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Information Science

정보과학과

공학박사
Ph.D of Engineering

학과목적

정보과학과는 컴퓨터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전공분야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그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고, 연구 및 개발능력의 배양 및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의 확립을 통해 국내외 정보환경 변화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

학과목표

  • 프로그래밍 분야는 컴퓨터 기술의 핵심을 이루는 분야로 C, C++, JAVA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에게 명령하여 작동시키는 프로그램 작성기술을 탐구한다.
  • 시스템 분야는 컴퓨터 하드웨어 구조와 컴퓨터 시스템의 중요한 요소인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을 다룬다.
  • 또한 기술을 체계적으로 개발, 획득, 활용하고 직접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학과특성

  • 현대 고도 산업기술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학문분야에 대한 창의적 연구능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
  • 정보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학문과 기술에 대해 탐구능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
  • 세계화시대에 부응하는 국제 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전문인 양성
  • 산·학·연 협력체제를 통한 지역사회 및 국가와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인 양성

발전방향

  •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분야는 전통적인 컴퓨터공학분야, 정보보안공학관련분야, 멀티미디어공학관련분야, 게임공학분야 등 각 분야의 소프트웨어 개발기술에 많은 연구와 투자가 요망되고 있다.
  • 이러한 일환으로 국가산업발전과 첨단 과학기술 개발에 이바지하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컴퓨터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 위와 같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컴퓨터의 구조 및 설계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하드웨어 분야와 전산기기의 효과적 운영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소프트웨어 분야에 관하여 기본적이면서도 포괄적인개념 습득 및 응용 능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김순곤 전자계산공학 공학박사 C5-426 750-6752
박인규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공학박사 C5-424 750-6755
박종훈 컴퓨터공학 공학박사 C5-427 750-6609
노창현 핵전산 공학박사 C5-440 750-6208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게임이론 3 3
정보보호학특론 3 3
컴퓨터구조특론 3 3
운영체제특론 3 3
멀티미디어공학특론 3 3
프로그래밍실무특론 3 3
객체지향특론 3 3
데이터베이스특론 3 3
네트워크와무선통신특론 3 3
전문가시스템특론 3 3
데이터마이닝 3 3
연구지도I 3 3
연구지도II 3 3
퍼지시스템특론 3 3
지식기반시스템응용 3 3
모바일멀티미디어 3 3
임베디드운영체제 3 3
알고리즘분석 3 3
XML 기술과 활용 3 3
인터넷응용 3 3
웹서비스 3 3
소프트웨어에이전트 3 3
패턴인식특강 3 3
자료구조 특론 3 3
과목명 3 3
과목명 3 3
과목명 3 3

