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성과관리 주요 지표

성과관리 주요 지표 - 구분, 검토항목, 검토기준
구분 검토항목 검토기준
학사 지원 체제 교육과정 개발  및  개편의 적절성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을 통해서 인재양성 유형이 적절하게 설정되었는가?
SME를 포함한 교육과정개발위원회는 적절하게 구성되고 운영되었는가? -> SME가 무엇인가요?
인재양성 유형에 맞게 직무정의 및 NCS 분류체계 기술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관련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직업기초영역이 적절하게 도출되었는가?
직무모형 설정 및 검증은 적절하고 타당하게 이루어졌는가?
선정된 능력단위들의 내용, 크기 및 관계 등을 고려하여 교과목 도출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교과목 프로파일은 도출된 교과목에서 요구되는 수행준거,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종합하여 작성되었는가? (무엇을 교과목 프로파일이라고 하나요?)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 강의계획서 등 교육과정 운영관련 양식이 적절하게 작성되었는가?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였는가?
산업체 현장감각 및 숙련 기술 습득을 위하여 외부인사를 적절히 활용하였는가?
향상/심화교육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교육과정정책 대학의 학사정책 및 제규정을 적절하게 준수하였는가?
인프라 및 교육 환경 교육환경 강의실 및 실험·실습실이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적절하게 구축되었는가?
기자재 및 도구 장비 및 도구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적절하게 확보되었는가?
교육 성과 취업률 학과 취업률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신입생충원률 학과 신입생 충원률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재학생충원률 학과 재학생 충원률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직무능력성취도 학과의 직무수행능력성취도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직무수행능력성취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교육 만족도 재학생만족도 재학생 만족도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하였는가?
졸업생만족도 졸업생 만족도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하였는가?
산업체 만족도 산업체 만족도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하였는가?
강의평가 강의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하였는가?

성과관리 지표

성과관리 지표 - No., 학부(전공)/학과 성과지표,목표값
No. 학부(전공)/학과 성과지표 목표값
성과지표명 2018 2019 2020 2021 2022
1 전공/학과 취업률(%) 83.8 85 85 85 85
2 전공/학과 재학생충원률(%) 108.1 100 100 100 100
3 전공/학과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인원수(국가공인)(명) 100% 64명 65명 65명 65명
4 전공/학과 운영프로그램수(건수) 7 7 7 7 7
5 전공/학과 현장실습 이수인원수(명) 12 15 9 9 9
6 전공/학과 캡스톤디자인 이수인원수(명) 0 0 0 0 0
7 참여학생의 만족도(5점척도) 3.3* 3.4 3.5 3.5 3.5
8 참여기업의 교육만족도(5점척도) - 3.4 3.5 3.5 3.5
9 BlendedLearning 및 FlippedLearning 운영수 0 0 1 1 1
10 PBL 교과목 운영수 0 0 2 2 2
11 전공교육과정 개선(CQI) 제출여부(○,X)
12 산·학·연·관 등 산학협력 구축 여부(○,X)
13 직전학기 성적경고자 프로그램 참가 비율 - 100 100 100 100
14 학생 학습역량 프로그램참가인원수 - 15 15 15 15
15 전공특성화교육과정 우수성과(사례)수 - 1 1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