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KEMA Therapy

케마치료학과

물리치료학석사
Master of Physical Therapy

학과목적

케마(KEMA: Kinetic Ergocise based on Movement Analysis)란 개인의 움직임이나 자세를 인간공학적으로 분석하고 문제점을 규명하여 개개인에게 필요한 맞춤식 운동을 제공하여 근골격계 통증을 예방 관리하는 시스템임. 근골격계질환 예방 및 개선을 위해 사업장(회사) 및 스포츠 관련 운동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의학적 조치의 한 분야로 사내 및 운동센터의 근골격계질환 유증상자의 조기치료 뿐만 아니라 작업장 내 인체공학적 작업환경 및 자세의 개선, 보건교육 등을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학과목표

  • 개인의 움직임을 인간공학적으로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맞춤식 운동을 진단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원인과 치료메카니즘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체계화시키며 각 부위별로 그 원인과 증상, 평가 및 치료방법들을 학습하고 연구하고자 함.
  • 스포츠 종목별 근골격계 통증의 발생기전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훈련 방법에 대한 학습 및 연구를 하고자 함.

학과특성

  • 케마치료학과는 국내 최초 근골격계물리치료 특성화 대학원임.
  •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산업장내 건강센터 혹은 피트니스 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창업 중심의 교육
  • 현장 작업 자세 및 동작 정밀분석을 활용한 근골격계 유해요인 조사를 통해 자세교정 및 운동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발전방향

케마에서는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원인과 치료메카니즘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체계화했으며, 각 부위별로 그 원인과 증상, 평가 및 치료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음. 따라서 통증완화 중심에서 벗어나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를 할 수 있는 창업가 자질을 함양시켜 케마치료학과 대학원생들이 창업하고 운영하는데 컨설팅을 해주고자 함.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원종혁 물리치료학 이학박사 C5-342 041-750-6766
정도영 물리치료학 이학박사 C2-208-1 041-750-6764
이권호 생리학 이학박사 C2-208 041-750-6763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케마치료학 입문 3 3
케마치료학: 목, 어깨 3 3
케마치료학: 하지 3 3
작업강화 3 3
케마치료학: 척추 3 3
골프 케마치료학 3 3
근육학 및 트레이닝 3 3
케마치료학: 상지 3 3
스마트 케마치료학 3 3
스포츠 케마치료학 3 3
연구방법론 3 3
신발보조기학 3 3
스포츠의학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케마치료학 입문 INTRODUCTION TO KEMA THERAPY 운동계 손상의 발생 기전 및 원인규명 방법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교육한다.
케마치료학 진단 및 중재: 상지 DIAGNOSIS AND INTERVENTIONS OF KEMA THERAPY: UPPER EXTREMITY 어깨, 팔꿈치, 손목, 손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기전과 진단 및 치료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케마치료학 진단 및 중재: 척추 및 골반 DIAGNOSIS AND INTERVENTIONS OF KEMA THERAPY: SPINE & PELVIC 목, 체간, 그리고 골반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기전과 진단 및 치료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케마치료학 진단 및 중재: 하지 DIAGNOSIS AND INTERVENTIONS OF KEMA THERAPY: LOWER EXTREMITY 고관절, 무릎, 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기전과 진단 및 치료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케마스포츠학 진단 및 치료Ⅰ KEMA SPORTS: DIAGNOSIS AND TREATMENT Ⅰ 골프, 스키, 농구, 역도, 야구, 싸이클, 무도, 레슬링, 스케이트와 같은 종목별로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스포츠손상의 발생기전과 예방 및 관리방법을 교육한다.
케마스포츠학 진단 및 치료 Ⅱ KEMA SPORTS: DIAGNOSIS AND TREATMENT II 댄스, 무용, 배구, 사격, 축구, 육상, 테니스, 조정과 같은 종목별로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스포츠손상의 발생기전과 예방 및 관리방법을 교육한다.
스마트 케마학 SMART KEMA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중재를 위해 생체되먹임 혹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움직임 분석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교육한다.
동작분석 및 표면근전도 SURFACE ELECTROMYOGRAPHY & MOTION ANALYSIS 동작분석의 기본적인 이론과 동작분석 시스템의 운영과 자료수집 및 처리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표면근전도 기기의 운영방법과 기기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측정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인간공학 ERGONOMICS 인간이 사용하는 제품이나 환경과 인간의 특성에 관한 정보를 응용하여 편리성이나 안전성, 효율성을 제고하는 기본적 이론과 방법들을 교육하며 작업장 혹은 일상생활에서의 환경이 근골격계 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연구계획서 작성법뿐만 아니라 연구의 설계 및 통계적 처리, 검증, 논문 작성법을 강의한다.
스포츠 의학 SPORTS MEDICINE 운동선수들의 스포츠 손상의 치료와 예방 및 경기력 향상뿐만 아니라 레저스포츠 및 스포츠 클럽 동호회의 활발한 활동 등 일반인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스포츠 재활 운동법을 교육한다.
생리학 PHYSIOLOGY 심혈관계 및 근육 생리학을 바탕으로 심혈관계 질환자 및 운동선수들에게 적합한 운동처방에 대해서 교육한다.
근육학 MYOLOGY 근육에 대한 임상 적용 촉진법뿐만 아니라 근육 기능의 검사와 자세와 통증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피트니스 프로그램 FITNESS PROGRAM 근육의 힘과 지구력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교육한다.
창업세미나 FOUNDATION SEMINAR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산업장내 건강센터 혹은 피트니스 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창업방법을 모색하고 창업현장에 방문하여 토론하고 발표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