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학과

공학석사
Master of Engineering

학과목적

조경학과는 조경분야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그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여, 자연과 환경, 그리고 인간을 생각하는 조경전문가로서의 실력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를 두고 있다.


학과목표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며, 조경기술의 이론과 실무 응용방법을 연구하고, 산·학 협동 체제를 활용하여 조경기술 발전에 이바지하며 바람직한 조경문화를 선도하고 조경 환경을 조성 할 수 있는 조경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특성

  • 환경의 공급적 측면과 사회적 수요를 조화시키기 위한 제 방법론을 다루고 설계과정과 방법에 관한 고찰과 그 실천적 응용을 위한 실기연구를 다룬다.
  • 안전하고 편리하며 보다 합리적인 구조물을 구현하기 위한 구조공법 및 시설물의 유지관리에 관하여 연구한다.
  • 식물의 형태적, 생태학적 특성과 환경의 생태적 이론 및 복원생태학의 다양한 이론과 주요 접근 방법을 고찰하고 자연환경복원에 대한 방법을 연구한다.

발전방안

본 학과는 이상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산·학 학문의 교류를 증진하고, 실무와 연계된 교육에 중점을 두어, 개인의 연구능력 향상과 조경기술 발전을 도모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홍형순 조경계획 및 설계 공학박사 C5-320 750-6740
신병철 조경시공학 공학박사 C5-321 750-6718
김명희 환경생태 농학박사 C5-319 750-6710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조경사특론 3 3
조경수목학특론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조경계획론 3 3
조경화훼학특론 3 3
조경식재기능론 3 3
조경설계론 3 3
조경미학 3 3
조경관리론 3 3
환경생태학 3 3
조경시공론 3 3
도시녹지생태론 3 3
조경관련법규 3 3
조경구조론 3 3
조경,생태복원 세미나 3 3
현대조경특론 3 3
정원설계 3 3
도시경관설계 3 3

교과목 해설서

조경계획론 LANDSCAPE PLANNING 자연환경의 제반 요소를 분석하여 환경의 공급적 측면에서 수용량의 크기를 도출하고, 환경의 사회, 문화적 요소 분석을 통한 사회 수요를 도출하여 환경에 대한 공급과 수요를 조화시키는 제 방법론을 다룬다.
조경미학 LANDSCAPE AESTHETICS 예술로서의 조경에 관한 이론적 탐구로서, 조경미학이론의 역사적 전개를 이해하고, 경관의 심미적 가치, 시공간적 구조, 의미와 상징 등을 고찰하며, 나아가서 조경이론과 디자인실천을 연계하는 심미적 한국조경의 창작에 관하여 연구한다.
조경사특론 TOPICS IN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양식의 시대별 특징과 변천과정에 따른 양식의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조경의 관점에서 이해와 수용가능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본 과목에서는 조경 및 경관문화유적지의 자료수집과 답사를 병행하여 조경양식에 대한 체계화된 이해를 증진하도록 한다.
조경설계론 THEORIES AND PRACTICE OF LANDSCAPE DESIGN 조경설계의 방법과 과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그 실천적 응용을 위한 실기연구를 다룬다. 즉, 보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과 공간을 조성하고자 창의적인 조경설계안을 도출하기 위한 설계방법론을 고찰하고 나아가서 구체적인 설계 프로젝트를 사례로 연구한다.
현대조경특론 ISSUES OF CONTEMPORARY LANDSCAPE ARCHITECTURE 근대 조경의 원천적 고찰을 토대로 현대조경설계 및 관련분야의 조류 속에서 모더니즘 및 포스트모더니즘 등 주요한 현대조경의 속성과 특성을 해석하고 그 전개방향을 고찰한다.
조경식재기능론 THE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PLANTING FUNCTION 조경식물을 이용한 식재기법으로 미학적, 건축학적, 기상학적 및 공학적 용도에 관한 이론을 개진하며 외부공간에 설계 및 시공에 적용될 수 있는 응용실무적인 내용을 연구한다.
조경시공론 THEORY OF LANDSCAPE ARCHITECTURAL CONSTRUCTION 효율적인 조경실무에 새로운 기법을 창출하면서 조경시공학적인 기초 이론을 기본으로 외부 공간 구조물에 대한 이론 개진과 함께 응용과학예술의 영역을 이해한다.
조경구조론 THEORY OF LANDSCAPE ARCHITECTURAL STRUCTURE 공원, 정원 등 외부공간에 설치되는 조경 구조물에 대한 원리, 구조법, 응력해석 방법 등의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조경관련법규론 THEORY OF LANDSCAPE ARCHITECTURAL LAW AND PRACTICAL REGULATIO 조경 실무에 접하여 시공 및 설계 계획 등의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조경과 관련된 법에 대한 영역을 그 목표로 한다.
조경관리론 THEORY OF LANDSCAPE ARCHITECTURAL MAINTENANCE 조경 제반문제의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기에 관한 내용을 중점으로 다루며, 특히 자연·식생·조경 식물과 시설에 대한 유지 관리 대책과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조경화훼학특론 SPECIAL TOPICS IN FLOWERING PLANTS 일년초 숙근류, 구근류 및 지피류 등의 조경화훼식물의 식물적 특성, 생태학적 특성, 이용방법 및 식물 관리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조경수목학특론 SPECIAL TOPICS IN WOODY LANDSCAPE PLANTS 조경 수목에 대한 생리적, 생태적 특성 및 이용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도시녹지론연구 URBAN GREEN TRACT OF LAND STUDIES 도시녹지의 종류와 범위, 기능과 효과, 문제점 및 도시녹지공간의 확보와 효율적 관리방안에 관하여 고찰하고 도시녹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공원녹지체계 개선에 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자연생태복원학 NATURAL ECOLOGY RESTORATION 자연환경복원을 위한 기초 생태학 이론과 복원생태학의 다양한 이론 및 주요 접근 방법을 고찰하고 자연환경복원사업의 사례와 모니터링, 평가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조경학세미나 SEMINAR ON LANDSCAPE ARCHITECTURE 연구자가 연구주제를 선택하고 선택한 주제에 대하여 고찰 및 토론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공동발표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