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박사
Ph. D. of Social Welfare

학과목적

본 대학원 과정은 인간애와 사회정의의 실현을 추구하면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겸비한 역량 있는 사회복지전문가와 지도자, 전문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과목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가진다.

  •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실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배양
  • 심화된 사회복지학문을 연구할 수 있는 역량 함양
  • 분야별 고급 전문인 개발을 위해 분야별 심층 교육 및 연구 강화

학과특성

사회복지학을 연구하는 전문적인 연구자와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게 기반을 제공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발전방안

본 학과는 사회복지발전을 위해 임상분야와 사회복지 정책 및 행정분야에서 학문적 토대를 넓히고 심화시키는데 주력하면서 복지부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여왔다. 특히,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상담분야와 시설경영과 관련된 교과과정의 특성화를 통해 특수 전문가로 활동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박근수 사회복지학(사회복지정책) 경제학박사 C4-317 750-6606
김소진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학박사 C4-506 750-6247
신희정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학박사 C4-508 750-6266
김주원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학박사수료 C4-103 750-6906
유호종 경영학(사회복지시설 경영) 경영학박사 C4-414 750-6707
최정규 재활치료 이학박사 C5-334 750-6227
백유미 상담심리학 교육학박사 750-6290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사회복지정책연구 3 3
빈곤과 고용활성화정책 3 3
고급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3 3
사회복지 임상연구 3 3
가족 및 여성복지 연구 3 3
사회복지와 네트워킹 전략 3 3
사회복지시설 마케팅 전략 3 3
사례관리 연구 3 3
기업의 사회적 공헌과 사회복지 3 3
비영리조직과 사회복지경영 3 3
전공 가족상담 및 치료 3 3
장애인복지시설 경영론 3 3
가족복지시설 경영론 3 3
노인복지 세미나 3 3
아동 및 청소년 복지 세미나 3 3
사회복지 특수대상연구 3 3
사회복지 자원개발 연구 3 3
공공정책연구 3 3
사회복지 발달 및 철학연구 3 3
복지제도 비교분석론 3 3
사회복지정책 분석과 평가 3 3
사회복지 질적연구론 3 3
사회복지실천 사례연구 3 3
사회복지 지도감독론 3 3
지역사회복지 세미나 3 3
사회복지 프로그램 연구 3 3
사회복지행정연구 3 3
사회적 경제와 사회복지 3 3
사회복지조직 및 행정세미나 3 3
위기개입 3 3
노인복지시설경영론 3 3
아동 및 청소년 복지시설경영론 3 3
장애인복지 세미나 3 3
다문화 복지 세미나 3 3
국제 사회복지 연구 3 3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옹호 3 3
경제와 복지의 혼합 3 3
지역연구와 국제사회봉사 3 3
개별연구 지도1 3 3
개별연구 지도2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사회복지정책연구 Study on Social Welfare Ppolicy 사회복지정책에 간한 여러 쟁점들에 대한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대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모색한다.
빈곤과 고용활성화정책 Poverty&Acivaltion of Employment Policy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주 관심사인 빈곤을 이해하고, 빈곤층의 자립을 위한 고용활성화 정책을 이해하는데를 목표로 둔다.
고급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Adnavced Statistics for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조사의 자료 분석에 필요한 통계쩍 방법을 연구한다. 기초자료분석 기법과 다변인 자료 분석에 초점을 두고 사회과학적 통계분석 프로그램 실습을 병행한다.
사회복지 임상연구 Study on Clinical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론들의 철학적, 이론적, 경험적 토대를 다루고, 각 이론의 원칙, 전제, 기술 및 한계에 대해 살펴본다.
가족 및 여성복지 연구 Family and Women Welfare 변화하는 사횢거 환경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다양한 가족과 아동들의 문제와 욕구에 부응하는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하고, 다양한 사회사업적 실천과 개입방법들에 대한 분석도 수행한다. 또한 가족복지의 주 대상자가 되고 있는 여성에 대한 접근을 위하여 성인지적 관점을 이해하고, 적용을 탐구한다.
사회복지 네트워킹 전략 Social Welftare & Networking Strategy 사회복지와 네트워킹 전략은 사회복지 욕구 및 문제가 복잡하고 다양화되어 가는 것과 더불어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에서 사회복지기관 간 혹은 지역사회 주민 및 관련기관 간 연계·조정을 통한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바, 사회복지 네트워킹 전략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시설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of Social Welfara Organization 최근 사회복지시설도 전통적인 사회복지조직 전략과 함께 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탐색하고 연구한다.
사례관리 연구 Case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의 욕구에 괂나 정확한 사정과 구체적 계획방법 습득과 통합적 관리를 위한 기초지식들을 연구한다.
기업의 사회적 공헌과 사회복지 Company's Social Contribution &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에서는 지속가능한 복지사회 구현에 필요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기업사회공헌(Cci), 사회적 기업(Se), 복지의 시장화(바우처) 등의 이슈들을 가지고 세계화 그리고 지구온난화 등 메가트렌드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이들 개념을 분석하고 그 핵심내용들을 살펴본다.
비영리조직과 사회복지경영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 Social Welfare Welfare Management 본 교과목에서는 비영리 조직에 대한 사회복지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영학 이론을 고찰하고 실제 사회복지 조직 경영 사례들을 살펴본다.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and Therapy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관계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족상담 이론과 기법을 고찰하고, 관련 연구와 최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장애인복지시설 경영론 Management of Intitutions for The Disabled 본 교과목을 통하여 장애인복지시설(이용시설 및 생활시설 등) 운영과 관련한 이론을 탐구하고, 보다 책임성 있는 기관운영을 위한 방안을 탐구한다.
가족복지시설 경영론 Management of Institutions For Family 본 교과목을 통하여 가족복지시설 운영(이용시설 및 생활시설)과 관련한 이론을 탐구하고, 보다 책임성 있는 기관운영을 위한 방안을 탐구한다.
노인복지 세미나 Seminar of Welfare for Elderly 본 교과목을 통하여 노인복지를 위한 노인에 대한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택보장, 노인에 대한 재가복지 서비스 , 노인의 주간보호시설운영, 재가노인복지 등에 대한 논의를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한다.
