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Police & Security Administration

경찰경호학과

행정학 석사 (경찰경호학)
MPA(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

학과목적

21세기의 특징적 요소 가운데 정보화와 세계화 추세는 급격한 사회변화를 수반한다. 모든 분야에서 다가오는 변화의 물결은 발전적 요소로 작용하는 측면도 있으나, 역기능적 측면도 존재한다. 변화의 역기능적 측면은 각종 신종·첨단 범죄의 원인이 되어 국민들의 일상생활마저 위협하고 있다. 그러나 치안의 최 일선을 담당하고 있는 경찰은 관료제적 불합리성과 국가정책의 우선순위에 밀려 사회질서유지에 완벽을 기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 각 국은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부문 뿐만 아니라 민간부문의 자원도 최대한 동원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국민의 안전과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서는 경찰과 민간부문의 치안기구들에 대한 연구와 전문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신교육과정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경찰경호학의 학술적 이론과 전문능력배양
  • 국가 사회발전에 공헌할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인재양성

학과목표

  • 경찰경호학의 과학적 이론과 실무 능력을 습득케하여 사회안전 전문능력 배양
  • 세계화 정보화에 부응할 외국어 구사 능력과 과학적 지식의 습득
  • 사회적 안전에 대한 가치를 존중하고 사회정의 실현에 필요한 인성교육강화

학과특성

  • 경찰 중간간부에게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 배양 시스템 보유
  • Security관리자로서 필요한 전문화 교육과정의 보유
  • 경찰 및 Security 전문 교육능력 심화과정의 보유
  • 경호무도 관리자로서의 전문화 교육과정의 보유

발전방안

본 교육과정은 국내외 security 산업의 발전 전망과 경찰제도의 발전추세를 기초로 하여, 국내 관련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로 작성하였다. 본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발전 방향은 다음과 같다.

  • 국내 경찰경호 분야의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국내 타 대학원의 경찰경호 관련학과 교육과정과 차별화특성화에 역점을 두고, 상대적 우위를 차지한다.
  • 국내 경찰경호 관련학과 교육과정의 모델을 제시한다.
  • 국내 경찰경호 학문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한다.
  • 지속적인 산학 연계를 통해 경찰 및 산업계의 실수요 교육과정을 개발반영한다.

위의 발전방향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 경찰경호 관련학과의 총본산으로 지향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주일엽 안전관리, 기계경비 체육학박사 C5-529 750-6213
서진석 민간경비, 경찰학 행정학박사 C5-530 750-6214
조광래 경호학, 행정학 행정학석사 C5-531 750-6238
정일홍 무도론, 체육교육학 체육학박사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경호론 3 3
시큐리티행정론 3 3
인적관리세미나 3 3
민간경비세미나 3 3
경호경비법연구 3 3
시큐리티시스템연구 3 3
경호실무세미나 3 3
경찰학세미나 3 3
경찰경호연구방법론 3 3
범죄학연구 3 3
비교시큐리티제도론 3 3
경찰경호무도론 3 3
테러리즘세미나 3 3
기계경비세미나 3 3
시큐리티발달사 3 3
위기관리세미나 3 3
조직관리세미나 3 3
형사사법제도론 3 3
과목명 3 3
과목명 3 3

