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동물사육학전공

동물사육학전공 - 교과목, 교과목 개요
교과목 교과목 개요
반려동물영양학(Companion Animal Nutrition)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적절한 식단을 구성하고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야생동물학개론(Introduction to Wildlife Science) 자연계의 동물들과 그들의 서식 환경에 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는 수업이다. 수업은 주로 생물학, 생태학 및 환경과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다양한 학습 내용을 다루며, 야생동물의 생태, 행동, 진화, 보전 등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반려동물관리학개론(Introduction to Pet Management) 반려동물의 종류와 관련된 직업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반려동물의 영양, 위생, 질병 예방관리 등 전반적인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동물사육학개론(Introduction to Wildlife and Zoo Animal Care) 동물사육학을 전공하는 학생드롤 하여금 반려동물을 포함한 야생동물, 특수동물, 수생동물 등의 종의 기원과 분류, 건강과 질병 및 예비 사육사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개론 교육을 실시한다.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동물사육학전공의 전공기초 교과목으로 운영한다.
반려동물질병학(Diseases of Companion Animals) 반려동물, 외래동물, 야생동물과 산업동물의 질병과 인수공통전염에 대해 배운다.
일반생물학(Introduction of Biology) 동물보건학, 애완동물학, 동물생명과학 및 축산과학을 전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생명과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일반생물학을 강의한다. 동물생리학, 행동학, 식물-미생물의 상호작용, 유전학, 발생생물학, 분자생물학 및 생화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지식영역을 포함하여 조화롭게 구성하며 일반생물학의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하면서 최신 생물학 및 생명과학의 업데이트된 정보를 전달하고 동물생명과학의 심화 학습을 위한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동물해부생리학(Animal Anatomy and Physiology) 애완동물, 반려동물, 축산과학 관련 전공자에게 필수적인 동물의 해부학 및 생리학을 학습한다. 동물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생리현상에 대한 이해는 각종 애완동물/동물자원 관련 전문가와 연구자에게 필수적이며, 애완동물자원학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의 눈높이에 가장 적합하게 정리하여 강의를 실시한다. 또한, 해부학 용어 학습을 실시하며 매주 구두평가(Oral Test)를 실시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 한다.
동물사육학각론(Particular Discussion to Wildlife and Zoo Animal Care) 동물사육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반려동물을 포함한 야생동물, 특수동물, 수생동물 등의 종의 기원과 분류, 건강과 질병 및 예비 사육사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세부적인 각론 교육을 실시한다.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동물사육학전공의 전공기초 교과목으로 운영한다.
전공탐색과기업가정신(Major Ezploration and Entrepreneurship) 대학 새내기들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와 원활한 진로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JB-hexa 기반하에 자기주도적인 대학생활 실천 로드맵을 설계하게 하며, 대학생활의 적응, 자신이 원하는 전공 직업을 위한 커리어 역량을 찾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지역 사회의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알 수 있게 하여, 이를 기반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전공을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생물통계학(Biometric Statistics) 생물학적 데이터를 수집, 분석 및 해석하는데 필요한 통계적 기법을 다루는 과목이다. 이 수업은 생물학 연구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해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류사육및훈련실습(Bird Breeding and Training Practice) 앵무새 이유조의 실제 실습으로 인한 조류분야중 앵무새 사육에 관한 실습을 통한 경험을 하게 한다. 앵무새 교육을 직접 실행하여 교육된 앵무새를 가지고 현장을 나가 영유아 학생들에게 앵무새와의 교감을 가르치는 AAA(동물매개활동)강의를 한다.
동물원동물분류학(Zoo Animal Taxonomy) 동물원 내 동물들은 양서류, 파충류, 조류, 포유류 등 다양한 동물들이 있다. 다양한 동물들이 어떻게 분류되는지와 생태학적 특징에 대해 익혀 동물원 동물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반려동물공중보건학(Companion Animal and Public Health) 수의 공중보건학, 동물공중보건학, 그리고 가축위생학과의 융복합 교과목으로 공중보건과 인간, 개인이나 동물 개체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적이고 조직적인 공동의 노력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전염병관리, 환경 및 식품위생 전반에 대해 다룬다.
동물유전육종학(Genomics and Breedings of Animal) 축산기사시험에 필수과목으로 동물의 생산성과 생산효율을 제고하기 위하여 유전과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선발과 교배에 대한 원리와 이론을 통하여 축산물의 양적, 질적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파악한다.