아동 및 청소년 복지 세미나 Seminal of Welfare for Child 본 교과목을 통하여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택보당,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양육을 위한 재가 및 시설복지 서비스 등에 대한 논의를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한다.
사회복지 특수대상연구 Specific Welfare Recipients 수강 신청한 학생들의 관심에 기초하여 그들이 선택한 사회복지대상들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사회복지 자연개발 연구 Studt on Social Welfare Resourcse Development 점차로 사회복지의 욕구가 증대되고,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자원, 특히 공공 사회복지자원의 한계로 인하여 민간 사회복지조직은 자원개발에 대한 필요성의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을 통하여 사회복지조직에서 요구되는 자원을 이해하고, 이러한 자원을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공공정책연구 Study on Public Policy 국가의 전반적인 공공정책과 사회복지와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공공정책적 차원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을 탐구하고자 한다.
사회복지 발달 및 철학연구 History of Social Welfare & Philosopyh 사회복지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념 및 철학적 배경을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뿐 아니라
복지제도 비교분석론 Comparative Studies on Analysis of Social Work System 사회복지제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른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회복지 제도들을 심도있게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정책 분석과 평가 Social Welfare Policy Analysis & Evaluation 현대 사회에서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이슈들을 이해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및 성과를 평가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시천 질적연구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양적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현상과 의미를 심도 있게 고찰한다.
사회복지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사가 모든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필요 되는 기술을 실질적으로 학습한다.
사회복지 지도감독론 Advanced Supervision in Social Work 사회복지사들이 슈퍼바이저로서의 선임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 및 기법들을 이해하기 위해 슈퍼비전에 대한 이론과 실제 기술들에 대해 논의한다.
지역사회복지 세미나 Seminar of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지역사회복지(지역사회개발 및 계획, 조직 등)를 위한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통한 지역사회복지 접근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 연구 Study on Social Welfare Program 본 교과목을 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요소와 평가전략 및 도구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사회복지행정연구 Study on Social Welfare Adiministration 휴먼조직으로서의 특성을 갖는 사회복지행정에 영향을 끼치는 조직 내부 및 외부의 요인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에 필요한 기본적 조직이론과 효과적 관리기법을 연구한다.
사회적 경제와 사회복지 Social Economic & Social Welfare 전통적인 시장경제와 사회복지의 통합적 논의의 필요성에 따른 사회적 경제 논의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을 탐구한다.
사회복지조직 및 행정세미나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Management 사회복지조직 및 행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섭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사회복지조직 및 행정현장에서의 이슈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위기개입 Crisis Intervention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위기 이론과 실천 개입 기업을 익힌다.
노인복지시설경영론 Management of Institutions For Elderly 본 교과목을 통하여 노인복지시설 운영(이용시설 및 생활시설)과 관련한 이론을 탐구하고, 보다 책임성 있는 기관운여을 위한 방안을 탐구해본다.
아동 및 청소년 복지시설경영론 Management of Institutions for Child 본 교과목을 통하여 아동복지시설 운영(이용시설 및 생활시설)과 관련한 이론을 탐구하고, 보다 책임성 있는 기관운영을 위한 방안을 탐구한다.
장애인복지세미나 Seminar of Welfare for The Disabled 본 교과목을 통하영 장애인을 위한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장애인의 사회통합 및 정상화를 위한 재가 및 시설복지 서비스 등에 대한 논의를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한다.
다문화 복지 세미나 Seminar of Multicultural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을 통하여 외국인 노동자 및 결혼이주여성, 새터민 등의 다문화 가정을 위한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다문화 여성 및 가족의 사회통합 및 사회적응을 위한 재가 및 시설복지 서비스 등에 대한 논의를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한다.
국제 사회복지 연구 Study on The International Social Work 본 교과목을 통하여 저개발국 사회개발에 관한 이론 및 실천 활동 영역 등에 대해 고찰하고 사회개발에서 다양한 국제기구 및 Ngo 단체들의 활동에 관한 이해를 넓힌다.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옹호 Social Work Ethics and Advocacy Human Rights 본 교과목을 통하여 인권을 기본 바탕으로 실천하는 사회복지 전문직이 인권적 사회복지실천을 수행하기 위하여 인권을 토의하고 인권보장을 위한 접근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경제와 복지의 혼합 Welfare Mix Structure on Economics 전통적으로 사회복지 논의가 경제와 분리되어 논의되었던 것에 최근 사회복지와 관련된 논의는 경제와 분리하여 논의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경제와 복지를 통합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하기 위한 교과과정이다.
지역연구와 국제사회봉사 Community & International Volunteer 지역사회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국제적 사회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고, 특히 자발적인 국제 사회봉사의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국제적인 지역사회복지를 실현하는 접근을 논의하고자 한다.
개별연구 지도1 Advanced Seminar of Thesis1 학위논문 작성을 위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서 각 개인별 연구주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개별연구 지도2 Advaned Seminar of Thesis2 사회복지 박사과정의 최종 단계인 학위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보다 개별화된 지도와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한 교과과정이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