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Print Media Technology

인쇄미디어‧전자출판학과

공학석사
Master of Engineering

학과목적

인쇄출판을 위한 색분해, 편집디자인, 인쇄공정, 인쇄공학, 제지공학 등 주변학문을 융합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 출판 인쇄인 양성


학과목표

  • 급변하고 복합화 되어가는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사회경제의 선진화를 위한 고도의 이론적 지식과 사고의 다양성 및 창의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능력을 부유한 고급인력의 수요가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 본 전공은 공학적 전문성과 윤리의식을 겸비한 창의력 있는 인재 개발에 중점을 두고 더불어 국제적 감각을 갖추면서 융합적 사고를 지닌 출판, 인쇄, 제지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특성

인쇄공학, 제지공학, 고분자화학, 출판한, 컴퓨터 편집학이 융합된 출판 인쇄 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위한 인쇄재료분야, 제지학분야, 잉크공학분야, 사진제판 분야, 컴퓨터 그래필 분야를 중점 연구하는 학과임.


발전방향

  • 인쇄재료, 잉크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쇄전자 분야의 기술개발에 집중한 발전 전략 수립중.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김병현 제지공학 제지공학 박사 C6-747 031-8075-1648
강영립 공업화학 공학 박사 C6-746 031-8075-1647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잉크화학특론 3 3
유기화학특론 3 3
인쇄공학특론 3 3
인쇄기계학특론 3 3
색채공학특론 3 3
잉크공학특론 3 3
제지공학특론 3 3
펄프학특론 3 3
고분자화학특론 3 3
종이물성학특론 3 3
전자출판학특론 3 3
인쇄물가공학특론 3 3
인쇄세미나 3 3
제지세미나특론 3 3
인쇄품질관리특론 3 3
제지품질관리특론 3 3
출판편집학특론 3 3
CTP특론 1 1
인쇄출판문화사특론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3 3

교과목 해설서

잉크화학특론(Advanced Ink Chemistry) 재료, 용도에 따라 잉크의 각각 성분과 성질이 다름을 이해 그리고 다양한 화학반응을 고려한 잉크의 구성을 연구한다.
유기화학특론 (Advanced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합물의 특성과 반응이론, 합성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함으로서 잉크공학, 제지공학, 감광재료학 등의 기초를 탐구한다.
인쇄공학특론(Advanced Printing Technology) 인쇄와 관련된 잉크, 종이, 제판 상호관계 및 원리를 공부하고 인쇄공법에 따른 종이의 인쇄적성, 인쇄기계의 원리를 연구한다.
인쇄기계학특론(Advanced Printing Industry Machinery) 인쇄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 가공할 수 있는 기계의 구조 및 개선에 관한 이론과 응용방법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색채공학특론(Advanced Color Technology) 측광, 색표시계, 측색등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서 인쇄물의 시각적 향상을 도모한다.
잉크공학특론(Advanced Ink Technology) 잉크의 전반적인 종류, 건조, 전이, 특성, 색 등의 잉크의 이용에 대한 제반성질을 강의한다.
제지공학특론 (Advanced Paper Technology) 제지공정 전반에 관한 사항 즉, 펄프의 제조, 지료조성, 초지, 표면가공 등에 관한사항을 강의한다.
펄프학특론 (Advanced Pulp Manufacture) 인쇄용지, 백상지를 제조하기 위한 화학펄프화법에 대해 강의하고 각종 고급용지를 제조하는 펄프제조법 및 표백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고분자화학특론 (Advanced Polymer Cheminstry) 잉크 및 사진감광재의 원료가 되는 고분자 물질에 대한 지식을 배양키 위해 고분자 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 및 합성법, 응용성을 습득한다.
종이물성학특론 (Advanced Paper Physics) 종이의 물리, 화학적 성질에 관한 사항, 광학적 성질, 인쇄적성과 관련된 종이의 물성 등 종이의 이용에 대한 제반성질을 강의한다.
전자출판학특론 (Advanced Electron Editing) 컴퓨터를 이용한 출판이론을 습득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 출판기법에 관해 강의한다.
인쇄물가공학특론(Adavanced Printing Material Treatment) 인쇄기획, 원고처리, 교정, 출력, 제책 및 표면가공 등에 관하여 효율적인 공정 및 방법 등을 연구한다.
인쇄세미나 (Printing Seminar) 인쇄전공 졸업논문 지도를 목적으로 인쇄분야의 최근기술을 발표함으로서 논문 계획 및 방향을 설정케한다.
제지세미나특론 (Paper Making Seminar) 제지전공 졸업논문의 지도를 목적으로 제지분야의 최근 기술을 발표함으로써 논문계획 및 방향을 설정케 한다.
인쇄품질관리특론 (Advanced Printing Quality Management) 인쇄물의 인쇄적성 및 색채관리 및 원가절감을 위한 품질관리에 관해 강의하고 인쇄물의 트러블 요인과 이에 대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제지품질관리특론(Advanced Paper Quality Management) 인쇄공정중 온습도 관리에 따른 인쇄용지의 품질관리에 관해 강의한다.
출판편집학특론 (Advanced Publish Editing) 인쇄물의 출판편집을 위한 색분해 및 편집디자인 등을 강의한다.
CTP 특론 (Advanced Computer To Plate) Computer로부터 Plate로 직접 제판 및 인쇄를 위한 공정을 강의한다.
인쇄출판문화사특론 출판 및 인쇄와 관련된 국내외의 문화사적 역사 등 변천사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통해 미래기술에 대한 접근 능력을 배양한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