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부광장

더 큰 꿈을 키우는 힘, 중부대학교입니다

국제학술지 JGBT(편집장 중부대 전순환 교수), SCOPUS 등재
  • 작성자홍보과
  • 작성일시2021/11/23
  • 조회수6464


중부대학교
(총장 권대봉) 국제통상학과 전순환교수가 편집위원장을 맡은 국제학술지 ‘Journal of Global Business and Trade (이하 JGBT)’20211120일에 ‘SCOPUS Content Selection & Advisory Board (CSAB)’의 심사를 통해 세계적 권위의 국제전문학술지인 SCOPUS(스코퍼스) 등재가 최종 승인되었다.

JGBT는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International Academy of Global Business and Trade (IAGBT)1년에 2회 발간하는 공식 학술지로 2005년 창간호를 시작으로 현재 제17권 제1호까지 발행되었으며, 금번 SCOPUS 등재를 계기로 세계적 수준의 학술지로 인정받게 됐다.

SCOPUS는 네덜란드 엘스비어(Elsevier)사가 2004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학술 데이터베이스로 전 학술분야 저널을 대상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학술적으로 기여도가 높은 학술지를 선정하기에 한국연구재단에서도 SSCI 등재학술지와 동급수준으로 인정하고 국내 대학의 연구수준 평가와 연구재단 지원심사에서 연구력 평가의 중요한 척도로 삼고 있다.

전순환교수는 금번 SCOPUS 등재는 세계적인 학술지로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값진 결과이며 앞으로 무역 및 경영학 분야의 세계 최고의 권위를 가진 국제학술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톰슨-로이터사가 운영하는 SSCI(Social Science Citation Index) 등재를 목표로 출간 횟수도 확대하고 우수한 논문의 게재도 늘릴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해당 학술지는 미국 퍼듀대학교에 개설된 JGBT 홈페이지(https://www.pfw.edu/jgbt)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 및 투고가 가능한 개방학술지(Open Access Journal)이다.

전순환 교수는 2019년에 ()한국무역학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한국무역연구원장, 한국글로벌무역학회 이사장, 동아시아무역학회장 등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