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동물보건학

동물보건학 - 교과목, 교과목 개요
교과목 교과목 개요
일반생물학 (Introduction of Biology) 생명을 가진 물체의 생명현상을 과학적으로 추구하여 인간생활을 보다 풍요롭고 행복하게 하는 학문으로, 생물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시키고 생명과학의 체계적인 기본원리를 습득케 한다.
전공탐색과기업가정신(Major Ezploration and Entrepreneurship) 대학 새내기들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와 원활한 진로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JB-hexa 기반하에 자기주도적인 대학생활 실천 로드맵을 설계하게 하며, 대학생활의 적응, 자신이 원하는 전공 직업을 위한 커리어 역량을 찾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지역 사회의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알 수 있게 하여, 이를 기반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전공을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동물보건통계학(Animal Health Statistics) 동물보건학, 애완동물 및 반려동물산업 연구에 필요한 기초 통계학 이론을 이해하고 통계학에서 필요한 주요 개념을 학습한다. 실습을 통한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및 평가하는데 필요한 통계 기법을 습득케하고, 널리 쓰이고 있는 통계학의 기초적인 이론과 응용을 쉽게 다룬다.
동물보건영양학(Animal Health Nutrition) 반려동물이 필요로하는 영양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및 대사 작용을 이해하여 종별 배합사료, 수제사료 등을 직접 제조하기 위한 배합비 산정, 최적 레시피를 작성하여 이론과 실제 적용 해 본다.
반려동물학 (Companion Animal) 현대에 와서 인간과 함께 사는 동물 즉, 반려동물 이라는 동물을 이해하고, 과거 애완동물이라고 불렸던 개념과 현대의 반려동물이라고 불리는 명칭의 차이점에 대하여 이해하고, 반려동물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해당 개체의 사육 방법 및 관리 방법을 배운다.
동물해부생리학및실습(Animal Anatomy and physiology) 동물보건학과 전공필수과목으로, 자기주도적으로 전문지식을 활용하는 동물보건사 양성을 위한 기초동물보건학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학문이다. 수의해부학과 수의생리학을 기본으로, 동물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생리현상에 대해 학습하며, 동물보건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눈높이에 가장 적합하게 정리하여 강의와 실습을 진행한다. 또한, 해부학 용어 학습 및 숙달 후 매주 구두평가(Oral Test)를 실시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 한다.
동물공중보건학(Veterinary Public Health) 공중보건(Public Health)에 기여하는 예방적 기초수의학의 한 분야이며, 인류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모든 위생 과학적 요인을 제거하여 인류의 생명을 연장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기술 및 학문이다. 전통적인 수의공중보건학분야에서 더욱 확장한 동물공중보건학에서는 식품위생, 역학 및 인수공통전염병을 포함하여 신변종 식품유래 인수공통질병의 진단 및 분자역학, 병원성 진화, 항생제 내성, 메타유전체 역학과 관련한 다양한 학문 분야를 연구하고 실습한다.
동물행동분석학(Animal Behavior Analysis) 동물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목록화하여 동물의 정서/감정을 이해하는 법을 학습하며, 부적응/문제행동 동물의 행동수정을 위한 기초자료롤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동물보건의약학용어(Animal Health and Medical Terminology) 동물용의약품, 동물보건학, 애완동물과 반려동물분야에 널리 쓰이는 의약학용어와 전문용어에 대해 단어의 어원과 용어의 복합구성에 대해 이해가 가도록 쉽게 정리한다. 접두사 접미사 어근 등으로 나누어 뜻을 알게 함으로써 어렵고 힘든 용어들을 쉽게 익힐 수 있게 한다.
진로선택과사회적경제(Career Selection and Social Economy) 본 교과는 대학생활의 적응, 학생들의 구체적인 진로 및 취업 목표 설정을 위하여 전공과 관련한 취업 관련 정보탐색과 커리어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본 교과를 통해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인 ‘바른인재’, ‘전문인재’, ‘창의인재’로 거듭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학/대학생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소그룹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봉사를 직접 진행하며 공동체와 시민의식을 고취해 나눔 리더쉽을 실천하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이끈다.
동물보건임상병리학및실습(Veterinary Nursing Clinical Pathology) 수의임상병리학 분야의 진료와 치료과정에서 동물보건사의 역할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동물질병학(Animal Disease and Zoonosis) 동물보건사 필수 교과과정으로 반려동물, 외래동물, 야생동물과 산업동물의 질병과 인수공통전염에 대해 배운다.
동물인지행동치료학(Animal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ACBT) 정신신체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물의 문제행동을 행동치료를 통해 수정함과 동시에 불안 등 부적응적 행동을 인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결하는 실무방법을 학습한다.
동물보건약리학(Veterinary Nursing Pharmacology) 동물병원에서 사용되는 의약품의 입고, 보관, 사용, 보고 등 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힌다.
