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전공

교육학석사
Master of Education(Ed.M.)

학과목적

교육행정전공은 학교교육 및 교육정책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장차 학교교육 및 교육정책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유능한 교육행정전문가로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과목표

  • 교육행정전공의 교육목표는 풍부한 교육 이론과 실무 능력 및 리더십을 두루 갖춘 교육행정분야의 전문리더를 양성하는데 있다.
  • 1.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추고 교육현장 및 학교교육을 개선해 나가는 유능한 학교행정전문가 양성
  • 2. 당면 교육문제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갖추고 교육정책 및 교육변화를 선도해 나가는 교육정책전문가 양성
  • 3.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자질, 능력, 인성을 갖추고 새로운 교육가치를 창출하는 교육지도자 양성

학과특성

  •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은 현직 교원뿐만 아니라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행정 및 경영 분야에서 다루는 모든 교과목을 포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일부 전공과목에 대해서는 원격 수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서 학업의 기회를 미루고 있는 예비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동안 면대면 현장 교육을 통해 길러진 교수들의 전문성과 노하우, 원격교육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운영조직을 바탕으로 하여 교원 재교육과 교육행정 분야에 관심을 지니고 있는 지원자들에게 대학원 학위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21세기에 부합하는 전문 교원 및 교육자 양성의 구체적 실현을 목표로 한다.
  • 더불어 학위논문선택제(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하거나 논문을 쓰지 않는 대신에 2개 과목을 추가적으로 이수하여 졸업할 수 있는 특전)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직교원 및 교육기관 종사자들에게 폭넓은 장학혜택이 부여되는 한편, 현직교원이 본 과정을 이수할 경우 교원연구실적을 확보할 수 있다.

발전방안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은 풍부한 교육 이론과 실무 능력을 두루 갖춘 교육행정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국가의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초 · 중등교사 및 교육행정가, 각종 사회교육 및 기업체 교육훈련을 수행할 전문요원,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및 자질을 갖춘 교육학자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점적으로 개발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 교육행정전문가 교육과정의 트랙화를 통한 트랙별 전문가 양성체계 구축
  • 사회 및 수요자의 변화와 요구를 반영하는 현장중심․미래지향 교육의 실현
  • 재학생 및 졸업생의 교류 활성화를 통한 특성화된 학과로서의 대외 인지도 및 위상 제고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조흥순 교육행정 교육학박사 IA-606-1 750-6299
엄준용 교육행정 교육학박사 IA-610 8075-1732
박균열 교육행정 교육학박사 8075-1693

교육행정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교육정책분석연구 3 3
교육변화연구 3 3
생활지도와 학교폭력연구 3 3
교장론 3 3
교육조직관리론 3 3
학교학급경영론 3 3
교육인사행정론 3 3
교육법규론 3 3
교육정책론 3 3
교육자치론 3 3
교육제도론 3 3
교육재정론 3 3
교육정책사례연구 3 3
교육정치론 3 3
교직과 인간관계 3 3
교육리더십론 3 3
교육조직진단 및 컨설팅 3 3
미래사회와교육 3 3
교육행정연구법 3 3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교육행정전공 교과목 해설서

>
교육정책분석연구Study on the Analysis of Education Policy 교육정책의 성격, 분류, 결정 과정, 참여, 평가, 그리고 분석 기법 등 교육정책의 체계적인 분석을 탐구하고, 실제 교육정책 분석 사례를 바탕으로 실제에 적용하는 역량을 신장한다.
교육변화연구 Stduy on Educational Change 한국의 교육문제, 학교문제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올바른 교육 변화 방안을 모색한다. 올바른 교육 변화, 교육발전 방안으로서 종합적인 교육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문제 분석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비판적 사고 역량을 신장한다.
생활지도와 학교폭력연구 Case Study on Guidance and School Violence 생활지도와 학교폭력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 전략으로서 생활지도 지식과 기법들을 습득한다. 또한 학교폭력의 유형과 사례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생활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교장론 Principalship 각국의 교장제도를 비교하고, 우리나라 실정법을 중심으로 교장의 역할과 지도성을 연구한다.
교육조직관리론 Educational Organization and Governance 교육 조직 관리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고찰하고, 교육조직의 성격에 따른 관리 방법을 규명하며, 조직의 구조를 파악하고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교육행정조직, 단위학교 조직 관리의 발전 방안에 관하여 탐구한다.
학교학급경영론 Seminar in School and Class Management 학교 및 학급경영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법들을 습득한다. Case Study로써 학교장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학교경영상의 과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인사행정론 Personal Administration in Education 인사행정의 개념, 성격, 기능, 원칙을 탐구하고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원인사제도(양성, 자격, 임용, 승진, 보수규정 등)를 탐구한다.
교육법규론 Educational Law 법치행정을 기본으로 하는 민주주의 국가에서의 합리적인 법 인식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이해하고, 교육행정과 학교경영을 해 나아가는 데 있어서 알아야 할 법규적 지식들을 국내외의 판례와 함께 고찰함으로써 교육법규에 대하여 체계적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정책론 Seminar on 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개념, 유형, 과정, 참여자 등 교육정책 전반을 개념적·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교육정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할 수 있는 이론 및 방법론을 탐색한다.
교육자치론 Seminar in Educational Autonomy 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이론과 그 운영에 대한 실제 현상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제도론 Educational Structure and System 교육행정 학도와 행정가들의 교육제도에 관한 이해를 위해 교육제도의 이념과 성격, 학교교육제도, 학생선발제도, 교원인사제도, 교육행정제도 등에 관해 배운다.
교육재정론 Educational Finance 교육재정의 본질과 재정운영 원리를 이해하고 교육재정제도의 발달, 교육예산 편성기법, 집행, 결산 그리고 재정제도의 새로운 동향과 관리방법 등을 탐구한다.
교육정책사례연구 Case Study on Education Policy 정책과정과 교육정책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연구에 적용한 정책연구 논문을 분석하여 교육정책 연구역량을 신장한다.
교육정치론 Seminar in Educational Politics 교육 분야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정치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정치학의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현상에 적용한다.
교직과 인간관계 Teaching and Human Relationship 교직사회의 특성에 맞는 인간관계 개선방안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고 인간관계를 실제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개발하고 체득하게 한다.
교육리더십론 Educational Leadership 교육분야의 리더십에 관련된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탐색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리더십을 갖추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도자의 덕목과 자질 개발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구현해야 할 것인가를 리더십 이론 및 관련 문헌,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교육조직진단 및 컨설팅 Educational Leadership 내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교육조직의 실질적인 변화와 개선을 위해 요구되는 조직진단의 이론과 기법, 진단도구 등과 교육조직 개선을 위한 컨설팅 이론과 기법 등을 탐구한다.
미래사회와교육 Education in Future 미래사회의 변화 속에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 미래 교육지도자들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역할을 탐색한다.
교육행정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주요 연구 논리들을 학습하고, 교육행정연구의 기본 철학과 절차, 방법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육행정 현상과 교육행정연구 논문을 이해할 수 있는 소양과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 현재와 미래의 교사, 교육행정가, 교육전문직 등을 위한 입문과목으로서 교육조직 및 학교운영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의 폭을 넓힌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