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Architecture

건축학과

공학 석사
Master of Engineering

학과목적

  • 경기 서북부지역의 고양, 파주에 소재하는 대학에는 건축학과 석사과정이 전무하 다. 고양, 파주지역은 150만 인구의 규모로 광역시 인구기준을 상회하는 커다란 건설시장이며 최근 들어 건설경기가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지역내 건축 관련 학사졸업생과 실무가들의 건축학과 석사과정의 잠재적 수요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지역내 산학연 분야 전문가의 교육과 포럼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형성의 구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 건축설계, 실내건축, 스마트시티, BIM설계 등 다방면의 신기술을 갖춘 교수진이 포진하고 있다. 건축은 그 시대의 기술과 문화를 대표하는 종합학문이라고 한다. 우리학과는 기존의 건축교육의 틀에서 탈피하고 다양한 건축기술을 아우르는 융복합기술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원 모델을 추구한다.
  • 건설사 최고경영자들은 통일이후 가장 유망한 북한건설시장으로 도시인프라, 신도시개발, 산업단지 조성 등 건설부분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다. ‘남북이 만나기만 하면 오르는 건설주, 통일특수’ (2018. 4. 26 연합뉴스)라는 기사는 제 2의 건설경기 활황을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우리대학은 지리적으로 가장 유리한 고양시에 위치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과목표

  • 시대적 니즈에 대처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융복합기술인재 양성
  • 건축설계사무소·건설회사(산), 우리대학 건축토목공학부·대학원(학), 대한건설기술연구원·고양지식정보진흥산업연구원(연). 지역내 실질적인 산학연인재들의 네트워크 형성과 실무연계교육
  • 경기서북부의 지역적 특수성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인재 양성.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전화
최정석 031-8075-1628
고은태 031-8075-1623
남윤철 031-8075-1622
이정미 031-8075-1620
서경화 031-8075-1627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창의융합설계 3 3
환경친화건축 3 3
건축인테리어 3 3
건축리모델링 3 3
도시환경계획 3 3
스마트건축 3 3
스마트시티 3 3
건축기술특론 3 3
산학연건축포럼 3 3
고양파주지역학 3 3
노인복지건축 3 3
BIM설계 3 3

교과목 해설서

창의융합설계 design of creative and integrated thinking competency 학부의 건축설계에서 진일보하여 다분야전공지식을 창의적으로 융합하고 현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설계과목이다. 중점컨셉은 고양·파주지역내 산학연 실무자와의 네트워크 연계를 통해 지역 사회내 다양한 제반현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설계안을 제시한다.
환경친화건축 design of Sustainable environment 건축물에 의해 형성되는 환경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건축적 응용을 구체화하고 건축적 적용을 이해한다. 건축에 사용될 수 있는 친환경 요소기술을 중심으로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배양하고 이를 통해 건물의 환경 성능 향상 및 에너지 합리화를 위한 계획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인테리어 Interior Design 건축 인테리어는 단순히 침실, 거실, 상업 공간 등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 미적 아름다움을 갖춘 공간으로 다시 창조해내는 것이기 때문에 용도별 건축물에 따라 이상적인 창작과정과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개념 및 기본 원리와 설계기법 등을 파악하고 실무에서 적용되는 방법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한다.
건축리모델링 Remodeling Design 현재 신축현장은 눈에 띄게 줄었다. 리모델링의 필요성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건축물의 신축과 노후 건축물의 리모델링은 학문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다를 뿐 아니라 접근방법도 판이하다.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할 실무적인 기초 이론과 법규적인 내용,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등을 연구하고 토론하며, 사례연구를 통하여 적용방법에 대하여 익힌다.
도시환경계획 Urban Environment planning 지속가능개발의 이념 하에 오늘날의 주류 건축과 도시계획은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생태계 기능을 저해하지 않는 계획기법과 계획기술을 발전시켜오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런 맥락에서 학생들이 환경적으로 좋은 건축이 무엇인지를 근본적으로 숙고할 수 있는 관점과 시각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건축 Smart Architecture 인텔리전트 빌딩의 뒤를 이어 현재는 스마트 빌딩이 건축계의 주요 흐름이 되었다. 향후 건축의 지향성은 관리 및 운영에 더욱 스마트해진 건축, 환경에 반응하는 능동적이고 지속 가능한 건축이 될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스마트 빌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스마트 빌딩을 구성하는 플랫폼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스마트시티 Smart City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스마트건축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과 방향을 다루고, 관련법규 등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사항을 다룬다. 건축과 도시의 관계를 특히 한국적 맥락에서 다루고, 어떻게 도시적 맥락에 적응하는 건축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한다.
건축기술특론 Special Theory of Architectural Technology 건축시장현황과 최신기술을 진단하고 향후 방향성을 제시한다. 특히, 경기서북부를 중심과 수도권 건축인프라의 현황을 숙지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PBL)으로 진행한다.
산학연건축포럼 Architectural Network Forum 지역사회내 건축산업-건설관련연구원-대학의 실무와 연구 인력이 한자리에 모여 포럼을 개최하여 각 분야의 현황을 체크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지역네트워크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구심적인 역할을 수행 한다.
고양파주지역학 Goyang Paju Area Study 우리학교가 위치한 미래성장예측이 두드러지는 고양시와 파주시에 대한 지역인프라. 지역문화, 인적 네트워크 등 제반현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노인복지건축 Architecture for the Elderly 한국의 노인복지건축은 건축분야, 복지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낙후 되었다. 일본의 노인복지건축을 연구한 학과 내 교수를 통해 우리대학에서 미래 노인복지건축의 모법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BIM설계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Design 기존 국내설계시장에서 독보적이었던 Auto CAD에 잇는 차세대 설계프로그램. 기존의 2D와 3D를 통합하면서 적산기능, 협업기능, 위험분석, 일정계획 등을 수행하는 다기능의 솔루션 설계도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