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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교과목 교과목 개요
전공실기 1-8 각 전공 별 개인레슨을 통해 개인 기량을 향상 시킨다.
리사이틀 1-7 매 학기 자신의 무대를 기획 후 실행하며 무대를 평가 한다.
컴퓨터음악기초 1-2

컴퓨터음악을 하기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운다. 기본적인 장비 및 사용방법과 미디를 하기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플러그인들에 대한 사용법을 익히고, 음향학개론을 통해 컴퓨터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시벨리우스를 통한 컴퓨터 사보방법을 학습한다..

기초화성학 1-2 본 교과목의 목표는 작곡과 편곡,앙상블, 음악분석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화성학에 기반한 음악이론들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교육하는 것이다. 이론적인 강의들과 더불어 다양한 시각적, 청각적 자료들을 통해 기초 악전,화성이나 음계,음악의 형태들을 쉽게 파악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락앙상블 1-2 합주를 통한 락음악에 대한 앙상블을 함으로서 락음악의 앙상블 스타일을 이해하고 합주함. 현장에서 실질적인 연주자가 될 수 있는 학생들 개개인의 역량 향상을 꾀함.
공연진행실습과무대스피치 1-2 다양한 무대와 그에 따른 관객들과 소통해야하는 예비뮤지션들의 원활한 공연진행 및 관객소통에 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간단한 레크레이션과 진행실습등을 통한 상호작용의 의미를 이해하여 개개인이 무대의 주인공으로서 이끌어갈 수 있는 프로뮤지션임을 자각하게 하는데 그목적을 둔다.
KEYBOARD CLASS 1-2 가상악기의 발달로 인해 신디사이저로 모든 악기의 표현이 가능해졌고, 신디사이저는 대표적인 건반 악기로 무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키보드 클래스는 신디사이저의 조작법을 익히고 연주하며 실제 악기와 흡사한 사운드를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 악기를 능숙하게 다루는 것에 목표를 둔다.
음향학개론 1-2 음악 활동에 필요한 이론을 숙지한다.
부전공실기 1-2 타 전공 학생의 기초적인 피아노,기타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멜로디와 코드를 연주 할 수 있다.
영상음악작곡기법 영상을 위한 음악제작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영상과 콘티, 카피등을 분석해보고, 여러 분위기의 영상에 맞춰 장르, 선곡과 작곡실습을 병행하며, 또 수정하는 과정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음악제작 연출 능력을 키운다.
오디오레코딩 1-2 미디 시퀀싱 프로그램을 통해 오디오 레코딩 테크닉 및 음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재즈음악사 1-2 재즈음악사의 이해를 통하여 대중음악의 본질을 파악하고 현대음악의 미래를 추구한다
재즈화성학 1-2 실용음악의 근간이되는 재즈이론을 심층적으로 학습하여 작곡능력, 즉흥연주능력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한다
퓨전앙상블 1-2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택하여 실연함으로 각 장르에 적합한 연주방법들을 학습한다.
1인미디어콘텐츠제작의이해와실습 1-2 1인 미디어의 본격적인 등장 이후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는 급격하게 허물어지고 있다. 이에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며 각각의 가치판단에 따라 평가되고 있지만, 그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어떻게 적응하고 어떠한 형태로 살아남는가에 대한 고민일 것이다.콘텐츠를 전송하는 방식도 전통적인 거대 미디어에서 온라인 기반의 개인적인 대안 미디어로 중심축이 움직이고 있다. 광고시장의 이동 경로를 따라가 보면 결코 섣부른 예측이 아니며 이로 인해 지상파 방송국의 위기는 현재 진행형이다.이러한 환경에서 음악 콘텐츠 또한 이미 새로운 플랫폼에서 무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보다 현실적이며 객관적인 시각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며 그 결과는 1인 미디어 온라인 콘텐츠 제작의 전방위적 이해로 이어진다.
