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Future Vehicle Convergence Engineering

미래자동차융합공학과

공학박사
Doctor of Engineering

학과목적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트랜드인 미래자동차 즉 무인 자율 친환경 자동차의 고급 기술자 및 연구자의 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스마트카 시대로의 이행은 자동차 산업의 근본적 변화를 뜻하며 이를 선도하는 공학 인재의 양성을 위해 창의적 발상, 융합, 감성, 소통, 혁신을 중심으로 새로운 교육과정·방법을 개발하여 미래 일자리에 대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

학과목표

  • 미래자동차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응할 수 있는 융복합 핵심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공학인 양성

발전방향

  • 자동차, 전기전자, 정보보호 분야의 융합을 통한 차세대 자동차 산업의 필요에 발맞추어 인재를 양성하고 관련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함
  • 스마트자동차 및 친환경자동차분야의 고급인력을 육성함으로 지역산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젝트의 활성화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정태훈 전자고체역학(소성해석) C6-720 031)8075-1637
이경로 기계공학 C6-721 031)8075-1638
하성용 자동차공학 031)8075-1639
이흥식 기계공학 C6-722 031)8075-1643
이재웅 친환경 자동차공학(자율주행.전기차) C6-725 031)8075-1644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스마트자동차시스템제어특론 3 3
친환경자동차특론 3 3
창의적공학설계특론 3 3
자동차구조해석특론 3 3
자동차소성가공특론 3 3
스마트자동차신소재특론 3 3
제품설계특론 3 3
스마트자동차디자인특론 3 3
재료거동학 3 3
파괴역학 3 3
피로균열 3 3
기계설계특론 3 3
탄성론 3 3
연속체역학 3 3
진동학특론 3 3
유체역학특론 3 3
열역학특론 3 3
스마트자동차기구학특론 3 3
스마트자동차센서특론 3 3
자율주행자동차특론 3 3
자동차에너지시스템특론 3 3
자동차방전현상특론 3 3
자동차전기기기설계론 3 3
자동차데이터구조특론 3 3
자동차제어알고리즘특론 3 3
자동자통신보안특론 3 3
자동차정보보안특론 3 3
글로벌자동차수요특론 3 3
연구윤리 및 연구논문작성법1 3 3
연구윤리 및 연구논문작성법2 3 3

