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부광장

더 큰 꿈을 키우는 힘, 중부대학교입니다

학생성장교양학부 생각의 근력을 키우는 ‘스타트업 글쓰기’ 시행
  • 작성자입학과
  • 작성일시2020/07/28
  • 조회수8575

 


학생성장교양학부 생각의 근력을 키우는 스타트업 글쓰기시행


 


학생성장교양학부(부총장겸 학부장 이정열)는 학생들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비교과프로그램 스타트업 글쓰기를 시행하였다.


스타트업 글쓰기는 교양과목 글과사고’(권정언, 전미옥 교수), ‘대학인의 글쓰기’(박종호 교수)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학생성장교양학부의 대표적인 글쓰기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에게 글쓰기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학생들이 직접 글을 쓰고 첨삭 피드백을 받는 프로그램으로서 이번학기에 각각 36, 30명이 참가하였다.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JB-hexa 참여4/수상10, 포인트장학금 4점이 지급되었으며 우수작에는 시상금이 지급되었다.


대학인의 글쓰기에서는 독서 감상평, ‘글과 사고에서는 외로움 또는 고독에 대한 창의적 글쓰기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O(유아특수교육과) ‘외로움을 즐길 줄 아는 사람’, O(사진영상학과) ‘여행의 이유가 각각 1등을 차지하였고 수상한 학생의 글을 아래와 같이 일부 발췌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본인만의 경험이나 체험이 들어간 내용을 글에 녹여내고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을 배웠으며 글쓰기 과정을 통해 생각과 사고도 깊어진 것으로 보인다.


학생성장교양학부는 이 외에도 식물성장과정을 기록하고 이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을 기록하는 도시농부’, 자연과 교감하는 정서적 체험을 글로 풀어내는 산스타그램자신에 대한 질문을 글로 답하며 자아성찰을 하는 ‘SELF 탐구생활’, 메모를 통한 독서가 자기성찰의 활성화 기제가 되도록 하는 생각하는 독서를 시행하여 학생들의 글을 통한 정서적 성장을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