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Smart Power IT Fusion Engineering

스마트전력 IT 융합학과 (스마트전력IT융합학, 전기전자공학*)

공학박사
Ph.D of Engineering

“*” 표시 세부전공은 외국인 대상 집중이수제 이중언어(통역) 이수과정임

학과목적

새로운 지식과 과학적 사고를 습득하고 실용적 응용능력을 배양하며 창의력 있고 전문지식을 습득한 고급기술인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학과목표

  • 실용성 : 실용적인 학문 능력 배양
  • 창의성 : 새로운 지식을 융합, 과학적 사고 그리고 창의력 있는 고급기술인을 배출
  • 전문성 : 전문지식을 습득한 고급기술인력 양성

학과특성

  • 스마트 전력 IT융합학과는 전기전자공학 전공, 전자기록 IT융합전공 그리고 스마트 정보보안 전공 등으로 구성된 학과로서, 21세기 전기에너지의 생산과 지능적인 전력전송 그리고 시스템의 정보보안을 IT와 융합한 분야의 기초이론과 이에 관한 응용을 가르치는 학과이다.
  • 대학원 박사과정으로 현재 산업에 필요한 21세기 하이테크를 선도하는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세분화하는 과목을 이수하여 연구, 생산, 전문교육에 종사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각자 분야에 연구 실적이 뛰어난 교수님들의 지도와 각 업체와의 연계된 연구 과제를 수행중이며, 최적의 실험환경을 갖춘 실험설비 등으로 학생들과 함께 이론과 실무를 습득 할 수 있는 학과이다.

발전방안

  • 고도 산업기술사회에서는 여러 학문분야를 융합하는 능력을 개발하여 하나의 완성된 시스템을 소화할 수 있는, 전기전자 및 정보보안 그리고 IT 분야에 적합한 전문 기술자, 스마트전력 IT융합분야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도록 자기개발에 큰 목표를 갖고 있다.
  • 교양과 전문지식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켜 각 분야에 선도적인 기술, 직업적 책임감 그리고 국제적 감각 등을 갖는 명실공히 완성된 전문기술인을 배출하여 국가 사회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박재준 고전압 대전력 및 나노공학 공학박사 C6-711 031-8075-1633
이동윤 정보통신전공 공학박사 C6-710 031-8075-1632
윤만영 전자응용물리 이학박사 C6-819 031-8075-1663
김송강 전자에너지공학 공학박사 C6-820 031-8075-1664
유승재 정보보호 공학박사 C6-807 031-8075-1653
양정모 암호학전공 이학박사 C6-806 031-8075-1652
이병천 정보보호 공학박사 C6-808 031-8075-1654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논문세미나 3 3
뇌방전 이론 3 3
전기물성공학 특론 3 3
트리잉파괴 이론 3 3
전기화학 특론 3 3
전기기계 특론 3 3
부분방전 검출론 3 3
전자물성공학 특론 3 3
디스플레이 공학 특론 3 3
인공지능응용 3 3
지능형 제어공학 특론 3 3
전력계통의 최적제어 3 3
나노분산 공학 특론 3 3
반도체물성 및 공학 특론 3 3
전기기기설계특론 3 3
논문특별연구세미나 3 3
기록정보관리개론 3 3
전자기록물관리 3 3
전자매체특론 3 3
전자기록물 실무 3 3
전자기록프로젝트수행방법론 3 3
전자정보기록관리학 특강 3 3
정보응용기술특론 3 3
전자기록정보학연구방법론 3 3
전자기록보존학 3 3
전자기록관리체계특론 3 3
전자기록보존세미나 3 3
기록물정보검색론 3 3
사이버정보보안 총론 3 3
암호학 3 3
암호응용 3 3
고급정보보호정책론 3 3
정보보호시스템관리 3 3
네트워크보안 3 3
정보보호프로젝트 3 3
IT융합보안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3

