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Environmental Education

환경교육전공

교육학석사(환경교육)
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 창의적. 과학적 사고력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 교육인 양성.
  •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세계화된 자유시민의 양성.

학과목표

  • 자유민주시민으로서 국가와 지역사회의 봉사에 대한 인성교육
  • 창조적이고 과학적인 환경관리능력 육성
  • 세계화에 부응하는 선진 전문 교육인 양성

학과특성

환경 교육자로서의 환경의 질을 높이고 환경의 보존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도록 한다. 수질오염, 지하수오염, 폐기물 및 해양 오염, 대기오염 분야를 중심으로 전문 기술인과 연구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발전방안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환경 교육을 실시하여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세미나 및 워크샵을 통한 환경 분야의 신지식인으로서 덕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김세봉 환경화학 이학박사 C3-0109 750-6762
이강욱 해양학 이학박사 C3-0110 750-6761
송석환 지질학 공학박사 C3-0111 750-6633

환경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환경보호론 3 3
지구환경론 3 3
환경교과교육론 3 3
환경착물화학 3 3
생물환경론 3 3
토양오염론 3 3
환경교육통계론 3 3
환경교육학연구방법론 3 3
환경지리학 3 3
환경법과정책 3 3
대기오염론 3 3
환경영향평가 3 3
수질오염론 3 3
해양환경론 3 3
환경교과교재및연구법 3 3
환경교과논리및논술 3 3
독성학 3 3
폐기물처리론 3 3
지구화학특론 3 3
대기오염방지공학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환경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환경교과교육론 A Course of Environment Education 환경교육의 목적,가치,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하며, 환경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며 효과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환경교과논리 및 논술 Logic/Statement Environment Education 미래에는 어떤 환경이 될까? 라는 생각만으로도 우리는 많은 논리나 논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환경에 대한 우리의 의무"를 실천헤 나가는 지구인의 모습을 보자.
대기오염론 Air Pollution 대기오염이란 인위적 발생원에서 배출된 물질이 생물이나 기물에 직접적으로 해를 끼칠 만큼 다량으로 대기 중에 존재하는 상태이다. 대기오염의 원인, 오염물질의 성질, 미치는 영향, 정화작용, 방지대책에 대해 이론과 방법을 알아본다.
수질오염론 Water Pollution 수질오염이란 자연수역의 수질이 폐물질의 유입 때문에 오염되는 일을 말한다. 수질오염원, 오염형태 및 오염의 전개과정, 수질기준, 수질의 여러가지 용도, 자정능력, 모델링 등의 원리를 학습한다.
토양오염론 Soil Pollution 우리 삶의 기반이 되고 있는 토양에서 일어나는 토양오염의 과정, 기작, 정화 및 복원에 대해 학습하고 이들과 지하수오염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접근한다.
지구환경론 Advanced Global Environmental Science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문제 해결의 응용과학적 고찰을 토대로 보다 심층적이고 집중적인 지구환경의 제 문제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교수한다.
환경지리학 Environmental Geology 지리 정보 시스템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학습하고 지리 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환경 분야에 대한 다양한 접근에 대해 적용 가능한 실 예를 들어 접근해 본다.
해양환경론 Marine Environmental Science 해양환경의 보전, 해양과 대기의 상호 작용 등을 중심으로 지구환경의 보전적 측면에서의 해양의 역할과 환경학적 관심 분야를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다.
환경보호론 Protection of the Environment 환경문제는 곧 경제문제요, 외교문제다. 전 지구인 공통의 관심사항으로 지구의 위기, 생태계파괴, 인간과 환경, 환경문제 발생, 규제, 환경행정, 지구의 자원, 환경교육을 배운다.
환경착물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of complex 착물화학이란 배위화학이라고도 한다. 19세기 말~20세기 초에 A.G.베르너가 무기화합물 특히 금속화합물의 구조에 대해 올바른 개념을 발견하여 이 분야를 확립한 이래 급속히 발전하였다. 착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무기화학 중에서도 가장 기초적인 것의 하나로 되어 있다. 유기화학 ·생물화학 ·농예화학 ·분석화학 등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들에 대해 학습한다.
생물환경론 Bilogical Environment 생물자원의 생산성 향상과 환경보전기술의 개발에 기여하기 위해, 친환경적인 생산 환경 제어 기술, 환경보전과 복원기술 등에 대해 학습한다.
환경교육통계론 Statistics in Environmental Education 통계란 집단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양적 기술을 반영하는 숫자. 특히 사회집단 또는 자연집단의 상황을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환경교육 연구의 수행과 결과의 평가에 있어서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통계적 처리 방법과 통계분석 결과의 해석 등에 관하여 강의 및 소규모 연구수행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환경교육학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Environmental Education 과학적 연구방법으로서 양적연구방법과 질적연구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환경교육의 이론적 체계화과정, 연구방법론의 정립 등에 대한 강의와 소규모 연구 수행을 통해 환경교육 연구에 필요한 연구 설계 능력을 함양한다. 이들에 대해 학습한다.
환경법과 정책 Environmental Plan and Policy 정부의 환경정책방향, 환경기술개발 및 환경산업 육성정책, 환경규제 및 관리제도 등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동향과 글로벌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환경협약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강의, 토론, 세미나 등을 통해 환경의 미래와 환경교육의 방향을 고찰한다.
환경영향 평가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환경영향평가법』에서 규정하는 환경영향평가 대상사업의 사업계획을 수립하려고 할 때에 그 사업의 시행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조사·예측·평가하여 해로운 환경영향을 피하거나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수행되는 법률에 의한 평가절차이다. 이들에 대해 학습한다.
환경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aterial researchand guidance method of the Environment 환경 수업을 위해 필요한 교과목 교재에 대한 연구와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교과 교재란 교육의 목적에 맞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계통적으로 짜 놓은 일정한 분야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재료를 의미한다.
독성학 Toxicology 생체에 바람직하지 못한 작용을 가져오는 물질을 독물 또는 유독물질이라고 한다. 생체, 생물에 대한 화학물질의 바람직하지 않는 작용, 즉 역작용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발생 빈도와 작용 특성, 기전 그리고 작용에 영향을 주는 인자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들에 대해 학습한다.
폐기물처리론 Waste treatment 폐기물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감량화·무해화하거나 재생을 꾀하는 일련의 공정을 배우는 학문이다. 오늘날 세계 각국은 인위적인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님비증후군 문제와 투자비용 급증 등을 비롯한 엄청난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에 대해 학습한다.
지구화학특론 Geochemistry 화학적 원리와 도구를 이용해 지구 내 다양한 시스템의 생성 및 변화 과정을 규명하는 지질학의 한 분야이다. 지구화학의 세부분야에는 암석 지구화학, 동위원소 지구화학, 우주화학, 생지화학, 유기 지구화학, 수질 지구화학, 토양화학, 지구화학탐사 등이 있다. 이들에 대해 학습한다.
대기오염방지공학 Air Pollution prevention Engineering 오염원의 제어에 중점을 두어 연료 및 연소이론, 집진장치, 유해가스처리기술 및 방지시설의 후드, 덕트 설계에 관해 살펴본다. 환경 전공자에게 요구되는 대기오염 방지기술에 초점을 두어 각종 방지시설의 특징과 제거효율, 경제성, 안전성 등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