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경영학, 글로벌경영학*)

경영학 박사
Ph. D.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ctor of Philosophy in Business Administration) 

“*” 표시 세부전공은 외국인 대상 집중이수제 이중언어(통역) 이수과정임

학과목적

우리대학의 창학이념과 대학원의 교육목표에 근간하여 모든 일에 능동적이며 다재다능한 능력을 발휘하여 학생 스스로 사업기회를 창출하거나 기존 산업체를 개선 및 개혁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을 토대로 국제경영 및 정보감각을 갖춘 경영인으로 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배양한다.


학과목표

본 대학의 건학정신에 따라 21세기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맞는 최신의 학문조류를 파악하고, 교육함으로써 경영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전문경영자를 양성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분석하며 경영의사결정을 통한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는 진취적인 의식과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특성

  • 전문 경영지식인 및 세계경영인으로서 기업경영활동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경영학 지식을 토대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영인을 양성한다.
  • 살아있는 교육을 위하여 기업인 초청강연 및 세미나 훈련을 통하여 졸업 후 기업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 정보통신부로부터 최우수학과로 선정되어 정부지원 하에 큰 규모의 경영시뮬레이션 전산실습실 및 미국MBA과정에서 이용하고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을 통해 테크노 CEO, 및 전문 경영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발전방향

  • 전문경영자가 되기 위한 경영학의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확립해주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력과 판단력을 배양시킨다.
  • 기업현장 교육의 강화를 위해 기업사례연구를 통한 기업실무 및 산교육을 강화시킨다.
  • 정기적 학술모임을 통하여 학문적 이론체계를 정립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또한 자발적이며 협동적으로 학문탐구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한욱상 마케팅 경영학박사 C4-309 750-6702
신연수 회계/재무 경영학박사 C4-307 750-6703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경영통계학 3 3
경영통계학2 3 3
경영학세미나1 3 3
경영학세미나2 3 3
경영조사방법론1 3 3
경영조사방법론2 3 3
경영사례연구1 3 3
경영사례연구2 3 3
조직행동론세미나 3 3
조직이론세미나1 3 3
조직이론세미나2 3 3
조직개발연구 3 3
인사관리세미나 3 3
인간관계론 3 3
계량재무분석연구 3 3
재무관리세미나 3 3
재무정책이벤트연구 3 3
투자론 세미나 3 3
재무실증분석 3 3
재무론독자연구1 3 3
재무론독자연구2 3 3
마케팅관리세미나1 3 3
마케팅관리세미나2 3 3
소비자행동연구 3 3
마케팅조사연구 3 3
마케팅믹스세미나 3 3
마케팅전략연구 3 3
마케팅연구논문세미나 3 3
생산관리세미나 3 3
경영정보기술연구 3 3
데이터베이스관리연구 3 3
생산시스템모형및분석연구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경영통계학1 Business Statistics1 기본적인 통계적 분석방법에 대한 세미나 과목으로 다양한 통계기법 등을 연구한다.
경영통계학2 Business Statistics2 심층적인 통계적 분석방법에 대한 세미나 과목으로 다양한 통계기법 등을 연구한다.
경영학세미나1 Management Seminar1 경영학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경영자의 관리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통제에 관한 일반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경영학세미나2 Management Seminar2 경영학의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생산/MIS분야에 대한 일반이론에 대해 강의한다.
경영조사 방법론1 Management Research1 기본적인 경영조사 분석방법을 소개하고 기업경영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경영조사 방법론2 Management Research2 심층적인 경영조사 분석방법을 알아보고 기업경영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경영사례연구1 Business Case Study1 국내 기업 중심의 경영사례에 대해 조사·분석한다.
경영사례연구2 Business Case Study2 국제 기업 중심의 경영사례에 대해 조사·분석한다.
조직 행동론 세미나 Organizational Behavior Seminar 조직 행동론에 관련된 주제 중심의 주요논문을 토의한다.
조직이론세미나1 Organizational Seminar1 조직과 환경의 관계, 조직구조, 환경에 대한 조직의 적응, 조직유효성, 조직혁신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조직이론세미나2 Organizational Seminar2 기업 환경과 이에 적절한 조직구조의 선택이라는 이슈를 심층적으로 토론한다.
조직개발 연구 Organizational Development Study 조직개발의 이론과 기법들을 강의와 사례분석을 통해 기업 환경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는 능력을 연구한다.
인사관리세미나 Personal Management Seminar 개인, 집단,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어떻게 인적자원을 이용하는가에 대해 최근 이론들을 연구한다.
인간관계론 Strategic Estimation Management Study 경영전략의 설정과 실행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내부능력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이에 근거하여 이론적․실천적으로 발전해 온 전략의 유형을 고찰한다.
계량재무분석연구 Computational Financial Analysis Study 재무관리의 다양한 영역의 논문을 읽음으로써 역사적으로 중요시 되어온 연구주제 및 실증적 부문에 있어서 상세한 내용을 이해하고 세미나를 통해 상호간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재무관리세미나 Financial Seminna 세미나 형식으로 재무관리부분에서 기존 논문의 학습을 통해 이를 공부하고 이해를 증진시키도록 한다.
재무정책이벤트연구 Financial Policy Event Study 기업재무와 관련된 주요 정책이슈 발표에 따른 자본시장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투자론세미나 Investment Seminar 자본시장 분석을 위해서 기초 자료를 이용하여 세미나 방식으로 이론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증분석까지를 검토하고 토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재무실증분석 Empirical Studies in Finance 재무관련 실증논문을 중심으로 주요재무의사결정에 대한 실증결과를 이해하고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재무론독자연구1 Financial Induvidual Study1 재무관리의 마지막 관심사로서 연구주제의 선택 및 작성 그리고 논문발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재무론독자연구2 Financial Induvidual Study2 학위에 필요한 최종 논문이 완성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고무시킨다.
데이터베이스관리연구 Database Management Study 컴퓨터 시스템의 활용 및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초분야로서 데이터 베이스설계, 개발에 이르는 포괄적인 내용을 연구한다.
생산시스템모형및분석연구 Prodution System Model Analysis Study 생산시스템모형및분석연구 (Prodution System Model Analysis Study)
마케팅관리세미나1 Marketing Management Seminar1 마케팅의 전 분야에 걸쳐서 주요 논문들을 읽고 활발한 토론을 벌인다.
마케팅관리세미나2 Marketing Management Seminar2 마케팅전략, 마케팅믹스, 국제마케팅 등 마케팅 주요 내용을 심도 있게 토의한다.
소비자행동연구 Consumer Behavior Study 소비자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등의 분야를 포함한 소비자 구매심리 절차 등을 깊이 다룬다.
마케팅조사연구 Marketing Research Study 마케팅 학위 논문을 쓰기 위한 조사방법론을 다양하게 다룬다.
마케팅믹스세미나 Marketing Mix Seminar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등과 관련된 주요 논문을 심도 있게 연구·토론한다.
마케팅전략연구 Marketing Strategy Study 기업의 마케팅전략에서 성공 및 실패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연구한다.
마케팅연구논문세미나 Marketing Thesis Seminar 학위논문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공개적으로 발표·토의한다.
생산관리세미나 Production Management Seminar 생산관리에 관련된 연구본문 등을 검토․연구한다.
경영정보기술연구 Management Information Technology Study 최신의 경영정보기술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지속적인 정보 기술의 변화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언어의 기능 중 읽기 기능과 듣기 기능을 중심으로 외국인 학습자들의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연구한다.
한국어 교육실습 및 참관 Practice in Korean Language Class & Class Observation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