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동물행동복지학전공

동물행동복지학전공 - 교과목, 교과목 개요
교과목 교과목 개요
생물통계학 (Biometrics Statistics) 생물학, 의학, 약학, 보건학 등의 분야들에 중점을 두고 응용하며 생물학적 통계적 방법과 이론을 다룬다.
일반생물학 (Introduction of Biology) 생명을 가진 물체의 생명현상을 과학적으로 추구하여 인간생활을 보다 풍요롭고 행복하게 하는 학문으로, 생물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시키고 생명과학의 체계적인 기본원리를 습득케 한다.
전공탐색과기업가정신 (Major Ezploration and Entrepreneurship) 대학 새내기들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와 원활한 진로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JB-hexa 기반하에 자기주도적인 대학생활 실천 로드맵을 설계하게 하며, 대학생활의 적응, 자신이 원하는 전공 직업을 위한 커리어 역량을 찾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지역 사회의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알 수 있게 하여, 이를 기반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전공을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반려견표준학 (Standard of Canine Structure) 반려견 표준에 맞는 견체를 이해하고 견종에 맞는 특징에 대해 이야기한다.
동물행동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Animal Behavior and Welfare) 동물행동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반려동물을 포함한 야생동물, 특수동물, 수생동물 등의 행동적 분석 및 행동교정, 훈련과 재활헬스케어 전문가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개론교육을 실시하며,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동물행동복지학전공의 전공기초 교과목으로 운영한다.
동물질병관리학 (Animal Disease Management) 동물 사육 과정에서 발견되는 주요 질병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반려동물을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사육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실무에서의 응용 능력을 기른다.
동물행동복지학각론 (Particular Discussion to Animal Behavior and Welfare) 동물행동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반려동물을 포함한 야생동물, 특수동물, 수생동물 등의 행동적 분석 및 행동교정훈련과 재활헤릇케어 전문가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세부적인 각론 교육을 실시하고, 기초학력 증긴을 위해 동물행동복지학전공의 전공기초 교과목으로 운영한다.
동물행동학 (Animal Behavior) 동물의 본능과 습성, 행동의 특성과 의미, 진화를 비교·분석하는 동물행동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인간과 함께 살아가며 변화한 행동의 특성과 학습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반려동물의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다.
동물해부생리학 (Veterinary Anitomy and Physiology) 동물해부학과 생리학 분야의 용어 및 이론과 실습을 통해 효율적이고 유용한 학부 공통역량을 배양한다.
그루밍이론및실습 (Grooming Theory and Practice) 반려견 미용을 위한 미용도구 사용법을 알고, 기본케어와 피부, 모질관리에 대해 배워본다.
핸들러이론및실습 (Canine Handling Training Practice) 다양한 견종에 대한 지식과 견체학을 바탕으로 도그쇼 출진견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핸들링 기법을 익힌다.
고양이행동상담 (Feline Behavior Consulting) 고양이의 이상행동과 행동학적 문제를 이해하고 고양이 행동학 정보화 기술 활용을 통해 고차적 사고를 통해 보호자 상담을 위한 기본소양을 함양한다.
반려견행동이론 (Canine Behavior Theory) 반려견의 문제 행동을 해결하는 있어 일차적인 문제는 일으키는 근본 이유를 찾는 것이다. 이때 행동의 기본 요소인 유전, 경험, 교육을 각각 살펴보며 행동양식을 이해한다.
진로선택과사회적경제 (Career Selection and Social Economy) 본 교과는 대학생활의 적응, 학생들의 구체적인 진로 및 취업 목표 설정을 위하여 전공과 관련한 취업 관련 정보탐색과 커리어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본 교과를 통해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인 ‘바른인재’, ‘전문인재’, ‘창의인재’로 거듭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학/대학생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소그룹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봉사를 직접 진행하며 공동체와 시민의식을 고취해 나눔 리더쉽을 실천하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이끈다.
동물재활치료및실습 (Veterinary Physical Therapy and Rehabilitation Practice) 동물이 가질 수 있는 육체적 정신적 최적의 기능을 성취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동물재활치료기법(보조기구, 물리치료, 레이저치료, 마사지, 수중치료 및 아로마테라피)의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힌다.
반려동물행동분석과교정 (Animal Behavior Analysis and Modification) 반려동물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 측정하여 행동과 심리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심리, 행동, 인지의 관점에서 반려동물의 문제행동을 분석하여 이를 교정하는 작업에 대해 학습한다.
동물훈련기초이론및실습 (Basic Animal training Theory and Practice) 동물을 훈련시키는데 적용되는 기본원리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그에 따른 기초 훈련법을 배움으로써 동물을 교육훈련 시킬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함양시킨다.
트리밍이론및실습 (Canine Trimming Theory and Practice) 애견미용사가 되기위한 기본적인 가위 고정법과 시저링 방법을 배워본다.
프로핸들러이론및실습 (Pro Handler Showmanship Practice) 도그쇼에 출진하는 전문 핸들러 역량을 키우며 매너와 자세, 개와의 호흡등을 익힌다.
