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

경영학 석사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학과목적

우리대학의 창학 이념과 대학원의 교육목표에 근간하여 어떤 업무에서도 능동적으로 다재다능한 능력을 발휘하여 학생 스스로 사업기회를 창출하거나 기존 산업체를 개선 및 개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글로벌화에 맞도록 국내 및 국외 외국대학 및 현지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서 불확실한 국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배양한다.


학과목표

현대는 21세기를 맞아 세계화, 정보화라는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른 상황적 대처능력과 합리적 경영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기업의 실제적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질을 가진 전문경영인을 육성하는데 교육의 목표가 있다.


학과특성

  •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을 토대로 국제경영 및 정보감각을 갖춘 경영인을 양성한다.
  • 정보통신부로부터 최우수학과로 선정되어 정부지원 하에 큰 규모의 경영시뮬레이션 전산실습실 및 미국MBA과정에서 이용하고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을 통해 테크노 CEO, 및 전문 경영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 살아 있는 커리큘럼으로, 탄탄한 이론과 전문적인 실습의 조화로 각자의 능력과 현실적인 방향성을 갖도록 한다.
  • 전문경영인의 양성을 목표로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을 강화시키고, 졸업 후에도 기업체, 정부기관, 금융기관, 경제단체, 연구소, 언론계 등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발전방향

  • 전문경영자가 되기 위한 경영학의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확립해주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력과 판단력을 배양시킨다.
  • 기업현장 교육의 강화를 위해 기업사례연구를 통한 기업실무 및 산교육을 강화시킨다.
  • 정기적 학술모임을 통하여 학문적 이론체계를 정립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또한 자발적이며 협동적으로 학문탐구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한욱상 마케팅 경영학박사 C4-309 750-6702
신연수 회계/재무 경영학박사 C4-307 750-6703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경영학특강 3 3
인사관리 3 3
마케팅관리 3 3
재무관리 3 3
생산관리 3 3
조직행위론 3 3
시장조사론 3 3
경영통계학 3 3
재무회계 3 3
경영정책 3 3
경영정보시스템 3 3
국제경영 3 3
마케팅세미나 3 3
포트폴리오 이론 3 3
경영과학 3 3
의사결정분석론 3 3
생산관리세미나 3 3
파생상품론 3 3
인사관리세미나 3 3
재무관리세미나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경영학특강 Special Lecture of Management 경영학의 각론인 인사, 조직, 재무, 생산, 판매, 회계관리 분야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경영자의 관리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통제에 관한 일반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인사관리 Personal Management 조직의 주요 구성요소인 인적자원의 효율성 강화를 위하여 인력계획, 직무분석, 충원, 훈련 및 개발, 보상 등 일령의 관리기능과 이와 관련된 인사 철학 및 제도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고전적 마케팅과 현대 마케팅의 정의, 기능 및 양자 간의 이동(異同)점을 주지시킴으로써 거시적 마케팅과 미시적 마케팅을 이해시킨다. 또한 마케팅 개념의 의의와 변천 및 그 배경을 소개함으로써 현대마케팅의 본질을 이해시킨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화폐의 시간가치, 주식과 채권평가, 자본예산, 효율적 시장, 자본구조, 운전관리 및 배당정책, 기업재무에의 Option가격 결정이론의 적용 등이 포함된다.
생산관리 Production Management 값이 저렴하고 좋은 품질을 갖춘 제품 및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생산하는데 필요한 생산시스템의 설계 및 운용을 다룬다. 또한 계량분석 기법을 응용한 현대생산관리 이론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조직행위론 Management Organization 조직과 환경의 관계, 조직구조, 환경에 대한 조직의 적응, 조직문화, 조직성과 조직의 혁신 및 변화 등 여러 가지 경영기법에 관하여 알아본다.
시장조사론 Market Research 마케팅문제를 해경하기 위한 조사를 어떻게 해야 하고 마케팅조사의 기법은 물론이고 문제를 정의하고 조사보고서를 발표하기까지의 마케팅조사의 전 과정을 익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둔다.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일반 기초사회과학은 물론 경영학에 필요한 통계학을 보다 쉽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확률론, 표본조사확률분포론, 가설검증, 회귀분석 등의 기초개념을 강의한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회계의 이론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기술상의 고려사항으로서 기어회계기준을 비롯해서 FASB에서 제시되고 있는 절차상의 기법 등을 해설한다.
경영정책 Management Policy and Strategy 경영환경 및 목표분석, 장기적 경영계획 및 경영전략의 수립기법 그리고 기술, 자본, 원료, 조직적 관리기법 등 경영자원의 전략적인 활용방법이 주요내용을 이룬다.
국제경영 International Management 국제경영 환경의 제요인, 국제경영의 이론, 해외 직접투자기업의 경영, 국제기업과 정부와의 관계, 국제기업의 경영정책과 전략 등을 연구한다.
마케팅세미나 Seminar in Marketin 마케팅 지식을 통합하여 마케팅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주어진 상황에 가장 알맞은 마케팅전략을 개발하고 시행하는 과정을 토론한다.
포트폴리오이론 Portfolio Theory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인 수익률과 위험을 얻기 위한 증권분석에서부터 투자자의 선호에 다른 포트폴리오 선택, 관리 및 성과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논의한다.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선형계획법에 중점을 두어 선형모형 및 해법의 이해, 수송문제, REPT/CPM, 게임이론 등을 연구한다.
의사결정분석론 Analysis of Decision Making 수리계획법 및 의사결정기법을 다루고, 의사결정기법 중 의사결정나무, 위험분석 및 관리, 효용이론, 확률추정, 정보의 가치, 집단의사결정들을 연구한다.
생산관리세미나 Seminar in Operations Management 산분야의 다양한 연구문제를 다루는 과정으로 수강학생의 관심분야에 따라 주제가 달라진다.
파생상품론 Derivatives 주가지수선물, 주가지수옵션 등 기초상품과 관련된 파생상품에 대한 가격결정 및 헤징방법 등을 알아봄으로써 수익증권관리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데에 역점을 둔다.
인사관리세미나 Seminar in Personal Management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활용, 유지하는 관리활동에 대해 주제를 정하여 토론한다.
재무관리세미나 Seminar in Finance 재무관리관련 주요토픽을 중심으로 자유로운 토론과 연구호기심을 유도하고 최근 논의되는 새로운 개념의 인식과 이론을 중심으로 깊이 있게 연구한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