관상어사육및실습(Ornamental Fish Breeding and Practice) 현대사회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어항속 물고기를 기르며 관상어라는 용어로 많은 종류의 열대어와 민물고기들이 애완용으로 길러지고있다.그 관상어의 종류및 역사 질병 번식등을 알아본다. 단순하게 어항속에 물고기를 기르는것이 아닌 하나의 생태계를 만듬으로써 전세계에서 자연화하는 미적가치를 작품화로 인정해주고있는 시대이다. 그시대에 맞춰 어항속 물고기 이외의 수초와 갑각류 등의 사육방법 레이아웃들을 같이 알아본다.
특수동물사양실습(Exotic Animal Care and Practice) 특수동물 및 외래동물의 건강을 관리하고 기초 사육 및 사양 기법을 응용하여 실습한다.
야생동물질병학(Wildlife Disease) 야생 동물의 건강과 질병, 그리고 인간과 야생 동물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 학문이다. 이 수업은 야생 동물의 보호와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며, 동물의 건강 문제를 다루는 기초를 제공한다.
반려동물초기사회화훈련(PBL) (Companion Animal Early Socialization Training) 어린 강아지의 생후 7주에서 14주까지의 초기사회화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보호자교육과 상담 방법에 대해 PBL방식으로 운영되는 강의이다.
진로선택과사회적경제(Career Selection and Social Economy) 본 교과는 대학생활의 적응, 학생들의 구체적인 진로 및 취업 목표 설정을 위하여 전공과 관련한 취업 관련 정보탐색과 커리어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본 교과를 통해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인 ‘바른인재’, ‘전문인재’, ‘창의인재’로 거듭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학/대학생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소그룹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봉사를 직접 진행하며 공동체와 시민의식을 고취해 나눔 리더쉽을 실천하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이끈다.
동물번식생리학(Reproductive physiology of Animal) 축산기사시험의 필수과목으로 동물번식의 효율을 증진과 생리에 필요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이해하고 각 축종별 번식기술과 생식기의 구조, 성호르몬, 발정과배란, 수정과착상, 임신과 분만 등의 각 번식과정이 영위되는 원리와 응용방법 등을 익힌다.
해양생물과아쿠아리스트; 오픈워터(Marine Life Resources and Aquarist; Open Water) 아쿠아리움에서 다양한 해양생물을 전시, 관리, 기획하는 아쿠아리스트 전문과정을 운영하는 교과목이다.
야생동물종보존학(Wildlife Species Conservation) 야생동물종보존학(Wildlife Conservation)은 멸종 위험이 있는 야생동물 종의 보전과 관련된 학문 분야이다. 이 분야는 생물학, 생태학, 생태계 관리, 유전학 등의 지식을 활용하여 야생동물의 생태학적 요구와 보전 상황을 이해하고, 그들의 서식지 파괴, 육식동물의 사냥, 인간과의 간섭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개발한다.
동물미생물학(Veterinary Microbiology) 미생물의 구조, 생리, 유전학, 생태학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미생물학은 미세한 크기의 생물들인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간 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다.
직업선택과경력개발(Occupational selection and career development) 본 강좌는 스스로 행복한 개체로 살아나가기 위해 경력 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성공적 취업의 노하우와 스킬을 학습하고 적용하여, 경력 목표의 설계, 전략적 실행과 점검을 통해 자신의 현재, 미래에 에너지와 꿈을 북 돋우는 데 초점을 둔다.
동물사양학(Animal Feeding Management) 축산기사시험의 필수과목으로 동물을 사양하는데 있어 영양과 사료와의 관계를 구명 및 성장단계에 따른 기초지식과 정보를 습득한다.
양서파충류학(Amphibian Herpetology) 반려동물 및 애완동물로 사육되는 양서류와 파충류에 대한 연구와 이들의 효율적인 보호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생태계 건강성 확보와 자연환경 보전에 이바지한다.
면역학과실험동물실험(Immunology and Lab Animal Practice) 면역학의 기본 원리와 실험 동물을 활용하여 면역 시스템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 수업은 면역학의 이론과 실험 기법을 학습하며, 실험 동물을 사용하여 면역 시스템의 동작 원리를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생물다양성연구및실습(Biodiversity Research and Practice) 생물학적 다양성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생물종의 분포, 특성, 생태학적 역할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이 수업은 생물종 간의 관계와 생태계의 기능을 파악하며, 생태학적 모니터링 및 보전 전략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사료작물학(Feed Crop Science) 사료작물로 사용되고 있는 각 사료작물의 재배방법과 이용방법을 배우고 배합사료제조를 위한 배합비 산정, 동물의 종별 영양학적 요구량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홀리스틱동물관리와건강(Holitick Animal care and Wellness) 반려동물의 전생에 주기에 걸친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전인적인 관점에서 분석연구하여 체계적인 관리방법을 세울 수 있다. 통섭의 관점에서 반려동물의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관리방법을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다.
