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Natural Healing Culture

자연치유문화학과

문화산업경영학 석사
Master of Culture Industry Management

학과목적

본 전공은 융복합문화콘텐츠로 확산·발전되고 있는 자연치유문화분야를 학문적 차원의 이론을 정립하며, 이를 토대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하며, 나아가 지속가능한 선순환 구조의 비즈니 모델을 수행 할 수 있는 힐링테인먼트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학과목표

본 학과는 산림치유와 엔터테인먼트콘텐츠를 소재로 한 자연치유문화 분야의 특성화를 지향하는 국내 최고의 힐링테인먼트의 전문인력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최초의 자연치유문화경영인 전문양성기관으로서의 포지셔닝을 확립하고, 행복과 건강을 선도는 치유경영기술개발과 보급에 앞장선다.


학과특성

문화캠프프로그램 전문가 양성과정, 자연치유캠프 프로그램 전문가 양성, 힐링산업 취/창업 준비과정, 힐링프로그램의 사회적 환원시스템 구축 등 4가지의 세부전략을 수행함으로써 산학협력 프로젝트수행 및 창/취업을 위한 맞춤식 교육으로 특성화한다.

[Mod 1] 힐링의 접근 시각과 힐링 경영의 이해

  • 힐링 접근 시각
  • 힐링 경영 및 산림치유의 이해

[Mod 2] 자연치유문화 융복합 모델

  • 융복합 힐링프로그램 개발 전략
  • 융복합 힐링프로그램 사례분석

[Mod 3] 문화예술산업의 이해와 접근

  • 문화예술콘텐츠 산업 분석
  • 문화예술콘텐츠의 기획과 창작

[Mod 4] 문화예술과 산림치유프로그램 개발

  • 자연치유문화 서비스 기획
  • 자연치유문화 프로그램 제작 및 운영

[Mod 5] 숲문화캠프프로그램 전문가 과정

  • 숲공연캠프 프로그램 기획
  • 대중문화예술과 숲프로그램의 접목

[Mod 6] 산림치유캠프프로그램 전문가 과정

  • 자연생태활용 힐링프로그램 개발·운영
  • 요가/명상/음악/스포츠/한방 등 레포테인먼트 이용 치유 프로그램 개발·운영
  • 전국명산/숲 체험 프로그램 활용

[Mod 7] 힐링산업 취/창업 준비과정

  • 비즈니스수행 및 수익모델 발굴
  • 취/창업인큐베이터 교육과정
  • 산림지도사 등 관련 자격증 교육

[Mod 8] 힐링프로그램의 사회환원시스템 과정

  • 다문화 과정 등 소외계층 서비스형 교육

[Mod 9] 명인 명산 순례 프로그램

  • 유명 문화예술인과의 담론
  • 유명 명산 순례

[Mod 10] 워크샵

  • 전문가로서의 역량 검정
  • 향후 활동계획과 비전제시

발전방안

힐링테인먼트 프로그램을 구체화하고 이를 실행하는 세부운영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힐링문화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연구기관을 지향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유호종 광고마케팅 경영학박사 C7-0201
이찬도 문화산업경영 경영학박사 C7-0202
정헌 문화콘텐츠학 경영학박사 C7-0203
김용국 스포츠행정및경영 이학박사 C5-0330
장준근 음악예술학 음악예술학박사 C5-1009
이민순 산림자원학 농학박사 C3-0113
박성찬 연출 국어국문학박사 C7-0305
박상태 한방보건관리 보건학박사 IA-0612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자연치유개론 3 3
공중보건학 3 3
보건의료법규 3 3
조사방법론 3 3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3 3
산림휴양과 문화 3 3
음악치료실무 3 3
미술치료실무 3 3
자연치유의 이해 3 3
문화와 예술치유 3 3
휴양과 엔터테인먼트 3 3
시와 대중커뮤니케이션 3 3
자연치유와 요가·명상 3 3
힐링스토리 인 문학 3 3
치유공연이벤트 3 3
대중문화와 의사소통 3 3
예술치유콘텐츠개발론 3 3
보건서비스디자인 3 3
심리상담과 치유 3 3
식이요법 3 3
아로마 테라피 3 3
발효와 효소 3 3
응급구급처치교육론 3 3
건강심리학 3 3
스포테인먼트실무 3 3
레크리에이션 지도실무 3 3
보건사업관리 3 3
레저문화론 3 3
체험마케팅론 3 3
감성마케팅전략 3 3

