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Specical Education

특수교육

교육학석사(특수교육)
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현직 특수교사의 재교육 및 일반교사의 특수교사 자격 취득을 통해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을 실천하는 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비롯한 모든 학생들을 위한 질 높은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교원 전문성을 기르기 위함.


학과목표

특수교육전공의 교육목표는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질 높은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유능한 특수교육 전문성을 지닌 특수교사를 양성 및 재교육하는 데에 있다. 목표1. 특수교육이론을 갖춘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 목표2.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및 당면문제를 현장에서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현장전문가 양성 목표3. 통합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 및 자질과 소양을 갖춘 교육리더로서의 통합교육전문가 양성


학과특성

  • 인성(Personality): 미래 사회의 요구에 따라 특수교사가 지녀야 하는 인품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교과전문성(Professionality): 미래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특수교육 전문성을 능동적으로 길러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교직수행능력(Performance):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여 연구 기반, 근거 기반의 의사결정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실행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발전방안

  • 통합교육과 개별화 교육의 질 높은 실제를 위한 학과 교육과정을 수시 환류한다.
  • 학기 중 세미나 및 현장 전문가 특강 등 최신 동향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강은영(학과장) 특수교육 철학박사 C7-709 031-8075-1721
김경민 정서행동장애아교육 문학박사 C7-709 031-8075-1721
김혜리 특수교육 교육학박사 C7-705 031-8075-1728
고영환 특수체육교육 철학박사 C7-741 031-8075-1731
김기룡 특수교육 교육학박사 C7-728 031-8075-1730
나경은 특수교육 철학박사 C7-729 031-8075-1729

특수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개별화교육계획 3 3
건강장애학생교육 3 3
긍정적행동지원 3 3
시각장애학생교육 3 3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3 3
인공지능(AI)과 에듀테크 3 3
자폐성장애학생교육 3 3
장애학생통합교육론 3 3
정서·행동장애아교육 3 3
중복·중증장애교육 3 3
지적장애학생교육 3 3
지체장애학생교육 3 3
청각장애학생교육 3 3
특수교육공학 3 3
특수교육교과교육론 3 3
특수교육교육과정론 3 3
특수교육논리및논술 3 3
특수교육진단및평가 3 3
특수교육학개론 3 3
학습장애학생교육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특수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 Educational Plan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를 바탕으로 적응형 및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고 질 높은 평가 결과를 기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강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lth Impairment 건강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학습능력을 기른다.
긍정적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특수교육대상자를 비롯하여 모든 학생의 행동을 긍정적 측면에서 지원하고, 예방적 차원에서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학생의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시각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시각장애학생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시각장애학생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nets with Communication Disabilities 의사소통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과 언어습득과 발달,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언어 및 의사 소통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학습능력을 기른다.
인공지능(AI)과 에듀테크AI and EduTech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 및 에듀테크를 접목하는 교육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자폐성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abilities 자폐성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자폐성장애 학생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안을 습득한다.
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clus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학생을 비롯하여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고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방법 및 필요한 지원에 대하여 안다.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 Disabilities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서・행동장애학생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안을 습득한다.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y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학습능력을 기른다.
지적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인 어려움으로 적응 행동에 어려움이 있는 지적장애학생의 특성,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등 지적장애학생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과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지체장애학생교육Education of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 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학습능력을 기른다.
청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학생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청각장애학생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for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및 내용학습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수・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교육공학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특수교육교과교육론Teaching Methods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교수・학습 이론을 이해하고 적합한 학습 방법과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특수교육교육과정론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교수・학습 이론을 이해하고 적합한 학습 방법과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특수교육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of Special Education 교과에 대한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글쓰기의 기술을 확립할 수 있다.
특수교육진단및평가 Dignosis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교육대상자의 조기선별, 진단 및 평가를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종류 및 특성, 사용방법을 알고, 검사를 수행할 수 있으며, 검사결과를 해석하여 그에 따른 개별화 및 맞춤형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 및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특수교육 철학 및 지향점을 학습하여 특수교육 전문가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 소양을 기른다.
학습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학습수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