in Korean Language Class I 한국어 교육 기관에 가서 한국어 교수법을 체험하고 이론을 배운다.
한국어 수업 참관 및 수업실습 II Class Observation & Practice in Korean Language Class II 한국어교육기관에서의 수업을 참관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익힌다.
논문 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한국어 교육에 관한 논문을 연구하고 지도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