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교육행정전공
교육학석사Master of Education(Ed.M.)
학과목적
교육행정전공은 학교교육 및 교육정책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장차 학교교육 및 교육정책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유능한 교육행정전문가로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과목표
- 교육행정전공의 교육목표는 풍부한 교육 이론과 실무 능력 및 리더십을 두루 갖춘 교육행정분야의 전문리더를 양성하는데 있다.
- 1.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추고 교육현장 및 학교교육을 개선해 나가는 유능한 학교행정전문가 양성
- 2. 당면 교육문제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갖추고 교육정책 및 교육변화를 선도해 나가는 교육정책전문가 양성
- 3.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자질, 능력, 인성을 갖추고 새로운 교육가치를 창출하는 교육지도자 양성
학과특성
-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은 현직 교원뿐만 아니라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행정 및 경영 분야에서 다루는 모든 교과목을 포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일부 전공과목에 대해서는 원격 수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서 학업의 기회를 미루고 있는 예비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동안 면대면 현장 교육을 통해 길러진 교수들의 전문성과 노하우, 원격교육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운영조직을 바탕으로 하여 교원 재교육과 교육행정 분야에 관심을 지니고 있는 지원자들에게 대학원 학위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21세기에 부합하는 전문 교원 및 교육자 양성의 구체적 실현을 목표로 한다.
- 더불어 학위논문선택제(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하거나 논문을 쓰지 않는 대신에 2개 과목을 추가적으로 이수하여 졸업할 수 있는 특전)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직교원 및 교육기관 종사자들에게 폭넓은 장학혜택이 부여되는 한편, 현직교원이 본 과정을 이수할 경우 교원연구실적을 확보할 수 있다.
발전방안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은 풍부한 교육 이론과 실무 능력을 두루 갖춘 교육행정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국가의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초 · 중등교사 및 교육행정가, 각종 사회교육 및 기업체 교육훈련을 수행할 전문요원,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및 자질을 갖춘 교육학자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점적으로 개발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 교육행정전문가 교육과정의 트랙화를 통한 트랙별 전문가 양성체계 구축
- 사회 및 수요자의 변화와 요구를 반영하는 현장중심․미래지향 교육의 실현
- 재학생 및 졸업생의 교류 활성화를 통한 특성화된 학과로서의 대외 인지도 및 위상 제고
교수소개
성명 | 전공분야 | 최종학위 | 연구실 | 전화 |
---|---|---|---|---|
조흥순 | 교육행정 | 교육학박사 | IA-606-1 | 750-6299 |
엄준용 | 교육행정 | 교육학박사 | IA-610 | 8075-1732 |
박균열 | 교육행정 | 교육학박사 | 8075-1693 |
교육행정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
전공 | 교육정책분석연구 | 3 | 3 |
교육변화연구 | 3 | 3 | |
생활지도와 학교폭력연구 | 3 | 3 | |
교장론 | 3 | 3 | |
교육조직관리론 | 3 | 3 | |
학교학급경영론 | 3 | 3 | |
교육인사행정론 | 3 | 3 | |
교육법규론 | 3 | 3 | |
교육정책론 | 3 | 3 | |
교육자치론 | 3 | 3 | |
교육제도론 | 3 | 3 | |
교육재정론 | 3 | 3 | |
교육정책사례연구 | 3 | 3 | |
교육정치론 | 3 | 3 | |
교직과 인간관계 | 3 | 3 | |
교육리더십론 | 3 | 3 | |
교육조직진단 및 컨설팅 | 3 | 3 | |
미래사회와교육 | 3 | 3 | |
교육행정연구법 | 3 | 3 |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 3 | 3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 1 | 1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 1 | 1 |
교육행정전공 교과목 해설서
교육정책분석연구Study on the Analysis of Education Policy | 교육정책의 성격, 분류, 결정 과정, 참여, 평가, 그리고 분석 기법 등 교육정책의 체계적인 분석을 탐구하고, 실제 교육정책 분석 사례를 바탕으로 실제에 적용하는 역량을 신장한다. |
---|---|
교육변화연구 Stduy on Educational Change | 한국의 교육문제, 학교문제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올바른 교육 변화 방안을 모색한다. 올바른 교육 변화, 교육발전 방안으로서 종합적인 교육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문제 분석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비판적 사고 역량을 신장한다. |
생활지도와 학교폭력연구 Case Study on Guidance and School Violence | 생활지도와 학교폭력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 전략으로서 생활지도 지식과 기법들을 습득한다. 또한 학교폭력의 유형과 사례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생활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
