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탐정학원론

탐정업무 수행에 필요한 법, 제도, 이론을 기술한 총론과 각 분야별 탐정업무의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 한 각론으로 구분하여 학습한다.

탐정창업론

탐정법인이나 탐정사무소 창업에 관련한 제반 창업이론과 관련 사례를 학습한다.

탐정조사실무(1)

탐정업무 중에서 추적, 미행, 교통사고에 대한 실무능력을 익힌다.

탐정조사실무(2)

탐정업무 중에서 안전, 화재, 보험, 채권에 대한 실무능력을 익힌다.

탐정조사보고서 작성법

탐정이 조사업무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조사 목적에 맞게 활용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보고서 작성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찰학개론

경찰의 개념, 경찰조직, 인사, 경찰작용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경찰윤리학

경찰윤리의 철학적 기반과 동서양의 윤리적 시각 등 관련 이론과 국민을 위한 경찰관으로서의 직업윤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찰인사조직론

경찰의 인적자원 관리와 조직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익힌다.

경찰과 인권

경찰과 시민과의 관계에 있어서 경찰력의 적용을 받는 시민의 인권과 경찰의 인권에 대한 이론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탐구한다.

과학수사론

률적 사실(기술)적인 측면을 동시에 갖고 있는 수사활동의 본질과 과학적 수사방법과 범죄유형별 수사사례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향후 범죄수사 분야에 종사하게 될 수강생들에게 현장능력을 배양한다.

범죄학개론

범죄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향후 범죄학을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하거나 실무가로서 바른 정책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쌓는 것을 목표로, 범죄현상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원인의 이해, 각종 범죄이론의 해석, 그리고 효과적인 범죄 대책방법 등 다양한 주제를 학습한다.

범죄심리학

비행동기에 관한 각종이론, 범죄자의 심리, 검사, 범죄자 행동유형에 관한 고전 및 현대이론의 사례연구, 정신분석학의 도입,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공격성의 메커니즘, 비행잠재성의 예측 등 범죄심리분야의 전반에 걸쳐 학습한다.

도.감청탐지 및 사이버수사실무

첨단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도.감청 사례가 빈번해 지고,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범죄양태인 사이버범죄의 제 유형과 사이버 범죄에 특화된 이론과 사례들을 학습함으로써 사이버수사 기법 등 실무에 대한 이해와 대응력을 높인다.

형법총론

범죄와 형벌과의 관계를 규정하는 형법체계를 이해하여 무엇이 범죄이고, 그에 대한 형벌은 어떠하여야 하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형사소송법

형사소송법의 주요 논점 및 각종 관련 법규의 구체적 내용을 분석하고 사례, 판례를 통한 실제 사례의 실현 과정을 살펴보고, 형사소송의 진행 과정(이념, 소송주체, 수사 특히 강제처분, 수사의 종결과 공소제기, 공판절차, 증거법칙, 재판, 상소, 특별절차 등)에서 그 이념의 실현 과정과 위법절차에 따른 구제방법을 통한 인권 보호의 실현 과정, 문제점 및 개선 방안도 살펴본다.

산업보안론

산업체 기업운영과 관련하여 기업의 정보를 보호하는 이론과 실무에 대하여 학습한다.

산업보안실무

산업체 기업운영과 관련하여 기업의 정보를 보호하는 유용한 방법과 전략 등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산업보안관계법(1,2)

산업보안 관련 법규의 이해와 사례 등에 대한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산업보안컨설팅

산업보안의 기획, 실무, 평가 등의 상담과 자문 능력을 배양한다.

산업보안조사론

기술침해와 산업스파이, 산업보안조사 절차와 방법, 개선 및 발전방안 등의 산업보안조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산업스파이방어전략세미나

매년 산업스파이에 의한 범죄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과 국가 기밀을 보호하고 방어하기 위한 고급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민간경비론

민간경비활동의 제반 이론과 법, 제도 등과 시설경비, 호송경비, 신변보호, 기계경비, 특수경비 등 민간경비의 각 분야별 활동을 학습함으로써 공공분야의 경찰활동과 함께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의 책무를 담당하고 있는 민간경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경비업법

경비업에 관한 종류, 경비업 허가, 경비원 및 경비업자 결격사유, 의무, 교육, 행정처벌 등에 대한 법률적 이해를 높인다.

물리보안

경비대상물에 대한 시설경비, 기계경비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인적보안론

인사행정상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조직의 보안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재난관리론

각종 재난의 예방, 대비, 대응, 복구과정상 이론과 실무를 익힌다.

경찰무도 및 체포술(1,2)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무도 능력과 현행범 체포시 범인 제압에 효과적인 체포 기술에 대하여 익힌다.

경비호신술(1,2)

현장에서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할 시 자신의 신체적 안전을 담보한 상태에서 범인을 제압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