교과목 해설서

시큐리티발달사 History of Security 한국의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및 현대의 경찰경호제도, 방법 등에 대한 발달과정과 주요 선진국의 경찰경호 발달과정을 고찰해 봄으로써 한국의 경찰경호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경찰경호무도론 Martial Arts of Police and Security 경찰 및 경호원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고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시키는 기본 요건인 만큼 그 능력을 배양하고 경찰경호와 무도를 친화적으로 접근시키는 한편 무도의 이념과 논리성, 과학성 원리 등의 내용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둔다.
경찰경호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Police and Security 경찰, 경호, 경비, 안전 등 경찰경호학 관련 선행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찰, 검증, 분류, 해석, 예측해가는 방법을 논의하고 이를 통해 비판적, 논리적,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하여 연구자의 독창적인 학문적 정립을 위해 연구한다.
시큐리티 시스템 연구 Study on Security System 인력경비를 중심으로 발전해온 시큐리티는 전자와 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이같은 기술을 활용한 시큐리티 시스템의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기능의 센서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기능의 복합화, 영상의 압축과 전송기술, 유무선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시큐리티 시스템의 원리와 응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로 시큐리티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계경비세미나 Electronic Security Systems and Services 시설경비업무, 호송경비업무, 신변보호업무, 기계경비업무, 특수경비업무 등 경비업무에 있어 체계화된 기계경비 시스템을 반드시 이해해야한다. 기계경비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기본적인 동작원리를 알지 못하고 설계하거나 설치함으로써 발생하는 경비기기의 설치불량, 전기회로의 고장, 조정불량, 오작동등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성이 요구된다.
경호론 Advanced Theories in Security 경호의 일반적 원리를 이해시키고 다변화되는 사회에서 공경호 및 사경호의 중요성과 그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데 교과의 목적을 가진다.
테러리즘세미나 Seminar in Terrorism 국제테러의 발생원인과 유형, 테러의 실체와 범죄단체 현황, 테러리즘의 과정과 위기관리, 대테러 정책의 모형, 기업의 테러정책, 국가차원의 대테러정책에 대하여 논의한다.
경호실무세미나 Seminar in Security Practice 완벽한 경호를 수행하기 위한 실무적 방법론을 연구한다. 경호행사 계획서작성 및 행사장 사전답사, 선발경호 및 근접경호, 안전대책, 경호정보보안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경호 방법론을 모색한다.
경찰학세미나 Seminar in Police Administration 한국 경찰의 실태와 문제점을 고찰하고, 자치경찰제 실시와 관련하여 그 실시방안과 외국의 경찰제도 연구를 통한 한국 경찰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범죄학연구 Study on Criminology 범죄학 연구의 이론적 탐구와 범죄예방론, 범죄유형별 사례분석을 통하여 한국 사회의 범죄대처방안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탐구한다.
형사사법제도론 Criminal Justic System 미국의 University Police, 미란다원칙의 적용, 형사클리닉, 치안판사, 예비심문, 연방대법관의 지명승인, 죄상인부절차(arraignment), 답변거래(plea bargaining), 배심재판과 배심원 선임절차, 민영교도소(private prison) 제도 등 미국의 독특한 형사절차 및 제도는 우리의 형사소송법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수사에서 체포, 기소, 재판, 변호, 교정에 이르는 형사사법제도와 경찰, 검찰, 법원, 교도소 등 법집행기관의 시스템에 대해 미국을 비롯한 선진 각국의 제도와 한국을 비교 고찰해 본다.
비교시큐리티제도론 Comparative study on Security Systems 독일프랑스 등과 같은 대륙법계 국가들의 시큐리티제도와 영미법계 국가들(미국영국캐나다 등)의 시큐리티제도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살펴보고 각각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비교검토함으로써 한국시큐리티조직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시큐리티행정론 Security Administration 조직관리, 인사관리, 예산관리, 공공관계 등 행정학의 연구성과를 시큐리티학문에 도입적용하여 연구한다. 조직관리에서는 경영자지도자의 역할과 경비지도사의 경비원 관리를, 인사관리에서는 직업윤리, 훈련,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을, 경영관리에서는 기획과 예산, 리스크 분석조사를, 그리고 공공관계에서는 형사사법기관 및 지역 사회와의 관계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민간경비세미나 Seminar in Private Security 최근 사적치안(Private Policing)제도의 발전과 더불어 민간경비산업의 이론적 근거와 외국의 사례 연구, 한국적 사적치안제도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접근연구한다.
경호경비법연구 Study on Security Regulation 대통령경호실법, 경찰관직무집행법, 경비업법 등 관련 법령의 이론적 근거를 탐구하고, 현행 법령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발전적인 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위기관리세미나 Seminar in Crisis Management 현대사회의 위기 상황을 고찰하고 그에 따른 위해요인을 인위재난, 자연재난, 사회재난 등 사례별로 분석하여 위기 완화, 준비, 대응, 복구 등 효율적인 위기관리체계에 대하여 연구한다.
조직관리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 Management 문제해결을 위한 인간의 상호작용과 그 상호작용을 통제하는 규칙을 포함하는 개념이 바로 조직화이다. 본 강좌에서는 조직의 특수성과 구성원리를 개관하고 조직의 행태와 정책, 조직과 환경, 위기관리, 지방자치와의 관계, 치안정책과 조직 등에 관하여 고찰하고 바람직한 조직상을 그 기능별로 제시해본다.
인적관리세미나 Seminar in Human Management 현대적 인사행정은, 조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행정활동에 필요한 인력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는 종래의 소극적 의미를 넘어, 거대정부의 출현과 함께 국가목적 달성에 부합되는 인적자원을 체계적으로 선발교육관리한다는 적극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