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Electrial Electronic Engineering

전기전자공학과

공학석사
Master of Science

학과목적

본 전기전자공학과에서는 전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이론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기술 간에 조화있는 균형을 유지하는데 역점을 두어 기초과학의 탄탄한 바탕에서부터 산업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실용적 지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의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현대의 고도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첨단의 기술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위해 전기기술자에게 필수적인 다양한 기초 및 고급강좌를 통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과목표

본 학과의 대학원에서는 이전 교육과정을 통한 이론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첨단 장비를 가진 연구실: 전기공학분야에는 나노공학을 전력산업에 이용하여 신 절연재료를 개발하고 전력설비 유지보수를 위한 설비의 예방진단분야를 중점적으로 교육하여 선두적인 역할로 국내.외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전자공학분야에는 디지털소자 및 시스템을 설계,구현하는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독창적인 발상과 창조적인 역량을 지닌 세계화 지식정보사회의 지도자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 정보화시대에 앞서가는 학문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미래지향적인 응용능력 배양
  • 실제적인 학문 습득과 지식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보다 빠르게 직무수행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전문인 양성
  • 올바른 인식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지식과 역량을 가진 지도자 육성

학과특성

  • 산.학.연 교류를 통한 실무형(과제형) 교육 실시로 현장에 가장 필요한 전문 인력양성
  • 특성화된 전문연구분야의 활성화(전력산업에 필요한 전력용 신소재개발)로 국내.외 연구분야를 리더하고 있음
  • 철저한 교육으로 내실 있는 전문화된 학과로 자리 메김이 추진되고 있음

발전방안

  • 입학하는 대학원생들에게 등록금이 충분히 보조되는 학과
  • 산.학.연이 함께하는 실무형 교육과 연구 실시
  • 인근 연구원의 전문인력을 최대로 활용하는 특성화되고 전문화된 학과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박재준 고전압 및 방전,
나노 절연재료
공학박사 C5-422 750-6751
전찬열 열 유체역학 공학박사 C5-622 750-6754
김송강 전자에너지 공학박사 C5-436 750-6567
유승재 통계수학 이학박사 C5-433 750-6747
박희동 정보통신 공학박사 C5-434 750-6608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공학수학 특론 3 3
전자장 특론 3 3
세미나 3 3
이산치제어 특론 3 3
고전압 공학특론 3 3
회로망 특론 3 3
나노재료공학 특론 3 3
전력공학 특론 3 3
에너지변환공학 3 3
고체전자론 3 3
전력전자공학 3 3
디지털제어론 3 3
제어공학 특론 3 3
전력설비 진단공학 3 3
졸업연구 3 3
임베디드공학 3 3
반도체공학 특론 3 3
신호처리특론 3 3
전기철도공학 특론 3 3
디스플레이공학 특론 3 3