교과목 해설서

전기전자공학 전공

논문세미나 Thesis Seminar 매학기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는 분야의 논문을 발췌 발표한다.
뇌방전 이론 Lightning Discharge Theory 정전기의 발생 및 방전에 관한 기초이론, 발생설미 및 그의 응용과 뇌방전 전류 측정 및 뇌격 방지대책을 이해시킨다.
전기물성공학 특론 Special Topics in Electrical Properties of Material 각종 전기재료의 물성처리 과정 및 기술적인 제한 등을 다룬다. 절연체, 강자성재료, 도체, 반도체 등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전기적인 물성을 습득시킨다.
트리잉 파괴 이론 Treeing Breakdown Theory 액체 및 고체 절연체에 있어서 직/교류전압, 고주파 전압 및 충격파 전압에 대한 부분 방전인 트리의 발생기구를 규명하고 그의 발생 방지대책을 이해시킨다.
전기화학 특론 Advanced Electric Chemistry 전기화학의 기초이론 및 원리를 습득하여 전지, 축전지, 전기화학공업 등 최신 이론을 습득하고 새로운 기술개발과 응용범위를 확대한다.
전기기계 특론 Advanced Theory of Electrical Machinery 전기기기 및 장치 전반에 걸친 전자에너지 변환 형상을 이해시키고, 그의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부분방전 검출론 Advanced Theory of Elctrical Machinery 절연재료에 고전압이 인가됐을 때 절연체내에서 일어나는 국부적인 절연파괴의 기초이론 및 그의 방지, 예지대책이론과 더불어 전기기기, 전력케이블 기타 부분에 응용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전자물성공학 특론 Elctronic Properties of Materials 전기, 전자 및 통신 재료공학에 기초가 되는 물질의 성질을 규명하여, 그 특수한 성질을 이해한다.
디스플레이공학 특론 Advanced Display Engineering 디스플레이공학튼 디스플레이의 기본 원리부터 TFT-LCD, PROJECTION DISPLAY, PDP, OLED, FLEXIBLE DISPLAY, FED, CRT, 3차원 디스플레이 등의 다양한 디스플레이 전반에 걸친 기술을 공학적으로 이해하고, 산업체 어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도 적용 할 수 있도록 응용기술을 습득한다.
인공지능응용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공학적 바탕으로 적용 연구한다.
지능형 제어공학 특론 Advanced Intelligent Control Engineering 퍼지 이론과 신경망이론을 이용한 제어법을 배운다. Fuzzy Set, Relations, Functions 등 각종 기초 개념을 배우고, 퍼지모델과 시스템, 그리고 퍼지제어기를 배우며, 신경망의 구조 및 학습법, BPN, CPN, Associative Memory 및 그 응용 배우게 된다.
전력계통의 최적제어 Optimal Control of Power Systems 전력시스템의 비선형 최적제어를 위한 제반 방법론을 비교 검토하여 특히 신경회로망의 응용과 적응제어 기법 및 선형 최적제어방식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나노분산공학 특론 Advanced Nano Dispersion Engineering 나노미터 크기의 물질들을 기초로 하여 전기전자공학에 적용하기 위해 나노입자를 완전히 분산시키기 위해 공학적 측면에서 있게 연구한다.
전기기기 설계 특론 Advanced Electric Machines Design 전자기 현상을 이해하고 기기의 특수용도와 목적에 맞게 전기기기의 출력, 효율, 토크 등을 산정한느 방법과 최적설계기법을 익힌다.
논문특별연구세미나 Lab. Seminar 전공분야의 발표논문을 선별하여 발표하고 이에 대한 토의를 한다.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2 Research Ethics and Drawing up Treatise1,2 논문작성 전 연구윤리 교육을 미리 실시하여 논문의 독창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도록 하며 논문작성에 필요한 기본지식과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전자기록IT융합전공

