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The Department of Archives management

기록물관리학과

공학석사(기록물관리)
Master of Engineering

학과목적

기록물관리학은 인류의 문화를 창달하고 보존하는데 핵심적인 학문으로서 기록물관리학과는 지도자적인격 및 독창적인 능력을 함양하여 전문인력 양성 및 기록물관리학분야의 질적 향상을 함으로서 국가와 사회를 선진화시키며, 아울러 본교의 건학정신 및 교육목적을 근본으로 하여 기록물관리학 분야에서 학문적인 진리를 탐구하며 새로운 학문의 창조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며, 자유민주적 가치를 존중하는 참인으로서의 육성에 그 교육목적을 둔다.


학과목표

  • 기록물관리의 이론과 실무 응용방법을 연구하고, 지도자적인 인격을 도야하고 독창적인 능력을 함양하여, 관·산·학 협동체제를 활용하여 기록물 관리 발전에 이바지함은 물론 기록관리문화의 선도와 바람직한 기록관리전문가 양성 한다.
  • 현존하는 한국의 국가기록물 유산을 보존·관리함과 동시에 , 국내·외에 산재해 있는 국가기록 혹은 한국관련의 각종 기록물을 발굴.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각급 국가기관과 공공기기관이 생산한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정리하여 업무에 재활용하게 하는데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기록관리학의 학문적 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록관리 전문인력을 교육할 수 있는 우수한 교수요원을 양성한다.

학과특성

  • 디지털시대의 도래로 그 동안 경시되어 왔던 한국의 기록유산을 보존하고, 국내, 외의 한국관련 기록물을 발굴, 평가, 정리능력을 배양한다.
  • 각급 국가기관과 공공기관 및 민간 기관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각종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 관리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대학원, 관, 산업체를 연결하는 관.산.학 공 동연구를 통하여 학문의 전문화를 도모한다.