교과목 해설서

공학수학 특론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선형방정식(Liner equation), 매트릭스(Matrix), 벡터(Vector)공간,선형상미분방정식(Liner 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 선형편미분방정식(liner Partial Differential), 복소수 등에 대해 강의한다.
전자장 특론 Advanced Electromagnetic Field Theory 전자기적 현상, 맥스웰 방정식과 그 보조 방정식, 파동 방정식, 포텐샬 방정식 및 각종 전기ㆍ전자 기기에서 이들 이론의 실제 적용에 대해 수업한다.
고전압공학 특론 Advanced Theory of High Voltage Engineering 정전계와 고전압현상의 기초이론과 기체의 절연파괴, 불평등 전계 내의 방전특성, 진공중의 방전, 고전압 모선, 가스절연스위치기어, 차단기, 고전압케이블 등을 다룬다.
세미나 Seminar 매학기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는 분야의 논문을 발췌 발표한다.
이산치 제어특론 Discrete-Data Control Z-변화, 상태변수기법, 안정도에 관한 분석과 이산치 제어계의 설계 및 Continuous -Data System의 Digital Simulation을 습득시킨다.
전력공학 특론 Advanced Electrical Power Engineering 전력발생과 전력계통의 구성을 주로 논하며, 발전소의 출력과 부하곡선, 원자핵에너지, 전력계통의 절연방호, 전력발생과 전송에 따른 제문제를 논한다.
회로망특론 Special Topics in Network Analysis 선형 회로망 기타 물리계를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물리계의 모델, 회로망의 토폴로지, 물리계의 다이나믹 방정식, 상태 변수 및 변환방법에 의한 연속시간계 해석 등을 습득시킨다.
나노재료공학 특론 Special Lecture of Nanomaterials Engineering 나노결정립 또는 나노입자로 구성되어지는 나노재료에 대한 구조 및 제 성질을 파악하고 나노재료를 제조할 수 있는 제조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고체 전자론 Solid State Electronics 각종 전자재료의 물리처리과정 및 기술적인 제한 등을 다룬다. 절연체, 강자성재료, 페라이트, 도체, 반도체, 소전도체 등을 대상으로 하며, 또한 새로운 고체물질을 이용한 장치의 설계 제조기술을 다룬다.
전력전자공학 Advanced Power Electronic Engineering 직류서보모터, 유도형 서보모터, 브러시리스 직류서보모터, 영구자석형 동기서보모터, 스테핑모터, 리니어모터, 스위치드 릴럭턴스모터, 초음파모터 등의 정밀제어회로 설계 및 응용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디지털 제어론 Digital Control Theory 디지털 컴퓨터의 발달과 더불어 종래의 제어기는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컴퓨터를 이용한 제어계 구성과 해석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전력설비진단 Diagnosis of Electrical Equipments 고전압 전력기기의 예방진단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시키고 절연 열화현상, 비파괴검사 및 변압기, GIS 등 각종 고전압 전력기기의 진단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졸업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석사학위 논문준비를 위한연구 및 논문작성
임배디드공학 Embedded Engineering 정보통신 사회에서 임베디드라는 말이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요즘, 임베디드의 정확한 의미와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성 및 프로그램 작성을 배운다.
반도체공학 특론 Advanced Semiconductor Engineering 반도체공학에 관한 기초이론과 반도체 관련 산업분야에서 실제 연구되거니 제조되는 공정과정과 앞선 연구를 위한 학문적인 이론을 배운다.
에너지변환공학 Emergy Conversion Engineering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 또는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에너지변환 시스템에서 전력변환 제법칙과 자계, 전계 등의 에너지보존법칙을 이해하고 전기기기에서 에너지변환 원리와 각종회전기의 구동원리를 파악한다.
제어공학 특론 Advanced Control Engineering 동적 시스템에 불확실성이 존재하더라도 시스템의 성능 및 강인성을 보다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표가 있으며, 선형시스템의 되먹임제어기를 설계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PID 제어기 설계, 시간영역 및 주파수영역에서 선형제어시스템 해석, 안정도 해석, 실시간 컴퓨터제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제어기 설계와 해석을 수행 할 수 있어야 한다.
신호처리 특론 Advanced Signal Processing 신호와 시스템의 표현 방법과 이들의 상호 작용에 대한 수리적 능력 배양을 목표한다. 신호오 시스템의 시간 영역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상호 관계,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선형 시불변 시스템의 여러 성질, 피드백 시스템의 여러 설질과 응용 등을 학습한다.
전기철도공학 특론 Electric Rail Road Engineering 전기철도의 고속화 경량화가 되어가는 시기에 운송, 교통의 수단으로 전기철도가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맞춰 철도시스템에서의 철도통신, 철도신호기기, 철도전기기기, 철도 설비 등의 철도공학의 전반적인 이해와 응용을 익힌다.
디스플레이공학 특론 Advanced Display Engineering 디스플레이공학은 디스플레이의 기본 원리부터 TFT-LCD, PROJECTION DISPLAY, PDP, OLED, FLEXIBLE DISPLAY, FED, CRT, 3차원 디스플레이 등의 다양한 디스플레이 전반에 걸친 기술을 공학적으로 이해하고, 산업체 어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도 적용 할 수 있도록 응용기술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