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Companion Animal Behavior and Welfare

반려동물행동복지학과

  
반려동물행동복지학박사

학과목적

  • 반려동물, 야생동물을 포함한 동물원 동물들의 행동학, 질병 관리, 복지 분야의 창의적 이론과 과학적 탐구방법 교육
  • 반려동물 산업 최고전문가 및 CEO로서 알아야 할 경영, 회계, 재무관련 실무 교육

학과목표

  • 반려동물과 동물용의약품 분야의 산업동향 분석, 연구 및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최고 전문가 양성
  • 아동복지, 놀이치료, 영유아 및 아동 행동연구, 가족상담 및 사회복주 분야의 이종간 융합교육을 통해 ABA와 동물비교인지연구 분야의 교수직을 준비하기 위한 선도적 융복합 교육

발전방향

  • 동물보건사(농림축산식품부)
  • 반려동물코디네이터(민간자격)
  • 축산기사(농림축산식품부)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정태호 애완동물자원학전공 수의학박사 041-750-6283
신연수 경영학전공 회계학박사 031-8075-1740
손한성 스마트헬스케어공학전공 원자력공학박사 041-750-6680
김안나 아동보육학전공 유아교육박사 041-750-6079
백유미 교직과 상담심리박사 041-750-6290

교과목 해설서

반려동물행동교정학 (Behavior Consulting) 비교인지행동학 연구에 기반하여 이상 행동의 종합적 이해를 목표로 동물 행동을 관찰하고 행동의 인과관계 분석, 행동의 생존값 해명, 행동의 개체발생 및 질병과 건강상의 문제점 및 본능, 정상생활을 위한 환경값 설정, 그리고 계통발생 검토의 과제를 수행한다. 행동의 기재나 생태학적 연구에 머무르지 않는 종합제적 학문이다.
동물비교행동학 (Animal Comparative Behavior) 사회과학 분야의 사회심리학을 기반하여, 동물의 행동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던 고전적인 방향에서 역방향의 학문을 추구한다. 동물 행동의 다양성을 설명하거나 인간을 대상으로 상당부분 연구가 진전되어 있는 각종 이론을 바탕으로 비교행동학을 통해 동물행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동물비교인지학 (Animal Comparative Cognition) 인지란 지각, 문제해결, 기억, 사고(思考), 언어능력, 운동제어 등의 지적인 심적 기능의 총칭으로, 동물비교행동학을 바탕으로 생태학적 연구 디자인을 통해 동물의 인지활동이 그 동물이 생활하는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는 행위를 개발하는 방향을 부여 할 수 있도록 정보를 환경 속에서 직접 추출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반려동물복지및법규 급격히 성장하는 반려동물 산업에서는 동시에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반려동물산업과 humanity를 링크시키는 관계법령과 윤리, 반려동물산업의 생태계 풍부화를 위한 사회/역사적 배경 및 이론과 사례 연구를 통하여 반려동물분야 전문가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목적으로 한다.
인수공통전염병과미생물학 (Zoonoses and Microbiology) 인수공통감염병(人獸共通感染病, 영어: zoonosis)은 동물과 사람 사이에 상호 전파되는 병원체에 의하여 발생되는 전염병을 말하며, 동물복지와 공중보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과 동물 사이에 옮겨지는 모든 감염성질병에 대하여 연구하고, 동물행동복지학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동물 질병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의 발달 배경과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도록 돕는다. 또한 실제에 응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의 탐색 및 대처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반려동물과 사람의 여러가지 행동의 변화 및 수정에 대한 원리 및 실제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생활 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 구성원들 간에 야기될 수 있는 제반 갈등(부부관계, 부모, 자녀관계, 가족병리, 노인문제, 여성문제 등)과 심적 부적응을 예방, 해소하는데 필요한 반려동물과의 관계 맺기 등 가족 간의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상담기법 습득하도록 한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 활용되는 각종 심리검사들의 제작방법과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때 관련되는 여러 가지 문제(검사실시의 주의사항, 검사결과의 보고요령, 검사결과 해석 및 활용)를 실제적으로 다룬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발달과정과 유형, 집단과정 및 집단상담 기법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집단 상담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습득하도록 돕고 아울러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실제 집단상담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다양한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 및 성격의 역동과 행동의 관련성 등에 대해 비교 연구함으로써 여러 성격이론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반려동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인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는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 Case Studies) 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 반려인 과의 상담 장면에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인 실제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학교상담 (School Psychology) 학교상담의 역사와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동물 매개치료를 가미한 학교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학생들의 주된 생활 장면인 학교와 가정 등에서 겪게 되는 실제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기술 습득 및 프로그램개발을 도움으로써 학교 상담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반려동물경영컨설팅 (Companion Animal Business Consulting) 반려동물산업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인 문제들을 탐색하고, 해결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최근 이슈 중에서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함.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실질적인 설문 및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완성해 나감. 발표, 토론을 병행하여 진행.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평가가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현장실무능력 +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창의적 역량이 배양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반려동물마케팅전략컨설팅(Companion Animal Marketing Strategy Consulting) 반려동물산업분야 기업경영의 마케팅 기능을 연구하는 원론과목으로서 시장 경제, 시장 환경과 조건 등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주는 제 요소를 이해시키고 이에 적합한 마케팅 도구인 시장조사, 제품, 가격, 판매경로, 물적유통, 판매촉진과 광고, 판매원관리 및 판매조직 등의 적용을 연구한다.
