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상담심리교육전공

교육학석사(상담심리교육)
Master of Psychology

학과목적

상담심리교육전공은 자기이해 및 인간존중정신을 기초로 상담 및 심리학에 관한 이론의 학습과 실제 상담능력의 훈련심화를 통하여 현직교사의 상담교사 및 상담심리 전문가로서의 양성에 주목적을 둔다.


학과목표

  • 학교에 대한 이해와 전문상담 실무능력을 갖춘 상담실천가를 양성한다.
  • 교사 및 상담가로서의 통찰, 성장동기를 창조하는 심리교육자를 양성한다.
  • 현장요구에 적합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소개하는 상담연구자를 양성한다.

학과특성

  • 교육현장의 상담실무 수행을 위한 전문지식 및 기술을 배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과 더불어 기타 상담관련 자격취득(심리상담사, 진로상담사, 가족상담사 등) 기회를 부여한다.
  • 상담특강, 사례연구, 수퍼비전 실시 등 교육과정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다양한 정보와 최신동향을 접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발전방안

  • 온-오프라인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중심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 현장역량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상담실천기술 및 실무능력 배양을 지원한다.
  • 전문역량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상담관련 접근성 및 자격취득에 조력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정명선 재활심리 및 상담심리 이학박사 C7-744 031-8075-1794
최태진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교육학박사 C5-325 041-750-6253
백유미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교육학박사 IA-604 031-8075-1670

상담심리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상담이론과 실제 3 3
성격심리 3 3
인간관계론 3 3
학습컨설팅 3 3
사회심리 3 3
발달심리 3 3
심리검사 3 3
진로상담 3 3
집단상담 3 3
특수교육학개론 3 3
행동수정 3 3
미술치료세미나 3 3
특수아상담 3 3
이상심리 3 3
인지심리 3 3
가족상담 3 3
심리학개론 3 3
교육연구방법 3 3
상담실습및사례연구 3 3
생활지도연구 Pass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상담심리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
상담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다양한 상담이론의 발달 배경과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여 각자의 개인적인 상담 틀을 마련하는 데 조력한다. 또한 상담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해 검토함으로써 현장적용 능력 및 대처기술을 습득한다.
성격 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심리학의 제반 응용분야를 학습하기 위한 기초심리학 과목으로서의 특성을 지니는 성격심리학은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을 다양한 관점을 통해 습득하고 이에 따른 성격의 개념 및 이론을 비교함으로써 성격발달과 역동, 행동의 관련성 등을 탐구하고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의 내담자 및 학생의 보다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 Theory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논의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관련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다양한 관계양상을 점검함과 동시에 교육 및 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성원들과의 의사소통에 관해 연구한다.
학습컨설팅 Consulting of Learning 학습 수행에 어려움을 겪거나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해 나가지 못하는 학습자들의 문제를 분석하여 이들이 학습과정을 원활히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학습방법, 기술, 전략, 학습동기, 학습태도, 학습행동, 디지털교육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전문적 도움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배양한다.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개인과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태도와 행동 양식 그리고 이들이 속한 집단의 속성과 행동 특성에 관해 탐색한다. 즉 사회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편견, 동조, 갈등, 공격성, 이타 행동, 인상 형성 등에 기여하는 제반 요인을 규명하고 상담 장면의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출생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생애발달 관점에서 인지, 정서, 사회성 등 인간발달의 제 측면에 관해 고찰함으로써,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발달적 측면을 이해하고 총체적 관점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개념 및 관련이론을 파악하고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검사를 중심으로 현장 적용에 필요한 구체적 문제를 다루고 실습함으로써 올바른 심리검사를 선택하는 안목과 실제 활용을 위한 바탕을 마련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 및 직업 상담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개인의 발달 단계별 진로발달 과정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다양한 진로상담 이론, 그 과정 및 기법 그리고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습득하고 비교함으로써 실제 학교 및 임상 장면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의 역할, 구조 및 역동성을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해 나갈 수 있는 이론적 바탕 및 집단상담 기법을 습득하고, 집단상담 과정의 실제경험을 통해 자신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관한 통찰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장애아동과 관련된 철학, 심리학, 교육학 분야의 주요 쟁점을 고찰하고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및 특수교육의 기본철학과 방향성을 정립함으로써, 특수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행동변화를 이끌기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적 기초와 주요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상담 및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전략 및 수정방안을 구안하고 적용능력을 기른다.
미술치료세미나 Seminar in Art Therapy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와 요소,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등 미술치료의 기반이 되는 전반을 다루고, 미술치료의 구체적 치료기법 및 미술을 통한 심리진단을 학습하고 실습함으로써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상담전문가를 양성한다.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아의 유형과 각 유형별 원인 및 특성, 접근방법을 파악하여 상담 및 학교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특수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특수아상담 사례를 논의함으로써 효과적 상담 적용을 위한 지식과 인성 함양에 조력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을 구분하고 이상행동 및 정신병리의 주된 증상과 그 특성에 따른 진단방식, 발생원인과 치료법을 개관함으로써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만나는 내담자의 심리·정서적 고통 및 문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인지심리 Cognitive Psychology 인지심리의 상담 및 심리치료적 접근에서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결합된 인지행동치료의 역사와 이론을 습득하며, 다양한 형태의 인지행동치료기법을 익힘으로써 상담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역동 및 가족구성원 간에 야기될 수 있는 제 문제를 다양한 이론적 접근에 따라 이해하고, 가족의 역기능을 변화시키기고 예방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가족상담을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현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기초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심리학 전반의 지식과 정보를 탐구하고 심리학의 제분야를 망라함으로써, 심리학의 원리를 실제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과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상담 및 교육 현장의 과학적 연구수행을 위한 주제선정 방법, 문헌고찰 방법, 실험설계 방법, 자료수집과 자료분석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탐구·논의하고, 연구 및 연구자로서의 제한점을 파악하고 해결함으로써 체계적인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상담실습및사례연구Practicum in Counseling and Case Studies 제반 교과에서 습득한 상담접근법과 전략, 기술을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상담의 전과정을 통한 상담 실제를 경험하고, 수퍼바이저 및 동료 피드백과 사례분석을 통해 상담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 및 자질을 함양한다.
생활지도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유초중고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부적응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가설 설정, 연구방법과 설계, 분석방식 및 결과해석에 관해 논의함으로써 교육현장과 상담실제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관해 실제적 연구수 행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