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학과

체육학박사
Doctor of Philosophy in Physical Education

학과목적

체육의 학문적 발전과 과학화를 위해 전공 분야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고, 스포츠를 통한 사회 기여와 미래 학문을 선도할 연구자를 양성하고 교육한다.


교육목표

체육학과

  • 체육·스포츠 분야의 과학화 및 학문적 기반구축
  • 체육계 현안을 해결할 정책연구
  • 선진형 스포츠 시스템의 구축과 보급
  • 스포츠과학을 통한 국민건강과 체력증진
  • 스포츠·여가 활동 보급을 위한 실무 전문가 양성

학과특성 및 진로

“누구나, 언제나 스포츠를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는 건강한 도시”를 지향하고, 글로벌 스포츠 도시를 꿈꾸는 대한민국의 최고의 스포츠 메카인 고양시에 위치한 체육학과는 선진 스포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연구환경을 제공하고, 스포츠 전문 인력에 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특성화된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 본 대학원 박사과정의 체육학과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체력 증진에 필요한 체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대인들의 스포츠 및 여가활동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스포츠 전문 인력 양성
  • 체육 관련 교수, 체육·스포츠 기관 연구원, 체육 현장 지도자, 건강·운동관리사, 스포츠 산업인력 등으로 활동 가능
  • 현직 종사자들에게 폭넓은 장학혜택

  • 취득가능 자격증

    중부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풍부한 교육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체육학 분야의 고급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 1급·2급 전문스포츠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1급·2급 생활스포츠지도사, 유소년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 1급·2급 장애인스포츠지도사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김용국 스포츠 경영 행정 이학박사 C5-330 041-750-6215
    김민현 스포츠심리학 체육학박사 C5-333 041-750-6616
    김우석 스포츠사회학 체육학박사 C5-329 041-750-6901
    김동원 특수체육 체육학박사 C5-329 041-750-6298
    심태영 특수체육 체육학박사 C5-331 041-750-6703
    강민채 특수교육 교육학박사 C7-707 031-8075-1722
    고영환 특수체육 체육학박사 C7-714 031-8075-1731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체육·스포츠 철학 3 3
    스포츠 교육학 3 3
    스포츠 사회학 연구 3 3
    운동 생리학 연구 3 3
    운동 심리학 연구 3 3
    운동선수 트레이닝 및 퍼스널트레이닝 연구 3 3
    체육 전공 세미나 3 3
    체육학 연구법 3 3
    여가·레크리에이션 연구 3 3
    스포츠 미디어 연구 3 3
    심리 운동 연구 3 3
    특수체육론 3 3
    트레이닝방법론 3 3
    체육행정·관리 3 3
    스포츠 정보분석 3 3
    논문지도 3 p
    체육 원리 연구 3 3
    스포츠 카운슬링 3 3
    스포츠 문화비교 연구 3 3
    체육학습분석론 3 3
    체육 통계학 3 3
    스포츠 사회조사 방법론 3 3
    스포츠 행정과 정책 3 3
    스포츠 안전 시설관리 3 3
    체육 ·스포츠 세미나 Ⅰ 3 3
    체육 ·스포츠 세미나 Ⅱ 3 3
    운동 생리학 실험법 3 3
    운동 손상 및 재활 연구 3 3
    스포츠 프로모션 3 3
    여가콘텐츠분석 3 3
    특수체육연구 3 3
    스포츠 빅데이터 연구 3 3
    스포츠 프로그램구성론 3 3
    스포츠 융·복합연구 3 3
    스포츠 복지 연구 3 3
    스포츠생체역학 3 3
    스포츠 윤리 연구 3 3
    논문지도 P 1