교과목 해설서

게임이론 Theory of Games 게임의 장르별 소개, 구성 요소와 게임이 만들어지는 절차 등을 학습하여 게임 제작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에 관하여 강의한다.
정보보호학특론 Advanced Theory of Information Security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각종 서비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관련된 국제적 표준들을 조사 분석하며 특히 최근의 HOT ISSUE가 되는 정보보호 응용기술들을 연구함으로써 핵심적인 첨단 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컴퓨터구조특론 Advanced Theory of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의 구조와 Operation에 관한 연구로 설계 기법과 컴퓨터의 주요 구성요소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병렬처리 컴퓨터, 파이프라인 컴퓨터, stack 컴퓨터 등의 고성능 컴퓨터 구조의 설계 및 성능분야에 관련된 문제들을 연구한다.
운영체제특론 Advanced Theory of Operating Systems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프로세서 구현, 동시성 문제, 기억공간운영, 자원분배, 시스템보안유지 등에 관한 주제로 공부하며 대형 컴퓨터의 구체적인 사례 고찰 및 더욱 새로운 기술개발의 방향을 모색한다.
멀티미디어공학특론 Advanced Theory of Multimedia Engineering 이미지, 그래픽, 비디오, 사운드, 3차원 데이터 등 컴퓨터 상에서 이용되는 다양한 미디어 자료에 대한 표현, 저장, 압축기법, 관련 표준, 인터넷에서의 미디어처리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프로그래밍실무특론 Advanced Theory of Programming Business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 개념들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의미론적 측면인 Binding rule, Scoping , 추상성과 확장성의 운용과 외연적 의미 특징 등을 설계와 수행문제에 있는 고급언어에 중점을 두어 데이터의 표현, 제어장치, 코드 표현 등의 중요 Topic들에 대해 연구한다.
객체지향특론 Advanced Theory of Object Oriented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기존 패러다임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한다. 분산객체 시스템 및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실제적인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 기법을 이해한다.
데이터베이스특론 Advanced Theory of Database Systems 자동정보 조직과 추출을 소개하고 사전구성과 통계와 구문론적 운용, 추출 시스템의 성능평가, 질의어 설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모델과 데이터베이스 보안에 대해 연구한다.
네트워크와무선통신특론 Advanced Theory of Networks and Wireless Communications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및 무선통신 이론과 그를 위한 프로토콜 및 표준 아키텍춰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전문가시스템특론 Advanced Theory of Expert System 인공지능 분야 중에서 최근에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추론논리, 제어, 응용에 대하여 깊이 있게 논의함으로써 그 흐름을 파악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강의뿐만 아니라 세미나 형식의 발표와 토의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데이터마이닝 또는 Knowledge discovery는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있는 방대한 양의 정보로부터 숨어 있는 지식을 자동적으로 추출하는 과정이다. 즉, 데이터 마이닝은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부터 숨어 있는 예측 정보의 추출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본 과목은 데이터 마이닝의 여러 기능과 기법을 연구하고 데이터 마이닝의 구체적인 응용 사례와 최근 동양에 관하여 살펴본다.
연구지도I Darected Research I 연구지도
연구지도II Darected Research II 연구지도
퍼지시스템특론 Topics in Fuzzy Systems 불확실한 개념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퍼지이론을 퍼지집합, 퍼지논리, 퍼지추론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아를 기반으로 융통성있는 퍼지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심도있게 논의한다. 또한 적절한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퍼지시스템으로 해별할 수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실전경험을 쌓도록하며, 인공지능의 다른 방법론들과의 경합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지식기반시스템응용 Application in Knowledge-based Systems 지식 기반 시스템을 응용할 수 있는 분야의 주제를 선정하여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시스템을 설계, 구현한다.
모바일멀티미디어 Mobile Multimedia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무선인터넷과 유비쿼터스 환경,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모바일 정보기기, 무선인터넷 프로그래밍, 모바일 플랫폼 프로그래밍,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활용 분야,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표준화, 2D 그래픽스 기술과 활용, 모바일 3D 그래픽스 기술, 모바일 환경에서 사이버캐릭터의 활용, 멀티미디어 메세지 서비스(MMS),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미래
임베디드운영체제 Embeded Operating Systems 본 강좌는 리눅스 커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리눅스 커널의 주요 요소인 시스템부팅, 프로세스 관리, 인터럽트, 시스템콜, 파일 시스템, 메모리 관리, 네트워크,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한다.
알고리즘분석 Analysis of Algorithms Computer Science 뿐 아니라 공학 또는 과학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서 기본이 되는 다양한 알고리즘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특히 각 알고리즘의 time/space complexity를 분석하며 또한 correctness를 증명한다.
XML기술과활용 XML and its Application 인터넷 환경이 활성화 되면서 다양한 웹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문서를 생성, 전송,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XML기술이 최근(1990년대 후반부터)출현하였다. 특히 Mobile 및 Ubiquitous computing에서는 Web 정보의 공유 및 재활용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환경적, 활용적 변화에 따라 XML 기술의 이해와 활용 기술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인터넷응용 Internet Application 인터넷과 관련된 멀티미디어, 통신, 검색기법, 데이타 베이스 등 다양한 관련 기술 및 표준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JAVA, CGI, PlugIn, VRML 등 인터넷상의 개발도구를 통하여 응용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웹서비스 Web Services 인터넷 및 웝 기술의 발전에 따라 소프트웨어컴포넌트 개발을 위한 차세대 기술로서 웹 서비스(Web Services)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웹 서비스와 관련한 최신 기술 및 연구 이슈를 교육한다.
소프트웨어에이전트 SoftWare Agent 자율성을 갖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목표로 하는 에이전트 기술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하여 논의한다. 또한 정보검색이나 전자상거래 등을 위한 에이전트를 실제 구현해 봄으로써 그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도록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감정을 갖는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의 가능성에 대하여 탐색한다.
패턴인식특강 Topics in Pattern Recognition 패턴 인식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응용 방법을 습득하여 다양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데 강의 목표가 있다. 통계적 패턴 인식에 주력하고, 인공 신경망과의 관계도 공부한다.
자료구조 특론 Advanced Theory of Multimedia Data Structures 음성 화상 등의 자료는 일반적인 텍스트 자료 형태보다는 길이, 종류, 저장형태, 표현 등의 다양화로 물리적인 저장기법과 검색방법, 자료의 활용매체 변환 등 복잡화로 인한 고난도의 자료관리 기법과 형태에 따라 선택하고 관리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자료구조 기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