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사정보

더 큰 꿈을 키우는 힘, 중부대학교입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안내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일반공지’ 참고

교환학생 프로그램 안내 - 운영학기 프로그램, 국가, 대학명, 해당전공, 교육기간, 비고
운영학기 프로그램 국가 대학명 해당전공 교육기간 비고
1학기 학점교류 러시아 모스크바 폴리텍대학교 출판미디어계열
디자인계열
1년
샹트-피터스버그 영화․영상대학교 사진·디자인계열
연극영화계열
방송계열
1년
복수학위 일본 큐슈정보대학 경상계열
IT계열
2년
어학연수 캐나다 세인트메리즈대학 학과무관 6개월/1년
학점교류 필리핀 엔더런대학 호텔, 관광경영계열 6개월
2학기 학점교류 러시아 상트-피터스버그 기술․디자인대학 항공관광계열
디자인계열
6개월
어학연수 캐나다 빅토리아대학교 학과무관 1년
학점교류 필리핀 엔더런대학교 호텔, 관광경영, 경영, 국제통상 6개월
어학연수 중국 산동정법대학 학과무관 6개월/1년
어학연수 장춘사범대학 학과무관 6개월/1년
어학연수 길림공상대학 학과무관 6개월/1년
어학연수 제남대학 학과무관 6개월/1년
어학연수 남경시각예술대 한국어학과
글로벌한국어
6개월

자매대학 어학연수 프로그램

외국 자매대학에 파견하여 어학연수 과정과 정규과정을 수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매대학의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어학실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외국의 문화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세계인으로 써의 기본 소양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해외단기연수 프로그램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재학생이 해외 자매대학이나 기관에서 외국어학습과 문화체험을 통하여 세계의 젊은이들과 구체적으로 소통하고 우정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학생이 직접 연구주제를 정하여 사전계획을 수립한 후 외국의 선진사례를 탐방하는 이 프로그램은 그 동안 습득한 어학실력,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 창의력과 추진력, 전공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등을 종합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소정의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교내 프로그램

학부에 재학중인 외국인유학생의 한국어학습 및 한국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기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유학생들의 학교 생활에 도움을 주고, 개인적으로는 어학능력 을 향상 시키며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교류의 기회가 되고 소정의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 및 지원자격 안내

해외 교환학생제도

개요

국제화시대에 자유롭게 세계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국제적 감각과 외국어 구사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하루가 다르게 분화되어 가는 전문영역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특화된 전문지식과 기량을 습득해야 합니다. 중부대학교는 재학기간 중에 해외에서 전공분야의 선진학문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환학생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외 유수의 대학들과의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여 본교 재학생들이 글로벌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격

교환학생은 각 국가별 해당 대학별로 차이가 있으나 2학년 1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파견 가능하며, 해당 교류대학에서 요구하는 요건을 갖추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선발절차

  • 국제교류원에서는 학생의 재학성적과 면접, 어학실력(해외교류인 경우) 등을 심사하여 교류교육 대상자를 선발합니다.
  • 교류교육 대상자로 선발된 학생은 수학대학에 제출해야하는 관련 서류를 국제교류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등록

교환학생은 교류교육기간 동안 지정된 등록금을 대학 간 협약내용에 따라 본교에 납부하여야 하고, 본교에 해당 학기의 수강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재학생의 신분을 유지합니다.(파견대학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교환학생 교육기간

교류대학에서의 교류교육으로 이수한 기간은 해당 학생의 수업 연한에 산입 됩니다. 학생은 교류교육 기간 중 학교의 승인 없이 자의로 학업을 포기하거나 휴학할 수 없습니다.

교과목 이수

교류대학에서 이수할 교과목은 본교의 교과목 이수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교에서 이미 이수한 교과목과 동일한 명칭의 교과목은 중복하여 이수할 수 없으며 기초・교양필수과목은 교류교육 대상과목에서 제외합니다.

학점인정 절차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취득한 학점 및 성적을 인정받고자 하는 학생은 교류교육 종료 후 성적표와 성적인정신청서를 소속학부장 또는 전공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만일 교류학점 성적표 및 성적인정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을시 해당학기의 인정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인정

교환학생 프로그램에서 이수한 교과목에 대한 취득학점은 학기 당 20학점까지 인정할 수 있고 교류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실명으로 인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교과목의 내용에 따라 본교의 교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국외의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할 경우에 학적부의 해당 학기에 "외국대학이수 교과목명(국가명)"로 표기합니다.
교류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이수 단위와 성적평가 방법이 본교와 다를 경우에는 해당 학과의 심사를 거쳐 본교의 성적평가 기준으로 환산하여 인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