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Gardening

정원학과

정원학박사
ph.D. in Gardening

학과목적

정원관광, 여가 활성화 등 삶의 질을 향상하고 생활환경의 녹색전환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정원을 활용하는 데에 필요한 고급 전문인력의 양성하고, 정원을 새로운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뒷받침을 추진, 『미래 수요에 대비한 맞춤형 정원인재 육성』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정원 교육분야에 대하여 연령대별·분야별 정원 전문가의 체계적양성, 정원 전문인력 활동기반 구축 및 산업화 연계지원을 통해 정원분야 미래인력 양성


교육목표

정원학 전공

  • 정원 관련분야를 리드하는 기술자 및 전문가 양성
  • 정원분야의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
  • 평생교육을 희망하는 맞춤형 교육시스템 구축

학과특성 및 진로

본 대학원 박사과정의 정원학과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정원의 조성 및 유지관리가 문화로 성장하고, 정원산업 육성을 위한 법률 및 제도적 근거가 마련되면서 정원 전문인력으로서의 학문적·실무적인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인프라들을 모두 갖추고 있음

  • 정원학과 정원전공 박사과정에서 배출된 인력은 국내외 정원분야에서 정원설계 및 시공, 가드닝 교육, 치유 등 여가 프로그램, 전시/문화/체험관광, 식물소재, 원예자재, 정원 도구 및 용품, 정원 시설 등 하위분야에서 지식을 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함
  • 배출 인력은 공기업 고위 공무원, 정부출연 연구소 연구원, 정원설계 및 시공업체 기술사급 기술직 또는 고문, 식물소재 및 기타 정원 자재 산업체 기술직 또는 연구원, 국공립 대학 교원 등으로 활동 가능함
  • 현직 종사자들에게 폭넓은 장학혜택이 있다.

  • 취득가능 자격증

    중부대학교 대학원 정원학과 풍부한 교육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정원학 분야의 고급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정원문화산업전문가(민간자격)
    • 나무의사, 조경(산업)기사 및 조경기술사, 자연생태복원(산업)기사, 식물보호(산업)기사, 시설원예(산업)기사, 산림(산업)기사, 치유농업사 등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박은영 정원식재 공학박사 C5-324 041-750-6294
    김복영 정원디지털 공학박사 C6-636 031-8075-1784
    신병철 정원시공 공학박사 C5-321 041-750-6718
    최정석 도시계획 행정학박사 C6-635 031-8075-1628
    남윤철 건축학 공학박사 C6-637 031-8075-1622
    김영선 전기전자 공학박사 C6-709 031-8075-1631
    이흥식 기계학 기계공학박사 C6-722 031-8075-1643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식물생리학 특론 3 3
    정원경영론 3 3
    정원산업론 3 3
    치유정원 특론 3 3
    정원과 의식주 3 3
    정원과 여가 3 3
    가든인테리어 3 3
    정원과 인간심리 3 3
    정원미학 3 3
    정원관리 특론 3 3
    정원식물학 세미나 3 3
    정원식재학 세미나 3 3
    정원시공특론 3 3
    가드닝 설비 및 장비의 활용 3 3
    커뮤니티 가든 3 3
    정원사특론 3 3
    스마트가든 세미나 3 3
    nD 정원정보모델링 특론 3 3
    정원재료학 특론 3 3
    정원문화콘텐츠 특론 3 3
    논문주제전개 3 3
    논문지도 3 3