기록정보관리개론 Introdution to Archives Information Management 기록정보관리학의 학문적 정의, 역사, 연구범위등을 기초적으로 살피고, 나아가 기록의 수집과 정리, 관리와 보존, 공개 서비스 등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자기록물관리 Electron Archives Materials Management 컴퓨터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전자형태의 기록물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문서와 함께 이들 문서와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는 메타데이터 그리고 기록물의 진본임을 증명하는 장치등을 포함한 법적 증거수단등을 다룬다.
전자매체특론 Advanced Electron Media 전자문서와 필름, 자기매체, 광매체 및 전자기록물 등 각종 자료를 보관하고, 자기매체, 마이크로필름 및 광디스크를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며, 이와 관련된 보존특성 등 관련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자기록물 실무 Electron Archives Materials Practice 자기매체, 광매체의 무적절한 저장, 보관으로 인한 손상 및 복구에 관련된 모든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실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자기록프로젝트수행방법론 Electron Archives Project Methodology 전자기록물관리 관련 프로젝트 연구에 필요한 언어나 방법론을 이해하고 습득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심층적인 학습과 토론을 병행한다.
전자정보기록관리학 특강 Topics in Electron Information Archives Management 전자기록물관리기관 운영의 제반 문제와 이론을 다루고, 조직의 경영관리에 관련 학문의 특성과 전용을을 병행하여 기록관리기관 경영전반의 이론적 배경 및 실제적인 문제를 대상으로 분석, 평가해 본다.
정보응용기술특론 Advance Information Appl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생산된 많은 양의 정보자원을 원활한 활용 및 유통 등을 다룬다.
전자기록정보학연구방법론 Electron Archives Information Research Methodology 전자기록물의 공개와 제한 및 이용과 관련된 이론, 연구와 방법, 실제응용을 다룬다. 이용교육 프로그림, 전자기록물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홍보와 전시, 기록물 참고정보등이 포함된다.
전자기록보존학 Preservation of Electron Archives 전자문서와 필름 및 전자기록물 등 각종 자료를 보관하고, 마이크로필름 및 광디스크를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며, 이와 관련된 보존과학의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자기록관리체계특론 Advanced Electron Archival Management System 공공기관에서의 전자기록관리 내용과 과정을 이해한다. 전자기록물 관리는 행정행위의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므로, 기록관리현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어떤 과정을 거쳐서 업무처리가 진행되는 가를 실무적 차원에 다룬다.
전자기록보존세미나 Seminar in Electron Archives Preservation 전자기록물관리,보존과 관련된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기록물정보검색론 Information Retrieval of Archival materials 다양한 이용자들이 기록물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정보검색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정보검색시스템에 관한 지식과 함께 전문검색을 포함한 각종 기법과 도구의 제작기법등을 다룬다.

IT융합정보보안 전공

사이버정보보안 총론 Cyber Security 정보보호와 위험관리, 접근통제, 암호이론, 보안아키텍처, BCP/DRP, 네트워크 보안, 응용시스템 보안 등 사이버보안의 총괄적 내용을 다룬다.
암호학 Cryptography 보안에 필수적인 암호이론 전반을 다룬다. 블록 암호 알고리즘 및 스트림 암호 알고리즘, 단일키 방식 암호시스템 및 공개키 방식 암호시스템, 전자서명 이론 등에 관하여 폭넓게 학습한다.
암호응용 Advanced Cryptography 단일키 방식 암호 이론, 공개키 방식 암호 이론 등을 기반으로 키 생성, 키 분배, 키 관리, 키 복구 이론, 전자서명, 메시지 인증, 암호 프로토콜, 암호화 정책 등에 관한 설계 및 분석 기법을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고급정보보호정책론 Advanced Security Policy 정보의 생산, 이용유통, 관리 등과 연관된 각종 정책 영역에 대한 추진 전략 및 정책을 고찰하고 그에 수반되는 정보보호의 국가적 전략과 정책을 연구하며, 국제적 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정보보안 관리 시스템(ISMS)의 개발, 평가, 인증, 위험분석 및 관리, 표준, 보안 정책, 감사, 인증서 취득, ISO 17799, ISO 13335 GMITS, GAISP, ITIL, Common Criteria 등을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정보보호시스템관리 Information Security System Management 조직의 목표와 전략에 부합되는 시스템 보안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보안 원칙, 가이드라인, 표준 및 법령 등을 고찰하고 위험분석을 통한 보안 정책 수립과 계획의 시행, 통제 및 평가 제도를 학습하며 시스템 관리기법과 정보보호거버넌스 기법을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네트워크보안 Network Security 전반적인 정보통신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송 데이터의 보호를 위한 네트워크상의 보안기술 및 보안 프로토콜, 라우팅 등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정보보호프로젝트 Information Security Project 팀을 구성하여 정보보호 세미나에서 다루어진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 설계, 개발토록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며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실용적 능력을 배양한다.
IT융합보안 IT Convergence Security 융합보안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체계 및 기법을 다룬다. 융합보안기술 분류, 융합보안 기획, 그리고 보안제품의 기술적 특성과 융합성 등을 심층적으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