의약품관리학및실습(Veterinary Nursing Pharmacy Management and Practice) 동물병원에서 사용되는 의약품의 입고, 보관, 사용, 보고 등 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힌다.
동물보건행동학및실습(Animal Health Behavior and Practice) 동물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목록화하여 동물의 정서/감정을 이해하는 법을 학습하며, 부적응/문제행동 동물의 행동수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동물재활치료의학및실습(Animal Rehabilitation Therapy) 동물이 가질 수 있는 육체적 정신적 최적의 기능을 성취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동물재활치료기법의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힌다.
특수야생동물보건학(Exotic and Wild Life) 동물원동물, 야생동물, 왜래동물 및 특수동물의 보건학적 관리 체계에 대해 이론과 실무 학습을 병행한다.
직업선택과경력개발(Occupational selection and career development) 본 강좌는 스스로 행복한 개체로 살아나가기 위해 경력 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성공적 취업의 노하우와 스킬을 학습하고 적용하여, 경력 목표의 설계, 전략적 실행과 점검을 통해 자신의 현재, 미래에 에너지와 꿈을 북 돋우는 데 초점을 둔다.
동물보건내과학및실습(Veterinary Nursing Internal Medicine) 수의내과학적 진단, 진료, 치료 및 환자관리 과정에서 동물보건사의 역할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동물보건영상학및실습(Veterinary Nursing Imaging and Diagnosis) 수의영상의학을 기본으로 진료와 치료과정에서 동물보건사의 역할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동물보건브리딩및실습(Veterinary Breeding) 동물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한 품종브리딩 기술을 실습을 통해 직접 배우고 익힌다.
동물보건매개활동(AAA)및실습(Animal Assisted Activity Basic) Animal Assisted Activity (AAA)의 이론에 대해 공부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해 본다.
동물매개치료(AAT)및실습(Animal Assisted Therapy Practice) Animal Assisted Therapy Practice (AAT)의 이론에 대해 공무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해 본다.
동물보건외과학및실습(Veterinary Nursing Surgery) 수의외과학적 진단, 진료, 수술 및 치료과정에서 동물보건사의 역할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동물보건응급간호학및실습(Veterinary Nursing Emergency Care) 동물들에서 발생하는 급성질환이나 손상 및 여러 재난상황에서 있어서 동물에 대한 응급처치/진료 및 수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기술을 습득케 한다.
동물보건치과학및피부과학실습(Veterinary Nursing Dentistry and Dermatology) 수의치과학 및 수의피부과학 분야의 진료와 치료과정에서 동물보건사의 역할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동물병원처방식과수액요법(Animal Hospital Prescription Diet and Infusion Therapy) 동물병원 임상현장에서 동물보건사가 보호자 교육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처방식 사료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동물환자의 생명을 지속시키고 신체의 전해질 균형을 회복하기 위한 치료법의 하나인 수액요법을 직접 익히고 숙달한다.
취창업성공전략(Strategy of Job Success) 취업을 앞둔 구직예정자가 준비하고 갖추어야 할 부분을 단계별로 설정하여 취업전략을 세울수 있게끔 도와주는 게 이 강좌의 목표이며, 각 단계는 크게 ‘자기분석 및 진로선택’ ‘서류전형 및 면접’ ‘이미지관리’ ‘입사전략’으로 나누어진다. 각 분야의 다양한 전문강사진들이 최신 취업동향소개와 실전과 같은 실습을 통해 수강생들이 취업과 진로선택에 자신있게 나설수 있도록 훌륭한 조언을 해 줄 것입니다.
동물병원현장실습1(Veterinary Nurse Practice in Animal Medical Center 1) 동물병원 현장에서 실무를 직접 배우고 익힌다.
동물병원실무및실습(Animal Medical Center) 동물병원 현장에서 실무를 직접 배우고 익힌다.
동물보건윤리및복지관련법규(Animal Welfare and Regulations) 동물보호와 복지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동물보호법, 가축전염병예방법 등 유관 법규에 대해 공부한다.
반려동물브리딩과보조번식술(ART)실습(Companion Animal Breeding and Assisted Reproductive Technology) 종의 보존과 브리딩 기술의 원리를 탐구하여 실전에 적용하며 유전공학 기법을 통한 ART 생명공학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동물병원현장실습2(Veterinary Nurse Practice in Animal Medical Center2) 동물병원 현장에서 실무를 직접 배우고 익힌다.
생물다양성연구및실습(Biodiversity Research and Practice) 생물자원의 보전과 다양성 연구로 미래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환경 변화 연구, 다양한 생명자원의 유전학적(유전자다양성, 유전체) 연구 및 응요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노령/장애동물관리와호스피스(Senior/Disabled Animal Care and Hospice) 시대변화와 의료기술의 발달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반려동물의 노령화, 장애 및 호스피스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실무를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