팝음악사 1-2 COVID-19이후 급변하는 현재의 음악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선 현존하는 음악장르들의 뿌리와 발전과정등을 이해하고 그안에서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찾는데 그 의의가 있다
팝음악편곡법 1-2 다양한 스타일의 곡들이 가진 Song Form과 편곡적 요소를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곡의 구조를 설계 하고 재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편곡법 1에서는 기본적 악기 구성인 4 Rhythm(Drums, Bass, Guitar, Keys)을 중심으로 탄탄한 편곡의 기본기를 다룬다. 팀 혹은 학생 각자의 편곡 결과물을 들어보면서 잘 된 점과 보완해야 할 점 등을 토론하며 더 나은 방향성을 모색한다. DAW기반의 편곡을 기본으로 하며 실연 또는 실연+MIDI Playback에 활용하여 여러 실전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편곡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춘다.
팝앙상블 1-2 앙상블은 단순한 음악 지식만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인으로서의 자질을 키우고, 창의적인 연주와 다양한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는 연주자를 양성함에 목표를 두고 있다. 대중음악의 기초가 되는 4Rhythm(Drums, Bass,Guitar,Piano)의 악기를 중심으로 보컬과 악기파트들 간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인지하고 세련된 연주 표현력과 창의적인 연주력을 갖게 한다. 팀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의 목적을 향하여 정신적 기술적으로 협력하면서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재즈앙상블 1-2 미국역사 음악의 배경 중심으로 Jazz 장르의 음악을 배우고 실습 합주를 할 예정이며 이 수업의 중점은 음악에 필요한 Song Form, Symbol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밴드의 구성과 악기 구성을 연구하고 파악하고 Jazz 장르가 가지고 있는 Rock, Pop, Gospel, other-Jazz 요소들을 살 펴보고 음악을 찾아보고 연주도 할 예정임. 학생들이 음악을 함께 소통 할 수 있게 능력을 키우고 성장 하는 것이 목적이다.
믹싱앤마스터링 음악인으로서 꼭 필요한 소양인 믹싱/마스터링에 대한 개념과 실제를 사례를 이론수업과 사례를 통한 실습수업을 진행
스튜디오테크놀로지(캡스톤디자인) 1-4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음원 콘텐츠의 기획부터, 작품의 창작과 녹음에 이르는 오디오 프로덕션의 과정을 직접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화하고, 음원제작의 이해도를 향상 시킨다. 또한, 전공심화학습을 통한 개개인의 역량강화와 더불어 산학협력을 통한 학생들의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우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뮤직비즈니스 1-2 -급변하는 음악 산업에 있어 시대에 맞는 현재 한국의 뮤직 비즈니스에 대한 흐름을 살피고 분석한다. -창작자뿐만 아니라 창작물의 권리자, 음악 산업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본 지식 (레코딩, 퍼블리싱, 저작권, 매니지먼트, 공연 기획 등)과 흐름을 분석 종합해 본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실용음악의 창작자, 권리자, 음악 산업 관련자로서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본다.
대중음악사/월드뮤직 대중음악의 역사적 흐름, 주요 장르 및 아티스트를 탐색하며, 대중음악이 사회·문화·정치와 어떻게 상호작용했는지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중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예술적·상업적 측면을 탐구한다.
실용음악세미나 세미나는 주어진 주제,혹은 개인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심층 연구 후 파워포인트를 활용해 발표한다. 발표자를 제외한 수강자들은 그 주제에 대해 1건의 질문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며 그러한 가운데 토론이 진행된다. 이를 통하여 수강생들의 발표력을 신장시키고 토론문화를 체험하는데 이 교과목의 목적이있다. 수강생들은 1학기 총 3회의 발표를 해야하며 이 발표는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대신한다.
켄템포러리앙상블 1-2 앙상블은 단순한 음악 지식만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인으로서의 자질을 키우고, 창의적인 연주와 다양한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는 연주자를 양성함에 목표를 두고 있다. 대중음악의 기초가 되는 4Rhythm(Drums, Bass, Guitar, Piano)의 악기를 중심으로 보컬과 악기파트들 간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인지하고 세련된 연주 표현력과 창의적인 연주력을 갖게 한다. 팀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의 목적을 향하여 정신적, 기술적으로 협력하면서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졸업연주 4년간 학생들이 교육 받았던 실용음악적 역량을 모두 보여줄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이 성공적인 공연을 할 수 있게 교수자의 실질적인 경험들을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