교과목 해설서

스마트자동차시스템제어특론 Advanced Smart Automotive System Control 스마트 자동차제어에 필요한 제어모델링 및 센서 제어 특성을 이해하고 자동차시스템 제어를 위한 핵심 원리를 습득한다.
친환경자동차특론 Advanced environment-Friendly Vehicle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등의 친환경자동차의 특성 및 원리를 분석하고 핵심 기술을 습득한다.
창의적공학설계특론 Advanced Creative Engineering Design 산업기술의 발달에 따라 점점 창의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공학설계 분야에서 지식재산의 확보 차원에서 창의적 설계 방법과 지적재산권 확보의 능력을 키운다.
자동차구조해석특론 Advanced Automobile Structure Analysis 자동차의 구성부품의 설계를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원리와 방법을 더불어 활용 사례를 통하여 구조해석의 능력을 습득한다.
자동차소성가공특론 Advanced Automobile Plasticity 자동차 각종 구성부품의 소성가공 이론과 생산 공정을 이론 및 연구 사례를 통하여 이해한다.
스마트자동차신소재특론 Advanced Smart Automobile New Materials 스마트 자동차의 각종 부품의 재료의 특성 및 활용 사례를 통하여 각종 첨단 소재의 개발 동향과 연구 방향을 이해한다.
제품설계특론 Advanced Product Design 각종 자동차의 내외장 제품의 최적설계 및 제작 방법과 연구 사례를 조사하여 최적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스마트자동차디자인특론 Advanced Automobile Design 스마트자동차의 내외장품 및 차체디자인 방법을 습득하고 각종 자동차의 설계사양과 컨셉카의 특징에 대하여 이해한다.
재료거동학 Engineering Materials 변형률의 변환과 스트레인 게이지로 구성한 로제트를 사용한 변형률 측정과 계산법을 배우고, 고 사이클 피로 해석, 저 사이클 피로 해석, 피로균열 성장 해석에 대한 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파손이론, 피로파괴를 고려한 설계, 노치설계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파괴역학 Fracture Mechanics 물체의 물성을 분석하고 물체의 각종 강도와 기타 물리적 및 역학적 물성을 측정하고 연구하여 파괴 후의 거동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분야로, 미리 균열이나 또는 결함을 내포한 부재의 변형 및 파괴의 진행 동태를 탄성이론에 의하여 다룬다.
피로균열 Fatigue Crack 균열의 발생, 초기성장, 거시균열의 발생, 진전, 균열진전에 따른 단면감소에 의한 정적 최종파단에 과정을 학습하고, 원인분석과 방지대책을 살펴본다.
기계설계특론 Mechanical Design Using N/X 기계의 용목적을 정하고, 이것에 맞는 기계의 크기를 정한 뒤, 기계를 움직이기 위한 동력을 결정한다. 이렇게 기초사항을 결정한 후에는 이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형식과 구조를 생각하여 N/X를 이용하여 도면에 적는 순서로 설계한다.
탄성론 Theory of Elasticity 응력, 응력과 변형의 관계, 2차원 탄성문제, 벡터의 표기, 벡터의 미적분, 주응력, 힘평형식, 적합방정식에 대해서 학습한다.
연속체역학 Continuum Mechanics 연속체 역학은 물리학, 그 중에서도 역학의 한 분야로서, 실제 자연에서의 고체나 유체를 연속체라는 수학적 대상으로 모델링하여 그 동적 거동과 기계적 거동을 해석하는 학문이다. 연속체 역학은 더 작은 요소로 무한히 나누어도 그 각각의 요소가 원래의 전체로서의 물질의 성질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가정하는 연속체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응력, 변형, 운동 등에 대하여 해석한다.
진동학특론 Random Vibration 자동차, 비행기와 산업기계 등의 고속화, 정밀화/극소화 및 안전/안락화를 위한 설계, 제작의 응용 연구개발에 필수적인 해석도구이며, 진동거동의 물리적 현상 해석의 기초적인 원리와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일반적인 자연에서 발생하는 불규칙한 진동을 통계적으로 해석하고 연구한다.
유체역학특론 Advanced Fluid Dynamics 유체 운동학, 동역학, 열역학 성질을 지배하는 이론적 원리 및 수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표면 파동현상 및 점성유동에 대한 해를 구하며 저레이놀즈 및 고레이놀즈 유동 현상에 대해 이론을 적용하고 물리적 이해를 증진한다.
열역학특론 Advanced Thermodynamics 열역학을 기본으로 하여 일반 관계식, 가스유동, 열이동 등을 다루며 실험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최근 논문을 교재로 이론전개와 실험과의 연계성, 연구결과 등을 다룬다.
스마트자동차기구학특론 Advanced Kinematics of Smart Vehicle 스마트 자동차에서 구현되는 평면운동의 벡터 해석, 운동학의 행렬해석, 3차원 기구의 운동학적 해석, 기구의 운동해석, 강체운동합성, 함수발생기구, 기구의 최적설계, 기구의 동역학에 대해 소개한다.
스마트자동차센서특론 Advanced Smart Car Sensor 각종 재료물성-열전달계수, 탄성계수, 응력, 열용량 등 등-과 물리 화학적인 현상을 이용한 자동차/ 가전용 센서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미세화된 센서류의 제작과 그실 응용 예를 중심으로 산업 사회의 필수적인 온도, 가속도, 압력, 가스 센서들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산업현장에서의 적용 예를 살펴본다.
자율주행자동차특론 Advanced Autonomous Vehicle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기술 및 제어 방법을 소개하고 그 원리를 기반으로 신개념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발에 접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동차에너지시스템특론 Advanced Automotive Energy System 자동차 에너지의 물리적 현상을 수식화하고 에너지 변환기기에 대하여 상호변환원리를 익히고 회전형, 정지형, 에너지변환기기의 특성을 수식을 통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자동차방전현상특론 Advanced Discharge Theory 자동차의 방전현상, 전리기체의 기초과정, 기체의 절연파괴, Glow 방전, Arc방전, 뇌 현상 Plasma 물성, 고체유전체의 전기전도와 절연파괴, 액체유전체의 전기전도와 절연파괴, 복합유전체의 절연파괴, 고전압 절연법 등을 다룬다.
자동차전기기기설계론 Theory of Automotive Electric Machinery Design 자동차전기기기설계의 기본이론인 미 증가 비례법의 개념을 습득하고 이 이론을 적용해서 동기기, 유도기, 직류기, 변압기 등의 기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각 전기 기기의 구조, 특성해석, 운전 및 제어법, 전력전자분야에서 새로 개발된 전력변환방법 및 제어용 특수기기 등에 대해서도 익힌다.
자동차데이터구조특론 Advanced Vehicle Data Structure 본 과목은 자동차시스템공학 응용을 위한 데이터구조에 대한 학습을 한다. 본 과목에서는 실재적인 공학 응용사례에서 데이터 재표현, 데이터 구조분석을 주로 다룬다. 또한 자동차 시스템에 적용되는 실질적인 응용의 예를 논의한다.
자동차제어알고리즘특론 Advanced Vehicle Control Algorithms 본 과목은 자동차시스템공학 응용을 위한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을 한다. 세부 내용으로서 자동차시스템에 적용되는 실질적인 알고리즘 응용의 예를 논의한다.
자동차통신보안특론 Advanced Automobile Communication Security 자동차 통신체계 보안의 기본 개념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차량에 접근하는 여러 보안공격, 침해사고 등의 사례를 분석하고 보안 방법을 습득한다.
자동차정보보안특론 Advanced Vehicle Information Security 자동차 정보보안의 기본 개념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최근 지능형 환경에서 고려되어져야 할 보안 모델, 최근 보안 이슈사항, 보안 응용 분야 등의 연구동향 조사 및 발표를 통해 연구능력을 증진 시킨다.
글로벌자동차수요특론 Advanced Global Automobile Demand 글로벌 자동차 수요에 대한 분석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함양 및 정보력을 습득하며 글로벌 수요에 맞는 아이템 개발에 대한 핵심 원리를 이해한다.
연구윤리 및 연구논문작성법1 논문작성법, 연구대상자 보호, 연구에 대한 심의, 연구자료의 관리, 연구자의 사회적 책임 등 바람직한 연구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익히고 연구부정행위를 예방함으로써 올바른 연구자로서 지녀야 할 전문직 윤리를 확립하기 위한 중급과정
연구윤리 및 연구논문작성법2 논문작성법, 연구대상자 보호, 연구에 대한 심의, 연구자료의 관리, 연구자의 사회적 책임 등 바람직한 연구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익히고 연구부정행위를 예방함으로써 올바른 연구자로서 지녀야 할 전문직 윤리를 확립하기 위한 고급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