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Specical Education

특수교육

교육학석사(특수교육)
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현직 특수교사의 재교육 및 일반교사의 특수교사 자격 취득을 통해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을 실천하는 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비롯한 모든 학생들을 위한 질 높은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교원 전문성을 기르기 위함.


학과목표

특수교육전공의 교육목표는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질 높은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유능한 특수교육 전문성을 지닌 특수교사를 양성 및 재교육하는 데에 있다. 목표1. 특수교육이론을 갖춘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 목표2.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및 당면문제를 현장에서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현장전문가 양성 목표3. 통합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성 및 자질과 소양을 갖춘 교육리더로서의 통합교육전문가 양성


학과특성

  • 인성(Personality): 미래 사회의 요구에 따라 특수교사가 지녀야 하는 인품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교과전문성(Professionality): 미래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특수교육 전문성을 능동적으로 길러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교직수행능력(Performance):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여 연구 기반, 근거 기반의 의사결정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실행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발전방안

  • 통합교육과 개별화 교육의 질 높은 실제를 위한 학과 교육과정을 수시 환류한다.
  • 학기 중 세미나 및 현장 전문가 특강 등 최신 동향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강은영(학과장) 학습/정서행동장애,교육과정,통합교육 특수교육 박사 C7-709 031-8075-1721
김경민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연락처
김혜리
고영환
김기룡
나경은

특수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특수교육학 3 3
특수교육교육과정론 3 3
장애학생통합교육론 3 3
장애아진단및평가 3 3
특수교육공학 3 3
시각장애아교육 3 3
청각장애아교육 3 3
정신지체아교육 3 3
지체장애교육 3 3
중복·중증장애교육 3 3
정서·행동장애아교육 3 3
자폐성장애아교육 3 3
의사소통장애아교육 3 3
학습장애아교육 3 3
건강장애아교육 3 3
특수교과교육론 3 3
특수교과논리및논술 3 3
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3 3

특수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정의 및 특성, 특수교육 전달체계,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관계, 특수교육의 연구동향 등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전공 교과목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학습한다.
특수교과 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of curriculum special education 교과에 대한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글쓰기의 기술을 확립할 수 있다.
특수교육교육과정론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및 교수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자폐성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서장애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안을 습득한다.
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정서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서장애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안을 습득한다.
중복·중증장애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y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특수교과교육론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장애아동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과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y 학습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clus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고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방법 및 필요한 지원에 대하여 안다.
장애아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의 조기선별, 진단 및 평가를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종류 및 특성, 사용방법을 알고, 검사를 수행할 수 있으며, 검사결과를 해석하여 그에 따른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for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및 내용학습을 통해 장애 아동의 교수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교육공학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 시각장애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시각장애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청각장애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지적 행동과 적응 행동 상에 문제가 있는 정신지체 유아의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 정신 지체 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과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지체장애교육 Education of Sociology for young children 지체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order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언어습득과 발달,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언어 및 의사소통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건강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Health Impairment 건강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Research and teaching of subject and teaching material for special education 교재 및 교구의 제작이론을 이해하고 실제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영역별 연구방법에 대해 알고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