    교과목 해설서

    체육·스포츠 철학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체육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과 체육활동에 관한 철학적 함의를 통해 체육에 대해 재평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체육의 현상과 관련되는 시대적,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대 체육 철학의 개념을 정립하게 한다.
    스포츠 교육학 Special Topic in Sport Pedagogy 교과교육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고 교육적 지식과 실천, 평가, 효과적인 지도방법, 교과 구성 등 다양한 교육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스포츠 사회학 연구Research of Sports Sociology 사회적 구성물로서의 스포츠가 갖는 의미를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한 사회학적 현상을 규명하고 연구한다. 또한, 관련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적 민감성과 사회적 통찰력을 만들어나간다.
    운동 생리학 연구Research of Exercise Physiology 운동생리학의 최신 연구 분야를 가지고 실험 및 리뷰논문을 중심으로 세미나를 진행하며, 운동생리학 중심의 논문을 작성 및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수업자들이 관심가지는 부분을 가지고 연구계획서 작성과 연구논문 및 실험을 진행한다.
    운동 심리학 연구Research of Exercise Psychology 체육활동 중에서 심리학적인 배경과 깊이 관련되는 내용을 다루며, 특히 신체의 성장발달, 운동학습의 발달, 운동학습의 발달, 학습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운동선수 트레이닝 및 퍼스널트레이닝 연구Research of Athlete Training and Personal Training 과학적 기초를 바탕으로 고객 상담 및 평가, 프로그램 작성, 특별한 요구에 대한 대처방법 및 퍼스널 트레이너로서 숙지해야 될 법적 주제에 관한 지침을 숙지하며 또한 종목별 선수들의 근력 트레이닝을 비롯한 경기력 향상을 위한 주기화 이론을 숙지하고 실전에 응용 연구한다.
    체육 전공 세미나Seminar in Physical Education 체육 관련 각 전공별 최근 연구되고 있는 주요주제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함으로써 각 전공분야 연구의 흐름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연구방향을 조기에 결정하여 논문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를 한다.
    체육학 연구법Research Method for Physical Education
    여가·레크리에이션 연구Advanced Study in Leisure and Recreation 현대인들의 삶의 질 향상 뿐 아니라 치료나 재활 등 우리사회 다양하게 활용 되고 있는 여가·레크레이션에 대한 본질적의미를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연구한다.
    스포츠 미디어 연구Research of Sports Media 스포츠와 미디어에 관계를 살펴보고 스포츠 발전을 위해 필요한 서로 간의 올바른 역할과 방향을 탐구한다.
    심리 운동 연구Application of Psychomotorik 다양한 심리운동의 적용영역 현장에서 대상자의 욕구 및 지각된 지원방향을 중심으로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실제적 효과성을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기획 및 프로그램 진행 방법 등을 연구한다.
    특수체육론Adapted Physical Education 장애인의 신체적 특성과 움직임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징애인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트레이닝방법론Methodology of Training 트레이닝의 원리 및 방법을 운동생리, 역학, 심리 등의 과학적인 기초 위에서 이해하여 과학적인 훈련계획을 수립, 훈련 평가 및 진단, 처방 등의 방법을 연구한다.
    체육행정·관리Special Topic in Sport Administration 체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반 행정기관 및 체육시설의 계획, 설치, 관리, 운영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스포츠 정보분석lnformation Analysis of Sports 스포츠 현장에서 다양한 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인 정보수집법, 정보분석 설계방법 및 정보의 통계적 분석기법을 연구한다.
    논문지도Thesis Research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있도록 지도한다.
    체육 원리 연구Research of the principles of physical education 체육 스포츠 활동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바람직한 스포츠 활동 실천을 위한 철학적 지식과 실천방향을 연구한다.
    스포츠 카운슬링Sports in Counselling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 등 다양한 스포츠 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효과적인 스포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이론적 실무적 상담기법을 연구한다.
    스포츠 문화비교 연구Research of Comparison of Sports Culture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를 분석하기 위해 스포츠 하위문화에서부터 주류문화를 분석하고 이를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통찰적 역량을 갖춰나간다.
    체육학습분석론Observational Technique Education 교수학습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동을 살펴보고 교수자와 학습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가 분석방법을 연구한다.
    체육 통계학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관련 자료의 수집, 자료의 정리 및 분석을 통해 현상을 해석하는 다양한 통계적 검증과정을 연구한다.
    스포츠 사회조사 방법론Practice of Social Research of Sports 스포츠 연구를 위해 필요한 사회조사방법에 대한 기본 이론을 살펴 보고 연구 설계 및 구성에 맞는 조사방법의 적용을 연구한다.
    스포츠 행정과 정책Policy & Administration of Sports 시대변화에 따른 학교체육, 직장체육, 생활체육의 정책과 행정관리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더 효율적인 현장의 정책과 행정에 대한 내용을 연구한다.
    Management of Sports Safety Facilitie 스포츠 시설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토대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스포츠 활을 즐길 수 있는 환경에 대하여 연구한다.
    체육 ·스포츠 세미나 ⅠSeminar in Physical Education & Sports 체육 관련 각 전공별 최근 연구되고 있는 주요주제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 하기 위한 현장활동을 진행한다.
    체육 ·스포츠 세미나 ⅡSeminar in Physical Education & Sports 체육학의 학문 분야의 현장의 발표와 토론과정을 통해 전공 분야의 학문적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의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간다.
    운동 생리학 실험법Advanced Exercise Physiology Laboratory 근 신경계 활동, 호흡 순환계 활동, 에너지대사의 형태를 각 세부 영역별로 실험하는 방법과 운동과 관련된 신체 변화를 측정하고 실증적으로 이해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운동 손상 및 재활 연구Research of Exercise Damage and Rehabilitation 트레이닝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상을 예방하고 부상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운동방법과 적용에 대한 내용을 연구한다.
    스포츠 프로모션Sports promotion 스포츠 프로모션의 이론과 사례 및 전문적인 테크닉을 학습하고 스포츠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구 지식들을 쌓아간다.
    여가콘텐츠분석Analysis of Leisure Content 현대사회의 여가 콘텐츠 및 여가정보를 이해하고 여가 트랜드를 분석할 수 이쓴 능력과 이를 활용한 서비스 제공방법을 학습한다.
    특수체육연구Research of the special Physical Education 장애인을 올바르게 알리고 그들이 안고 있는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인 어려움 등을 익히게 하여 지도자의 자질을 높여주는 것을 연구한다.
    스포츠 빅데이터 연구Research of Sports Big Data 현대사회 다양한 정보 활용에 이용되는 빅 데이터 활용에 대한 방법과 이를 스포츠 관련 데이터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스포츠 프로그램구성론Sports Program Development 체육·스포츠 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세우고 이론적 모형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 융·복합연구Research of Sports Convergence 다양한 융·복합 사례와 연구들을 살펴보고 스포츠 분야의 융·복합 모델을 설계하고 미래 스포츠 산업의 방향을 연구한다.
    스포츠 복지 연구Research of Sports Welfare 사회 문제 및 쟁점을 스포츠를 통해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스포츠 복지이 의미를 살펴보고 복지로서 체육·스포츠 활동의 역할과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스포츠생체역학Sport Biomechanics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동작을 분석하여 운동역학적 시각에서 분석해 동작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규명하고 이를 위한 해부학적, 역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스포츠 윤리 연구Research of Sports Ethics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 이슈에 대해 살펴보고 윤리적 판단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여러 환경과 변인들을 분석하고 관련 연구를 탐구한다.
    논문지도Thesis Research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있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