동물아로마테라피 (Animal Aromatherapy) 반려동물의 신체와 정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전인적 치유법인 아로마테라피를 반려동물에게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훈련사이론및실습 (Dog Trainer Theory and Practice) 훈련사라는 직업과 하는 일에 대한 기본이론 지식과 훈련사가 되기 위한 기초 훈련법을 배움으로써 훈련사가 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갖춘다.
펫스타일링이론및실습 (Pet Styling Theory and Practice) 위그를 이용한 미용클립과 스타일을 배워본다.
반려견브리딩이론및실습 (Canine Breeding Theory and Practice) 견종전문가로서 견종 보존을 위해 번식과 유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동물보호를 위한 자견분양 업무 실제를 익힌다.
직업선택과경력개발 (Occupational selection and career development) 본 강좌는 스스로 행복한 개체로 살아나가기 위해 경력 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성공적 취업의 노하우와 스킬을 학습하고 적용하여, 경력 목표의 설계, 전략적 실행과 점검을 통해 자신의 현재, 미래에 에너지와 꿈을 북 돋우는 데 초점을 둔다.
반려동물행동교정실습 (Companion Animal Behavior Modification and Practice) 반려동물이 보여주는 행동특성 안에서 문제행동에 대한 기준과 그 내용을 알고, 그에 따른 교정법을 배움으로써 동물의 문제행동 교정에 대한 기초능력을 함양시킨다.
반려동물마사지치료실습 (Animal Massage Therapy Practice) 현대 의학적 관점과 동양의학적 관점을 접목하여 마사지를 통해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건강증진 및 재활을 위한 마사지와 스트레칭방법을 익힌다.
도그쇼그루밍실습 (Dog Show Grooming and Practice) 위그를 이용해 다양한 스타일을 만들어 본다.
도그쇼이론및실습 (Dog Show Theory and Practice) 도그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출진을 위한 견관리, 실제 출진과 심사에 대한 전반지식과 실무를 익힌다.
반려동물초기사회화훈련 (PBL) (Companion Animal Early Socialization Training) 어린 강아지의 생후 7주에서 14주까지의 초기사회화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보호자교육과 상담 방법에 대해 PBL방식으로 운영되는 강의이다.
독스포츠이론및실습 (Dog Sports Theory and Practice) 반려동물 훈련 심화실습과목으로, 어질리티, 프리스비 등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는 독스포츠를 통해 상급 수준의 훈련 능력 습득 및 훈련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다.
반려동물행동심리학과배치플라워실습 (Animal Behavioral Psychology & Bach Flower Practice) 반려동물의 행동을 통해 감정과 심리상태를 이해하고 심리치유 도구인 배치플라워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실무를 익힌다.
피어프리그루밍론 (Fear Free Grooming) 반려견의 생활환경에서 두려움과 불안, 스트레스를 최소화 시키고 예방할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도그쇼심사의이해 (Dog show Judging) 견종표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그쇼에서 심사 및 평가를 진행하는 실무능력을 키운다.
취창업성공전략 (Strategy of Job Success) 취업을 앞둔 구직예정자가 준비하고 갖추어야 할 부분을 단계별로 설정하여 취업전략을 세울수 있게끔 도와주는 게 이 강좌의 목표이며, 각 단계는 크게 ‘자기분석 및 진로선택’ ‘서류전형 및 면접’ ‘이미지관리’ ‘입사전략’으로 나누어진다. 각 분야의 다양한 전문강사진들이 최신 취업동향소개와 실전과 같은 실습을 통해 수강생들이 취업과 진로선택에 자신있게 나설수 있도록 훌륭한 조언을 해 줄 것입니다.
노령/장애동물관리와호스피스 (Nursing and Hospice for Aged and Disabled Animal) 노령동물과 장애동물의 관리와 호스피스 케어를 통해 반려동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복지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익힌다.
반려동물인지행동치료학 (Animal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최근 심리학의 주요 치료접근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지행동치료를 반려동물에게 적용할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동물매개활동(AAA)과동물매개치료(AAT) (Animal Assistant Activity and Animal Assistant Therapy) 동물매개치료에 대한 학문적 기본 이론을 배우고 상담법을 배움으로써 동물을 매개체로 활용하여 고객의 정서적 능력을 고취시키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승마치료및레포츠동물학 (Hippotherapy and Leisure Activity Zoology) 승마는 말과 사람이 하나가 되어 하는 운동과 사람의 재활 치료를 목적으로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레포츠 동물 등을 이해하며 운동으로서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재활승마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실습을 한다.
문제행동교정수의학사례연구 (Veterinary Case Study on Behavior Problems) 수의학 분야에서의 반려동물 행동교정 사례를 연구하는 PBL방식의 강의이다.
독피트니스이론및실습 (Dog Fitness Tehory and Practice) 반려견의 신체 건강을 증진시키고 또는 치료목적으로 적용되는 피트니스에 대한 기초 이론과 피트니스 도구에 대한 이해 및 기초 핸들링법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