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상담심리교육전공
교육학석사(상담심리교육)Master of Psychology
학과목적
상담심리교육전공은 자기이해 및 인간존중정신을 기초로 상담 및 심리학에 관한 이론의 학습과 실제 상담능력의 훈련심화를 통하여 현직교사의 상담교사 및 상담심리 전문가로서의 양성에 주목적을 둔다.
학과목표
- 학교에 대한 이해와 전문상담 실무능력을 갖춘 상담실천가를 양성한다.
- 교사 및 상담가로서의 통찰, 성장동기를 창조하는 심리교육자를 양성한다.
- 현장요구에 적합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소개하는 상담연구자를 양성한다.
학과특성
- 교육현장의 상담실무 수행을 위한 전문지식 및 기술을 배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과 더불어 기타 상담관련 자격취득(심리상담사, 진로상담사, 가족상담사 등) 기회를 부여한다.
- 상담특강, 사례연구, 수퍼비전 실시 등 교육과정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다양한 정보와 최신동향을 접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발전방안
- 온-오프라인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중심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 현장역량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상담실천기술 및 실무능력 배양을 지원한다.
- 전문역량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상담관련 접근성 및 자격취득에 조력한다.
교수소개
성명 | 전공분야 | 최종학위 | 연구실 | 전화 |
---|---|---|---|---|
정명선 | 재활심리 및 상담심리 | 이학박사 | C7-744 | 031-8075-1794 |
최태진 |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 교육학박사 | C5-325 | 041-750-6253 |
백유미 |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 교육학박사 | IA-604 | 031-8075-1670 |
상담심리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
전공 | 상담이론과 실제 | 3 | 3 |
성격심리 | 3 | 3 | |
인간관계론 | 3 | 3 | |
학습컨설팅 | 3 | 3 | |
사회심리 | 3 | 3 | |
발달심리 | 3 | 3 | |
심리검사 | 3 | 3 | |
진로상담 | 3 | 3 | |
집단상담 | 3 | 3 | |
특수교육학개론 | 3 | 3 | |
행동수정 | 3 | 3 | |
미술치료세미나 | 3 | 3 | |
특수아상담 | 3 | 3 | |
이상심리 | 3 | 3 | |
인지심리 | 3 | 3 | |
가족상담 | 3 | 3 | |
심리학개론 | 3 | 3 | |
교육연구방법 | 3 | 3 |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 3 | 3 | |
생활지도연구 | Pass | 3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 1 | 1 |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 1 | 1 |
상담심리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상담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 다양한 상담이론의 발달 배경과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여 각자의 개인적인 상담 틀을 마련하는 데 조력한다. 또한 상담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해 검토함으로써 현장적용 능력 및 대처기술을 습득한다. |
---|---|
성격 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 심리학의 제반 응용분야를 학습하기 위한 기초심리학 과목으로서의 특성을 지니는 성격심리학은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을 다양한 관점을 통해 습득하고 이에 따른 성격의 개념 및 이론을 비교함으로써 성격발달과 역동, 행동의 관련성 등을 탐구하고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의 내담자 및 학생의 보다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 Theory |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논의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관련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다양한 관계양상을 점검함과 동시에 교육 및 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성원들과의 의사소통에 관해 연구한다. |
학습컨설팅 Consulting of Learning | 학습 수행에 어려움을 겪거나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해 나가지 못하는 학습자들의 문제를 분석하여 이들이 학습과정을 원활히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학습방법, 기술, 전략, 학습동기, 학습태도, 학습행동, 디지털교육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전문적 도움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배양한다. |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 개인과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태도와 행동 양식 그리고 이들이 속한 집단의 속성과 행동 특성에 관해 탐색한다. 즉 사회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편견, 동조, 갈등, 공격성, 이타 행동, 인상 형성 등에 기여하는 제반 요인을 규명하고 상담 장면의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 인간의 출생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생애발달 관점에서 인지, 정서, 사회성 등 인간발달의 제 측면에 관해 고찰함으로써,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발달적 측면을 이해하고 총체적 관점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개념 및 관련이론을 파악하고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검사를 중심으로 현장 적용에 필요한 구체적 문제를 다루고 실습함으로써 올바른 심리검사를 선택하는 안목과 실제 활용을 위한 바탕을 마련한다.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진로 및 직업 상담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개인의 발달 단계별 진로발달 과정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다양한 진로상담 이론, 그 과정 및 기법 그리고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습득하고 비교함으로써 실제 학교 및 임상 장면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의 역할, 구조 및 역동성을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해 나갈 수 있는 이론적 바탕 및 집단상담 기법을 습득하고, 집단상담 과정의 실제경험을 통해 자신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관한 통찰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장애아동과 관련된 철학, 심리학, 교육학 분야의 주요 쟁점을 고찰하고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및 특수교육의 기본철학과 방향성을 정립함으로써, 특수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 |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행동변화를 이끌기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적 기초와 주요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상담 및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전략 및 수정방안을 구안하고 적용능력을 기른다. |
미술치료세미나 Seminar in Art Therapy |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와 요소,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등 미술치료의 기반이 되는 전반을 다루고, 미술치료의 구체적 치료기법 및 미술을 통한 심리진단을 학습하고 실습함으로써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상담전문가를 양성한다. |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특수아의 유형과 각 유형별 원인 및 특성, 접근방법을 파악하여 상담 및 학교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특수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특수아상담 사례를 논의함으로써 효과적 상담 적용을 위한 지식과 인성 함양에 조력한다.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을 구분하고 이상행동 및 정신병리의 주된 증상과 그 특성에 따른 진단방식, 발생원인과 치료법을 개관함으로써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만나는 내담자의 심리·정서적 고통 및 문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
인지심리 Cognitive Psychology | 인지심리의 상담 및 심리치료적 접근에서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결합된 인지행동치료의 역사와 이론을 습득하며, 다양한 형태의 인지행동치료기법을 익힘으로써 상담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가족역동 및 가족구성원 간에 야기될 수 있는 제 문제를 다양한 이론적 접근에 따라 이해하고, 가족의 역기능을 변화시키기고 예방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가족상담을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현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기초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심리학 전반의 지식과 정보를 탐구하고 심리학의 제분야를 망라함으로써, 심리학의 원리를 실제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과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
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 상담 및 교육 현장의 과학적 연구수행을 위한 주제선정 방법, 문헌고찰 방법, 실험설계 방법, 자료수집과 자료분석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탐구·논의하고, 연구 및 연구자로서의 제한점을 파악하고 해결함으로써 체계적인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
상담실습및사례연구Practicum in Counseling and Case Studies | 제반 교과에서 습득한 상담접근법과 전략, 기술을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상담의 전과정을 통한 상담 실제를 경험하고, 수퍼바이저 및 동료 피드백과 사례분석을 통해 상담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 및 자질을 함양한다. |
생활지도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 유초중고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부적응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가설 설정, 연구방법과 설계, 분석방식 및 결과해석에 관해 논의함으로써 교육현장과 상담실제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관해 실제적 연구수 행 능력을 기른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