    교과목 해설서

    식물생리학 특론Plant Physiology 식물의 제 기능, 발생·성장을 위한 분류, 번식, 개화생리, 식물생리를 바탕으로 식물생장환경과 조건의 이론과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정원경영론Garden Business Affairs 정원의 유형에 따른 법규와 기준을 토대로 정원경영에 있어서 경영의 기본기능과 구조, 전략계획, 의사결정, 조직관리, 기업문화, 조성 관리 등 정원경영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정원산업론Garden Industry Studies 정원의 새로운 기술 분야 및 정원 조성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소재, 재배방법, 품질관리, 기술관리, 전시, 프로그램 기획 등 정원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비전을 학습한다.
    치유정원 특론Advanced in Healing Garden 정원이 사회적 질병 치유 및 건강한 삶을 회복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정원을 매개로 하는 치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실제 적용을 위한 대상, 공간, 프로그램, 평가 및 치유능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정원과 의식주Garden & Resources for Wellbeing 인간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삶의 기본인 의, 식, 주와 관련하여 정원의 문화적인 관점, 실용적인 관점에서의 가치, 통합적 계획수립, 그 안에 담긴 다양한 요소 등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정원과 여가Financial Administration 정원과 여가의 관계 속에 정원을 테마로 한 조사, 분석, 계획하는 기법을 습득하고, 관광상품화를 위한 개발, 자원관리 및 서비스 방법론을 학습한다.
    가든인테리어Garden Interior 자연의 신선함과 안락함 속에 휴식과 힐링의 공간을 위해 식물의 성장과 아름다움을 생활공간으로 들여오고 있어 정원을 기본으로 한 건축공간, 인테리어와 관련된 이론과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정원과 인간심리Garden & Human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환경의 상호 작용을 전제로 정원의 가치와 조성 및 운영을 위해 인간과 심리의 관계, 영향, 의미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정원미학Garden Aesthetics 미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미의 기본 및 구성원리를 연구하여 정원을 기반으로 한 미적 가치해석, 디자인 과정에서 형상화하고 적용, 응용과 더불어 미적현상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습득한다.
    정원관리 특론Advanced Garden Management 정원을 조성된 최상의 상태로 유지 또는 향상시키면서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정원식물과 시설물에 대한 유지 및 이용관리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심화학습한다.
    정원식물학 세미나Seminar in Garden Plants 수목, 숙근초, 지피초화류 등 정원의 주요 식물소재에 대한 분류, 성상 및 생태적/환경적 특성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정원식재학 세미나Seminar in Garden Planting 정원의 테마 및 부지 환경에 적합한 식물소재를 선택하고 적절히 배치, 식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정원시공특론Advanced in Garden Construction 설계도서 및 공정에 따라 정원의 물리적 공간 및 형태를 안전하고 정확하며 효율적으로 조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가드닝 설비 및 장비의 활용Gardening Facilities & Equipment 정원 조성에 동반되는 설비 및 장비의 종류와 특징, 활용법을 배우며,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 발굴한다.
    커뮤니티 가든Community Garden 지역사회를 위한 정원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시민참여, 지역유대, 공동체 형성을 위해 정원을 조성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정원사특론Special Topics in Garden History 정원의 역사를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독특한 시점에서 정원을 바라보는 방법을 배운다.
    스마트가든 세미나Seminar in Smart Garden 식물재배 자동화에 필요한 센서와 제어시설, 정보통신기술을 정원에 도입하여 스마트가든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nD 정원정보모델링 특론 Advanced Garden Information Modeling 정보모델(BIM)을 정원분야에 도입하여 구축한 모델의 형태 및 속성정보를 nD 차원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정원재료학 특론Advanced Garden Materials 정원의 포장, 시설물, 구조물 등을 구성하는 재료의 형질과 기능을 형태적, 성능적 차원에서 학습한다.
    정원문화콘텐츠 특론Garden Cultural Contents 정원의 주제, 형식, 조성방식 및 과정 등 정원의 역사와 양식 등에 대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콘텐츠화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논문주제전개Independent Studies for Thesis writing 정원학 박사학위 논문 작성을 위해 독립적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논문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지도 받는다.
    논문지도Thesis Writing 정원학 박사학위 취득을 위해 논문 작성에 필요한 지식과 방법론을 학습하며, 논문 진행에 대해 단계별로 지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