교장론 Principalship | 각국의 교장제도를 비교하고, 우리나라 실정법을 중심으로 교장의 역할과 지도성을 연구한다. |
교육조직관리론 Educational Organization and Governance | 교육 조직 관리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고찰하고, 교육조직의 성격에 따른 관리 방법을 규명하며, 조직의 구조를 파악하고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교육행정조직, 단위학교 조직 관리의 발전 방안에 관하여 탐구한다. |
학교학급경영론 Seminar in School and Class Management | 학교 및 학급경영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법들을 습득한다. Case Study로써 학교장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학교경영상의 과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
교육인사행정론 Personal Administration in Education | 인사행정의 개념, 성격, 기능, 원칙을 탐구하고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원인사제도(양성, 자격, 임용, 승진, 보수규정 등)를 탐구한다. |
교육법규론 Educational Law | 법치행정을 기본으로 하는 민주주의 국가에서의 합리적인 법 인식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이해하고, 교육행정과 학교경영을 해 나아가는 데 있어서 알아야 할 법규적 지식들을 국내외의 판례와 함께 고찰함으로써 교육법규에 대하여 체계적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
교육정책론 Seminar on Educational Policy | 교육정책의 개념, 유형, 과정, 참여자 등 교육정책 전반을 개념적·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교육정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할 수 있는 이론 및 방법론을 탐색한다. |
교육자치론 Seminar in Educational Autonomy | 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이론과 그 운영에 대한 실제 현상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
교육제도론 Educational Structure and System | 교육행정 학도와 행정가들의 교육제도에 관한 이해를 위해 교육제도의 이념과 성격, 학교교육제도, 학생선발제도, 교원인사제도, 교육행정제도 등에 관해 배운다. |
교육재정론 Educational Finance | 교육재정의 본질과 재정운영 원리를 이해하고 교육재정제도의 발달, 교육예산 편성기법, 집행, 결산 그리고 재정제도의 새로운 동향과 관리방법 등을 탐구한다. | 교육정책사례연구 Case Study on Education Policy | 정책과정과 교육정책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연구에 적용한 정책연구 논문을 분석하여 교육정책 연구역량을 신장한다. |
교육정치론 Seminar in Educational Politics | 교육 분야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정치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정치학의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현상에 적용한다. |
교직과 인간관계 Teaching and Human Relationship | 교직사회의 특성에 맞는 인간관계 개선방안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고 인간관계를 실제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개발하고 체득하게 한다. |
교육리더십론 Educational Leadership | 교육분야의 리더십에 관련된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탐색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리더십을 갖추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도자의 덕목과 자질 개발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구현해야 할 것인가를 리더십 이론 및 관련 문헌,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
교육조직진단 및 컨설팅 Educational Leadership | 내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교육조직의 실질적인 변화와 개선을 위해 요구되는 조직진단의 이론과 기법, 진단도구 등과 교육조직 개선을 위한 컨설팅 이론과 기법 등을 탐구한다. |
미래사회와교육 Education in Future | 미래사회의 변화 속에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 미래 교육지도자들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역할을 탐색한다. |
교육행정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육행정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주요 연구 논리들을 학습하고, 교육행정연구의 기본 철학과 절차, 방법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육행정 현상과 교육행정연구 논문을 이해할 수 있는 소양과 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육행정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 현재와 미래의 교사, 교육행정가, 교육전문직 등을 위한 입문과목으로서 교육조직 및 학교운영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의 폭을 넓힌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