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비전 및 교육과정 목표
전공 비전
지성, 창의성, 전문성, 진취성, 인성을 갖춘 간호인재(SMILE NURSE) 양성
전공 교육과정 목표
- 전공지식과 간호술기 능력을 갖춘 임상간호 인재 양성
- 지역보건사업 능력을 갖춘 지역 보건간호 인재양성
- 산업보건 간호사업 능력을 갖춘 산업간호 인재양성
- 학교보건 간호사업 능력을 갖춘 학교보건 인재양성
전공핵심역량 및 하위세부역량
전공핵심역량 및 하위세부역량
전공 핵심역량 |
정의 |
세부역량 |
정의 |
전공지식과 간호술 통합역량 |
전인적 관점에서 대상자의 간호문제 해결을 위해 간호학 전공지식과 상황에 맞는 핵심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역량 |
전공지식역량 |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간호학 전공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핵심간호술역량 |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상황에 따른 핵심간호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전문분야 의사소통과 협력역량 |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전문분야간 협력과 조정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 |
의사소통역량 |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효율적이고 치료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협력 및 조정역량 |
전문분야간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협력과 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
법적,윤리적 책임역량 |
간호전문직관을 정립하여 직무수행에서의 법적, 윤리적인 책임을 인식할 수 있는 역량 |
비판적 사고역량 |
과학적인 방법에 따른 비판적인 사고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추론을 할 수 있는 역량 |
연구수행역량 |
과학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연구문제를 발굴하고 기획하여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보건의료정책 대응역량 |
국내,외 보건의료환경 및 주요정책 변화를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 |
리더십역량 |
간호전문직 수행에 있어 목표달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역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