회계와경영 (Accounting and Business) 회계학은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일반 사람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사용해야 하는 실용적인 학문임.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이 신뢰성 있는 고품질의 회계정보 제공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본 수업은 반려동물산업 경영에 필요한 회계시스템을 이해하며, 재무제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재무모델링 (Financial Modeling) 반려동물산업 창업 프로젝트(사업) 대안결정은 불확실성하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변동 및 고정원가의 개념 및 분류, 이러한 변수들을 불확실성하에서 측정할 수 있는 확률 프로세스를 이해하여 시뮬레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음. 새로운 대안의 프로젝트(사업)에 대한 재무모델링 을 설계하고, 해결방안을 수립해 나간다.
통계자료분석 (Statistics and BigData Analysis) 본 통계자료분석에서는 좀 더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반려동물산업 관련 자료의 수집 및 처리 능력을 배양함. 통계자료분석용 패키지로서 SAS 및 SPSS, R, EXCEL 등 다양한 툴들이 있는데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자료 분석의 기초를 탄탄히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진행한다.
특수아동교육의 동향과 쟁점(Trends and Issues in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교육을 위한 과제를 중심으로 개괄적인 이해와 최근 동향을 검토하고 논의한다.
자폐성장애아심리연구(Studies on Psychology for the Children with Autistic Disorder) 자폐성 장애의 유형과 증상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보이는 다양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해주는 연구결과에 근거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특수아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장애학생의 행동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긍정적인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적용하는데 요구되는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ADHD 및 이상심리의 이해와 교육(Understanding and educating children with ADHD or abnormal psychology) ADHD 혹은 이상심리를 가진 학생의 진단과 판별 방법,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구안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유아놀이이론세미나(Seminar in Play Theory and Therapy) 놀이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의미를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놀이의 적용을 검토하고 구상할 수 있는 과정이다. 이에 따라 본 과정에서는 놀이에 대한 교육적 신념을 확고히 하고 실천하는데 수업 목표를 둔다.
아동발달연구(Study on Psychologic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유아기 발달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고, 유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유아교육연구동향(Current Research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지난 20여 년간 이루어진 유아 교육 연구분야별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반려동물매개 인성교육(Animal Assisted education on personality of Early Childhood) 반려동물과의 상호교감 활동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유아 발달 과업에 가장 중요한 바람직한 인성 형성에 동물 매개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함.
빅데이터분석 기초(Introduction to Big-Data Analysis) 반려동물 산업의 소비자 니즈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종류별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기초 빅데이터 분석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빅데이터 분석 응용(Advanced Big-Data Analysis)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종류별 기초 지식을 반려동물 산업에 응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응용 빅데이터 분석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반려동물산업 컴퓨터활용 기초(Introduction to Computer Application for Companion Animal Business) 컴퓨터의 활용은 IT 기술의 접목이 필수적인 반려동물 산업에 종사하는 CEO 또는 중간관리자에게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본 교과에서는 컴퓨터활용 기초 지식을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반려동물산업 컴퓨터활용 응용(Advanced Computer Application for Companion Animal Business) 정보의 처리 및 프리젠테이션은 반려동물 산업에서 CEO 또는 중간관리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본 교과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정보를 처리하고 처리된 정보를 표현하는 지식을 고급 수준으로 학습한다.
유아놀이 세미나(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교육학적 견지에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놀이와 유아들의 관계를 고찰해보고 토론해봄으로써‘유아교육에서 핵심으로서 놀이에 반려동물과 함께함’이라 는 명제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추구한다.
유아발달심리 연구(Study on Developmental Psychology of Early Childhood ) 유아기 발달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고, 유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함. 특히 본 과정에서는 반려동물 매개교육 이 유아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유아미술치료(Study on Art Therapy for Early Childhood) 정신건강과 정서적 안녕을 향상시키기 위해 미술매체를 활용한 예술치료기법, 동물을 활용한 미술치료기법과 동물매개치료기법에 대해 고찰한다.
반려동물매개 인성교육(Animal Assisted education on personality of Early Childhood) 반려동물과의 상호교감 활동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유아 발달 과업에 가장 중요한 바람직한 인성 형성에 동물 매개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한다.
특수약물송달학(Specific Drug Delivery System) 동물용 영양제 또는 약물 등 유효성분의 수송체에 대해 탐색하고 동물에의 적용을 위한 약물전달체 개발에 대해 연구한다.
동물용제품과 규제과학(Products for animals and Regulatory Sciences) 다양한 산업군에 속한 동물용 제품을 이해하고, 제품분류에 따른 규제기관의 규제 방향을 파악하여 새로운 동물용 식의약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최고전문가로서의 소양을 배양한다.
동물용의약품(Veterinary medicine) 동물용의약품과 인체용의약품의 차이를 이해하고, 동물용 의약품의 연구 개발 과정을 파악하고, 동물용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동물용 의료기기(Medical devices for veterinary use) 동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물용 의료기기 및 진단기기를 파악하고, 동물용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기여할 교수급 최고 전문가를 양성한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2,3,4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