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더 큰 꿈을 키우는 힘, 중부대학교입니다

유아특수교육과 사진

유아특수교육과

전공 바로가기
  • 모집

발달상의 문제를 가진 유아들에게 생애 초기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장애를 예방하고 장애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아특수교사를 양성

사무실위치,전화번호(고양)
사무실위치 인농관 C7-745
전화번호(고양) 031-8075-1511

전공소개

  • 발달상의 문제를 보이는 유아들에게 생애 초기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장애를 예방하고 장애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아특수교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역량이 강화된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여 장애영유아 현장교육발전과 가족지원에 이바지한다.
  • 학과와 현장의 다양한 기관이 연계·협력하여 현장 요구에 기초하고 특수교육의 학문적 내용을 적용한 질 높은 산학협력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복수전공이 활성화 되어 있어 학생의 적성과 잠재력을 최대화 시킬 수 있으며 높은 취업률과 학과만족도가 있는 학과이다.

목표

  • 영유아 발달진단 및 발달지체 선별, 교육진단을 위한 교육이론 및 실습을 통해 장애 및 장애위험 유아를 위한 교육을 실행 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한다.
  • 장애유아를 일반유아와 통합하여 교육할 수 있는‘통합교육 역량이 우수한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한다.
  • 유아교육, 초등특수교육, 중등특수교육, 특수체육교육과와의 복수 전공을 통해 인접 학문과 연계하여 교육하는 능력이 강화된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 학년, 교육과정
학년 교육과정
1학년 장애인인권교육, 영유아발달과교육, 장애학생통합교육론, 긍정적행동지원의이해, 지적장애학생교육,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메타포트를활용한특수교육멀티미디어컨텐츠개발
2학년 개별화교육계획, 현장관찰실습1,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특수교육공학,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유아특수교과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관찰및실습, 유아미술교육, 청각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행동수정
3학년 시각장애학생교육, 현장관찰실습3,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학습장애학생교육, 유아특수교과논리및논술, 유아음악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놀이지도
4학년 건강장애학생교육, 유아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동작교육, 아동권리와복지

졸업후진로/ 자격증

졸업 후 진로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시행으로 장애영유아에 대한 의무교육이 시행되어 유아특수교사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학과가 설치된 학교가 적어 유아특수교육과의 취업 및 진로에 대한 향후 전망이 매우 밝음.
  • 특수학교의 유치부 교사, 일반 유치원의 특수학급 교사, 일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통합학급 교사, 장애전문 어린이집 교사, 장애아동 조기교육센터교사, 병원이나 치료실특수교사, 복지관 등의 특수교사.
  • 지역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유아특수교육관련 전문가, 특수교육연구사, 유아특수교육 행정가.
  • 발달지체 유아 대상 교육기관 설립·운영 대학원 진학이나 유학 등을 통해 관련 학문분야에서 교수나 연구원 등 전문가로 활동.

관련 자격증

  • 기본적으로 특수학교(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유아교육과 복수전공시│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초등특수교육과 복수전공시│특수학교(초등)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특수체육교육 복수전공시│중등 특수학교(체육)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중등특수교육과 복수전공시│중등 특수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기타 본인의 이수과목에 따라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 특수교육 관련 치료지원 분야에 대한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