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t. of Golf management

골프경영학과

체육학석사
Master of Physical education

학과목적

능력 있고 유능한 골프 지도자와 경영자 양성을 위하여 골프 산업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골프인 육성에 목적이 있다.
골프산업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국내·외 골프 스포츠 외교 분야 및 전문가로써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한 리더로 사회 참여시 고급 인력으로 양성하고 개인의 외적, 내적 능력 개발 및 지위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이 있으며, 과학적인 접근법을 시도하여 새로운 골프기술을 창출하는데 있다.


학과목표

21세기를 맞이하여 국내·외적인 골프 분야의 변화 추세에 따라 미래지향적이고 국가 및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골프 분야에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데 있다.

  • 국제적 감각을 지닌 전문 교육인력 양성
  • 골프관련 연구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양성
  • 골프관련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전문 인력 양성
  •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골프관련 지도자 양성

학과특성

전문적인 지도방법의 연구를 위하여 각종 실기지도를 위한 스윙자세 분석실, 시청각자료실, 클럽 피팅실 등 과학적인 장비와 45타석의 골프연습장 보유하여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는 골프교육을 진행하며, 골프관련 단체와의 유기적 관계로 정보를 공유하고 여러 골프장 및 골프관련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하여 산학 협동의 체계를 이루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현실감각이 있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발전방안

이론을 바탕으로 전문 지도자와 경영자를 더불어 이론과 실기로 진행되는 수업으로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위주로 골프 학문을 연구하게 된다. 평생 스포츠로서의 높은 관심의 대상인 골프는 최근 골프산업의 발전으로 많은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학문적 체계를 갖춘 유능한 지도자와 골프 산업의 관리, 경영자 및 골프장 설계, 시공, 잔디관리, 용품의 개발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여 경쟁력 있는 골프 산업 육성에 이바지함에 있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정용락 생리학/골프지도 이학박사 C5-332 750-6618
김동기 체육철학/골프티칭 사회체육학박사 C5-318 750-6246
김용국 체육행정 및 경영 이학박사 C5-330 750-6215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골프원리학연구 3 3
골프경영 및 마케팅연구 3 3
골프 및 레저스포츠 연구방법론 3 3
골프역사학연구법나 3 3
스윙분석 세미나 3 3
골프 SHOP 및 연습장 운영관리 3 3
골프연구 방법론1 3 3
경기운영법 및 현장실습1 3 3
골프산업현장 인턴쉽 3 3
골프사회학 3 3
골프지도 방법론 3 3
골프 룰과 에티켓연구 3 3
골프트레이닝 방법론 3 3
골프기술분석 3 3
골프연구 방법론2 3 3
골프장 경영자료 분석방법론 3 3
경기운영법 및 현장실습2 3 3
골프심리학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골프경영학과 교과목 해설서

골프원리학연구 골프의 기초적인 원리와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이해시키는 학문이다.
골프경영 및 마케팅연구 회원제와 퍼블릭 골프장등 각 코스, 특성에 맞는 경영과 효율적인 내장객 관리 및 미래 골프산업에 대한 마케팅을 배우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적합한 광고와 홍보 전략수립 방안을 연구한다.
골프역사학연구법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골프 역사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전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현재의 골프를 진단하고 골프의 진로를 이상적으로 추구하는데 그 의도가 있다.
골프 프로그램연구 골프지도대상에 다른 프로그램 기획·계발하고 참여자들의 운동학습에 적합한 지도방법 및 지도자 자질에 대해 토론한다.
골프역학 Biomechanics of Golf 행동하는 골프의 운동에 관한 역학적 성질을 중심으로 인간의 구조, 운동의 원리, 인체구조의 기계적인 작용에 의해 운동능력 효율성의 극대화에 대해 알아본다.
골프경영자료 분석방법론 Analysis methods of golf administration data 골프경영 현장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자료들을 과학적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정리, 분석하여 정확한 골프 경영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골프 심리학 Golf Psychology 골프 환경과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특성과 맥락 속에서 형성 되어 지며 인간의 사회행동 Application 자체를 연구하고 인간존재에 관한 사회적 현상을 심리적 입장의 측면을 학습한다.
골프 트레이닝 방법론 Method of Golf Training 건강한 체력을 유지시키고 골프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방법을 여러 학문분야 측면에서 분석하여 건강증진 및 운동능력 향상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익힌다.
골프룰과 에티켓연구 The rules and etiquettes of Golf 골프경기에서 일어나는 기본적인 골프 룰과 에티켓을 알아본다.
골프 생리학 인체에 대한 골프 생리학적인 연구와 인체에 운동부하를 가했을 때 생리적인 변화 즉. 근육, 신경, 골격, 심폐기능 등의 변화와 체력의 유지증진에 대해 익힌다.
골프대회 운영방법 Golf tournament operation 골프 토너먼트를 계획하고 조직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골프 티칭연구법 Teaching methods of Golf 특별한 경우에 필요한 골프 티칭방법을 습득하고, 골프를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티칭 할 것인가를 가르치며 최소한의 티칭방법으로 최대한의 학습효과를 이루도록 한다.
골프 기술분석 Analysis of Golf skill 스킬(Skill) 과정을 습득하고 지도자가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익히며, 골프스윙 분석에 필요한 연구와 함께 토론한다.
골프장비개발 및 피팅연구 Research of golf equipment and club fitting 골프장비의 개발 및 특성에 대해 배우고 자신의 체험에 맞는 클럽 선택방법 및 피팅연구에 필요한 전반적인 방법을 익힌다.
골프코스 전문관리 연구 Research of Golf Course management 골프코스 운영에 따른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카트 및 골프장 장비 운영 등 골프장 전반의 코스관리 기법을 습득한다.
골프사회학 Sociology of Golf 골프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현상으로 편재하고 있으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사회적 제도와 관련을 맺고 있으며 사회를 반영하고 있다. 골프의 다면성에 대한 다양한 접근으로 골프 사회학을 습득하고 토론한다.
골프영양학연구 Research of Golf Nutrition 골프 영양학의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골프에서의 영양학적 고려사항과 적정한 건강관리 기법을 익힌다.(골프를 통해 개개인의 건강, 성장, 운동수행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골프 스포츠의 개개인의 건강을 위해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골프장 설계연구 Design of Golf Course 자연의 환경을 이용하여 코스의 길이, 난이도, 타당도, 표고 등 모든 조건에 맞게 코스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