교과목 해설서

자연치유개론 Natural Healing Introduction 치유의 정의, 치유와 가치와 중요성을 휴양적, 경제적, 보호적, 행정적 관점에서 학습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보건과학 전반에 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 입문과정으로 건강에 대한 기본개념과 보건학의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포괄적인 건강문제를 다룬다.
보건의료법규 Health Affairs Law 국민의 건강보호 및 건강증진에 관련된 보건의료법규의 체계 및 내용을 단계적으로 습득하고, 현행보건의료관련 법령 등들의 체계와 집행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조사방법론 Methodology and Research 건강과 관련된 현상을 과학적으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위해 요구되는 방법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건강관련문제를 과학적으로 조사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Health promotion planning 보건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결과를 평가하고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이론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배운다.
산림휴양과 문화 Forest Recreation and culture 신체적 정신적 안녕과 즐거움을 기본 목적으로 하여 자연배경을 특징으로 하는 여가문화의 활용기법을 이해하고 산림을 통한 자연치유문화를 정착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음악치료실무 Music Therapy Practice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하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매개로 하여 치료법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미술치료실무 Art Therapy Practice 미술활동을 통해서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마음의 문제를 표현하고 완화시킬 수 있도록 연구한다.
자연치유의 이해 Natural Therapy 병인에 대하여 특별한 요법을 취하지 않더라도 자연히 회복시키고 항상성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연구하는 학문이다.
문화와 예술치유 Culture and Art 예술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창의성과 감수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나아가 창조할 수 있는 문화교육을 실시함으로서 아름다움을 창작하고 체험하는 건강한 사회구성원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휴양과 엔터테인먼트 Recreation and Entertainment 신체적 혹은 정신적 안녕과 즐거움을 기본 목적으로 하여 자연 배경을 특징으로 하는 비도시적 문화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여가문화의 활용 기법을 이해하고 ​이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이용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과 그 기술을 토론한다.
시(詩)와 대중커뮤니케이션 Poetry & Public Communication 시(poetry)는 힐링생활의 한 영역으로서 인간관계에 중요한 소통이다. 따라서 시를 통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상호 소통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개개인이 사회적 존재로서 행복한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소통의 기법을 기획·발굴해 본다.
자연치유와 요가·명상 NaturalHealing and Yoga, Meditation 자연치유의 특성인 자연요법을 추구함에 있어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수양 방법을 수련한다.
힐링스토리 인 문학 Humanities in the Healing Story 인화리더십, 소통리더십, 관계의 기술, 겸애 리더십과 같은 감성인문학 강좌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내면의 힘을 키워 긍정에너지를 형성할 수 있는 마음의 치유시간을 갖는다.
치유공연이벤트 Healing Performance & Event 예술적 경험을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자연의 공간에서 공연이벤트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함으로써, 현대인들로 하여금 심신의 건강을 경험하게 하고, 이로써 심미적 태도와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대중문화와 의사소통 Popular Culture&Communication 사회 구성원의 보편적 가치관과 행동양식 그리고 이들이 갈망하는 이상적인 삶의 모습을 내포하는 다양한 현상들을 순수 인간관계나 대중미디어, 대중문화 등의 관점에서 연구·분석한다.
예술치유콘텐츠개발론 Development of Artistic Healing Contents 예술치유의 역할과 전망, 사회적 평판 등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패러다임을 구축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음악, 미술, 춤, 영상물 등을 이용한 마음치유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한다.
보건서비스디자인 Public Service Design for health promotion 사회 공익적 차원에서 보건, 자연치유문화영역에서 서비스 디자인 요소를 발굴하고, 생태학적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보건치유문화 디자인 경험을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치유 Psycho counseling Therapy 내담자가 방문하여 심리학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였을 시 성격이론에 근거하여 사고, 감정,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식이요법 Food Therapy 약식동원이라고 하듯이 약이 식품이고 식품이 약인 것이다. 음식의 다양한 기능으로 건강을 회복 증진 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아로마 테라피 Aroma Therapy 식물에서 추출한 방향성 오일인 정유를 이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건강의 유지증진을 도모하는 요법이다.
발효와 효소 Fermentation and Enzyme 발효식품이란 젖산균이나 효모 등 미생물의 발효작용을 말한다. 효소란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촉진하는 물질이다. 현대인에게 필요한 전통발효식품과 효소에 대하여 연구한다.
응급구급처치교육론 Education of Emergency First Aid 일상 생활속에서의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생명보존, 현상유지, 부작용억제, 빠른 회복 및 수송에 이르는 일련의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숙지한다.
건강심리학 Health Psychology 건강에 해로운 행동을 변화시켜 질병을 예방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게 하거나, 만성 질환 환자 및 가족 구성원들을 도와주는 일 등 건강 증진, 질병 예방, 치료 등 건강과 관련된 심리행동적 기술을 익히고, 학습한다.
스포테인먼트실무 Sports & Entertainment 스포츠의 형태를 취하는 엔터테인먼트의 한 형식으로서, 운동 능력의 경쟁보다는 극적인 이야기나 유머, 볼거리, 흥미 요소를 기획 발굴하여 힐링콘텐츠로서 활용해 보도록 한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실무 Guidance of Recreation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사회복지적 차원에서의 참여의 필요성, 이용자와 지원자간의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의 기법, 레크리에이션의 계획과 활동실천, 관련 법제도 등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익힌다.
보건사업관리 Health Business Management 치유를 위한 문화예술 체험의 과정으로서 현장체험과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축척하고 힐링공간의 활용과 여기에 필요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배합함으로써 보건사업관련 창·취업을 전문적으로 학습한다.
레저문화론 Leisure Culture 레저의 이론적 기초부분과 문화의 이해, 레저문화의 문제점 및 향후 전망을 다룸으로써 과거의 레저문화의 모습과 현대사회의 레저를 확인하고 현대사회의 레저문화의 문제점을 다양한 시각으로 살펴 본다.
체험마케팅론 Experiential Marketing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하여 체험을 창출하게 하며, 제품의 단순한 특징이나 편익을 넘어서 현장에서 소비자로 하여금 잊지 못할 소비경험 서비스에 대한 방법을 연구·분석한다.
감성마케팅전략 Emotional Marketing Strategy 소비자에게 이성에 호소하기보다는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을 자극해 직접적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전략으로 소비자의 무의식적 반응을 이끌어 내는 방법론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