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전공

교육학석사(유아교육)
Pedagogy of Master

학과목적

자유, 진리, 창조의 가치를 존중하는 유아교육 전문가를 육성하고 유아교육의 새로운 이론을 탐색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고급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우리나라 복지사회에 이바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과목표

  • 유아관련 전문가로써 사명감 함양을 위한 지식과 능력을 배양
  •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학습경영능력 및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및 배양

학과특성

  • 학과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재교육센터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과 자매결연하여 학술세미나 교류

발전방안

  • 수요자중심의 유아교육 양성 기관
  • 지역사회에 위치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는 안목을 갖출 수 있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이병래 유아교육 문학박사 C4-403 750-6603
김용숙 유아교육 교육학박사 C4-404 750-6204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유아교육론 3 3
유아사회교육연구 3 3
유아교육과정연구 3 3
부모교육세미나 3 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세미나 3 3
영유아교사론 3 3
영유아발달심리연구 3 3
유아언어교육연구 3 3
논문연구 1 3 3
논문연구 2 3 3
영유아교육프로그램 3 3
유아놀이이론세미나 3 3
유아교육연구방법론 3 3
유아교육과복지정책 3 3
유아인성교육론 3 3
교육목적론 3 3
아동권리와복지 3 3
정신건강론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유아교육과 교과목 해설서

유아교육론 Principle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입각하여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의 유형을 살펴보고, 유아교육기관 교육의 핵심이 되는 목표의 분석, 경험의 선정, 환경의 구성, 교육자료의 준비, 평가 등에 대하여 탐색한다.
유아교육과정연구 Study on kindergarten Curriculum 유아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발을 포함한 교육과정 작성방법, 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 여러 유형의 유아교육과정 모델의 장단점 비교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영·유아발달심리연구 Study on Developmental Psychology of Young Children 영유아기 발달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부모교육세미나 Seminar in Parent Education 유아교육은 부모교육과 동일하게 다루어질 정도로 중요하게 인식되어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실시 방법들을 검토하고 연구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세미나 Seminar on Planning & Administer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지식, 관계법령, 유아교육에 관계된 정책, 교육재정 등을 바탕으로 교사의 자질향상,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유치원 안전시설과 도구의 종류, 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 등 유아교육현장 전반에 대하여 검토한다.
유아사회교육연구 Study on Social 유아교육은 부모교육과 동일하게 다루어질 정도로 중요하게 인식되어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실시 방법들을 검토하고 연구한다.
영유아교사론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유아교사로서 갖추어할 자질과 역할을 이해하고, 국내외 교원양성체제 및 유아교사교육프로그램의 현상과 개선책에 대하여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