반려곤충사육및실습(Companion Insect Breeding and Practice) 반려곤충사육 및 실습 과목은 다양한 곤충자원을 활용하고 곤충산업의 기반확립을 통해 곤충산업의 고도화(사육, 생산가공, 곤충 수요처 개발 등)에 필수 기반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에는 곤충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반려 곤충으로 치료하는 시범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수업에서는 반려곤충사육을 직접 실습해 보고 현장 방문을 통해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해양생물과아쿠아리스트; 어드밴스(Marine Life Resources and Aquarist; Advance) 해양 생태계와 그 속에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들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아쿠아리움에서 해양 환경을 재현하며 동물들을 관리하는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수업은 해양 생태계의 중요성과 보존 필요성을 강조하며, 아쿠아리스트로서 동물들을 관리하고 보전하는 방법을 다룬다.
취창업성공전략(Strategy of Job Success) 취업을 앞둔 구직예정자가 준비하고 갖추어야 할 부분을 단계별로 설정하여 취업전략을 세울수 있게끔 도와주는 게 이 강좌의 목표이며, 각 단계는 크게 ‘자기분석 및 진로선택’ ‘서류전형 및 면접’ ‘이미지관리’ ‘입사전략’으로 나누어진다. 각 분야의 다양한 전문강사진들이 최신 취업동향소개와 실전과 같은 실습을 통해 수강생들이 취업과 진로선택에 자신있게 나설수 있도록 훌륭한 조언을 해 줄 것입니다.
축산물가공학및실습(Animal Product Procesing and Practice) 원유를 이용한 각종 유제품(시유, 크림, 버터, 분유, 발효유, 아이스크림 등)의 제조과정과 품질검사 뿐만 아니라 원료육을 이용한 육가공제품에 제조에 관한 기본 원리를 익히도록 하며 실무적 능력배양하기 위하여 실습을 실시한다.
동물원동물복지학(Zoo Animal Welfare) 동물원에서 유지되는 동물들의 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과목이다. 동물원은 동물들의 건강, 행동, 환경,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고려하여 동물의 복지를 촉진하고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수업은 동물의 복지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동물원이나 유사한 환경에서 동물들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인수공통질병과동물용의약품(Common Diseases and Animal Drugs) 인수공통질병을 소개하고 사육사가 알아야할 수의사의 진료 및 처방에 대해 이해하며, 동물용 의약품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승마치료및레포츠동물학(Hippotherapy and Leisure Activity Zoology) 승마는 말과 사람이 하나가 되어 하는 운동과 사람의 재활 치료를 목적으로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레포츠 동물 등을 이해하며 운동으로서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재활승마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실습을 한다.
가축위생방역및축산경영학(Livestock Health Control and Management) 가축 산업에서 동물의 건강과 안전을 유지하며 효율적으로 경영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 수업은 가축의 건강 관리, 질병 예방 및 통제, 축산 경영 전략, 생산성 향상 등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며, 가축 산업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반려동물펫푸드창업입문(Companion Animal Pet Food Nutrition) 반려동물의 건강과 영양을 위해 적절한 사료 및 식이 조절을 다루는 학문 분야이다. 이 수업은 반려동물의 영양 요구, 식이 조절, 사료의 구성과 제조 등을 학습하여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지원하는데 중점을 둔다.
동물원동물행동풍부화이론(Zoo Animal Behavioral Enrichment Theory) 동물원 내에서 동물들의 행동을 보다 풍부하게 만들기 위한 이론과 실제적인 방법을 다루는 과목이다. 동물들이 더 자연스럽고 건강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물리적, 인지적, 사회적 활동을 촉진시키는 전략을 배우는 과정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동물의 생활 질을 향상시키며 동시에 관람객에게도 더 풍부하고 교육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아쿠아스케이프실습(Aquascape Practice) 아쿠아스케이프는 Aqua(수중) + Landscape(풍경)의 합성어로, 수초·돌·유목 등을 활용해 수조에 자연을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단순히 수조를 꾸미는 것을 넘어 만드는 이의 미적 감각을 드러내며 창조하기에 ‘수경예술’로 불리며 하나의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동물사육학 전공자를 위해 아쿠아스케이프 수조를 만들어보는 실습과 아쿠아스케이핑 노하우, 수초 관리법에 대해 실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