발전방안

  • 본 학과는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중심을 목표로 기록물에 전반에 관한 실무 및 실습을 강화한다.
  • 또한 1999년 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의 제정에 의해 기록물 생산의 의무화, 각급기관의 기록물관리기관의 설립, 기록물관리전문요원의 배치 등을 규정하고 있다.
  • 기록물관리전문요원의 경우 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의한법률 제25조(기록물관리 전문요원)에 의무적인 배치를 명시하고 있는바, 그 자격요건을 보면 기록물관리학 석사학위 이상 취득자 등이며, 주요 업무는 각급기관에 설치될 기록물관리기관의 기록물 평가를 위주로 하며, 그 외 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 향후 약 700여개 기록물관리기관에서 기록물관리 전문인력을 필요로 할 것인 바, 관, 산업체를 연결하여 관.산.학 공동연구체제를 구축시켜 기록물관리분야에 중심이 되도록 방안을 수립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윤만영 전자매체 이학박사 C5-435 750-6635
신종순 제지공학 농학박사 C5-620 750-6735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기록관리학개론 3 3
기록물 분류, 평가 3 3
전자기록물관리 3 3
보존화학 3 3
행정법총론 3 3
기록보존학 3 3
기록물정보특론 3 3
기록물정보관리체계특론 3 3
기록물정보검색론 3 3
종이기록물특론 3 3
전자기록물특론 3 3
기록물상태평가특론 3 3
정보응용기술특론 3 3
기록물관리실무 3 3
전자기록물실무 3 3
기록관리학특강 3 3
기록보존세미나 3 3
석사논문연구 3 3
석사논문지도 3 3
한국행정사무처리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기록관리학 개론 Introdution to Archives Management 기록물관리학의 학문적 정의, 역사, 연구범위등을 기초적으로 살피고, 나아가 기록의 수집과 정리, 관리와 보존, 공개 서비스 등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기록물 분류, 평가 Appraisal, Estimation of Archival Materials 법률적 책무의 수행과 업무처리 과정에서 생산, 수취, 유지되는 기록물 중에서 영속적 가치로 인해 보존되어야 하는 수집대상물의 선별, 평가, 처분, 분류의 절차와 방법에 대해 다룬다.
전자기록물관리 Electron Archives Materials Management 컴퓨터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전자형태의 기록물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문서와 함께 이들 문서와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는 메타데이터 그리고 기록물의 진본임을 증명하는 장치등을 포함한 법적 증거수단등을 다룬다.
보존화학 Preservation Chemistry 기록물 보존을 위한 전반에 수반되는 화학적 현상 및 특성과 응용성을 다룬다.
기록보존학 Preservation of Archives 문서와 필름 및 전자기록물 등 각종 자료를 보관하고, 마이크로필름 및 광디스크를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며, 이와 관련된 보존과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행정법 총론 Administrative Law 국가조직, 행정절차, 행정작용 등 행정에 관한 모든 법률적인 내용들을 포함한다.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다양한 분야의 법적인 내용을 다룬다.
기록물정보특론 Advanced Archival Information 기록물의 공개와 제한 및 이용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응용을 다룬다. 이용교육 프로그림, 기록물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홍보와 전시, 기록물 참고정보등이 포함된다.
기록물정보관리체계특론 Advanced Archiv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기록물관리기관 운영의 제반 문제와 이론을 다루고, 조직의 경영관리에 관련 학문의 특성과 전용을을 병행하여 기록관리기관 경영전반의 이론적 배경 및 실제적인 문제를 대상으로 분석, 평가해 본다.
기록물정보검색론 Information Retrieval of Archival materials 다양한 이용자들이 기록물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정보검색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정보검색시스템에 관한 지식과 함께 전문검색을 포함한 각종 기법과 도구의 제작기법등을 다룬다.
종이기록물특론 Advanced paper Archival materials 인쇄나 필사된 기록류, 사진, 그림 등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서는 종이나 먹이 지닌 물리적 성질을 이해하고, 자료의 산성화 원인 및 열화 등을 분석하고, 분석기법등을 다룬다.
전자기록물 특론 Advanced Electron Archives Materials 전자기록물의 보존과정에서 생산, 유통, 정리 , 활용까지등을 다룬다.
기록물 상태평가 특론 Advance Archival materials State Estimation 종이문서 및 전자기매체물과 같은 다양하게 많은 기록물들에서 보존, 활용가치가 있는 기록물을 선별, 분류등을 다룬다.
정보응용기술특론 Advance Information Appl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생산된 많은 양의 정보자원을 원활한 활용 및 유통등을 다룬다.
한국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Korea 한국사의 주요사건과 논점들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고, 그 가운데서 특정한 주제를 정하여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한국행정사무처리 Administrative Precess in Government 공공기관에서의 사무처리 내용과 과정을 이해한다. 기록물 관리는 행정행위의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므로, 행정현장에서 어떤일이 일어나고 어떤과정을 거쳐서 업무처리가 진행되는 가를 실무적 차원에 다룬다.
기록물관리실무 Archives Management Practice 기록물의 수집, 평가, 선별, 분류, 정리 보존처리, 배열 그리고 정보제공 등 기록물관리의 모든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실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자기록물 실무 Electron Archives Materials Practice 자기매체, 광매체의 무적절한 저장, 보관으로 이한 손상 및 복구에 관련된 모든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실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기록관리학 연습 Seminar in Archives Management 기록물관리연구에 필요한 언어나 방법론을 이해하고 습득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심층적인 학습과 토론을 병행한다.
기록물관리학 특강 Topics in Archives Materials Management 기록물관리와 관련된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기록보존세미나 Seminar in Archives Preservation 문서와 필름 및 전자기록물 등 각종 자료보존과 연관된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층적으로 토론한다.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master's Degree 학위논문을 위한 자료의 수집, 분석, 실습에서 논문의 구성 및 전개에 이르는 과정 등을 연구하다.
석사논문지도 Research for master's Degree 학위논문을 위한 자료의 수집, 분석, 실습에서 논문의 구성 및 전개에 이르는 과정 등을 연구하고, 학위논문 작성을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