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1학년

교과목개요 1학년
러시아산업의 이해 Introduction of Russia and Russian Industry 러시아의 정치 경제 문화를 이해시키고, 산업전반에 관한 동향 및 현황을 설명하고 발전가능성을 제시함으로서 향후 공동학위를 위한 위탁 교육 시 자신의 목표를 설정케 하고 관심분야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시함으로서 러시아 관련 전문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축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쇄재료화학 Printing chemically material 인쇄공학은 다양한 이공학문을 바탕으로 한다. 특히 화학, 공업화학 및 재료공학은 인쇄공학에 필수적이라 하겠으며, 이 학문을 바탕으로 인쇄기술에 필요한 학문과 기술을 함양하는데, 인쇄재료화학은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인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Printing Technology 과학적 사고와 창조적 능력 배양을 위한 기술인 양성에 목표를 두고, 인쇄매체 전반에 관한 이해와 인쇄 전문인 양성의 기본서로서 역할을 하는데 목적을 둔다.
제지학 및 실험 Paper masking Process and Lab 인쇄를 위한 피인쇄체 재료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종이에 대한 특성을 심도 있게 이해시킴으로써 인쇄품질의 향상 및 불량 현상에 대처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해 종이 제조공정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는 종이제조를 위한 펄프의 처리 기술인 해리 및 고해기술을 설명하고 처리방법에 따른 종이 물리학적 특성변화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양시킴과 아울러 펄프의 처리에서 실험적 종이의 제조 및 종이 특성평가 방법을 실습함으로써 이론적 습득효과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목표 :본 강의의 목표는 본교의 교훈인 자유 진리 창조의 교육 이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펄프소제의 처리방법에 따른 종이의 특성변화 및 변화된 특성이 인쇄 공정 중에 미치는 영향의 이해를 학생 개개인이 창조적 가치로 접근시킴을 목적으로 실시코자하며 이와 같은 목표의 실천방안은 다음과 같다.
  • 1. 펄프의 종류에 따른 종이의 특성변화 이해
  • 2. 고해방식에 따른 종이의 특성변화 이해
  • 3.인쇄용지 용도별 고해방식의 변화 이해
  • 4. 인쇄용지로서의 종이 특성평가 방법의 이해
  • 5. 특수용도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펄프 처리기술 이해
제지공학개론 Introduction to Paper Technology 고해공정, 초지공정의 기본적인 기계적, 물리적 처리공정의 기초와 각종 재료적 성실 및 관련된 기초 학문을 습득함으로서 향후 전문적 지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2학년

교과목개요 2학년
옵셋인쇄학및실습 Ⅰ 인쇄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 인쇄학의 개념 정리와 디지털화 되어가는 설비와 이에 대응하는 운용방법 등에 대해 전문성을 갖게 한다.
스크린인쇄학및실습 Ⅰ Screen media Practice 인쇄의 4방식 중 컴퓨터를 이용하여 원고를 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공업인쇄 및 특수인쇄에 사용되는 스크린 인쇄에 대한 이론을 통하여 지식을 쌓고 실습을 통해 기능을 습득한다.
인쇄보존의 실제 Printing Presevation 정보는 국력이며, 현대의 정보화 사회는 지식정보 기반이 사회적 경쟁력을 가름하는 척도가 된다. 인쇄물보존은 수많은 기록과 정보의 소산이므로 이를 보존하고 활용하는 기술은 시대적 절실성과 필요성이다. 본 교과는 인쇄물의 생산, 이용과 보존, 활용에 따른 전반적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인쇄용지분석학 Analysis of Printing paper 다양한 인쇄 방법에 관련된 인쇄용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각각의 인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이유를 실무 중심적으로 설명한다.
인쇄그래픽및실습Ⅰ 본 과목은 컴퓨터 및 관련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출판물 제작을 텍스트 입력부터 교정, 출력에 이르기까지 컴퓨터를 활용하여 모두 처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들 과정을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익힘으로써 실무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해 컴퓨터 출판의 과정과 기초지식, 출판 업무와 관련된 기초 이론 및 실무 작업 등을 체계적으로 소개함으로써 이들 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인쇄적성학 Ⅰ 인쇄용지의 특성 부여를 위해 처리되는 각종 처리제에 관한 특성과 이들 처리제에 의한 종이의 특성 변화 및 이에 따른 인쇄 적성 변화에 관련된 이론을 교육한다.
특수인쇄학 Special Printing 인쇄 기술은 오늘날 다른 산업과 복합하여 발전되고 있다. 여기에 피인쇄체도 금속, 유리, 목재, 천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특수한 기능과 효과를 가진 인쇄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인쇄방법과 가공법도 발전 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수 인쇄분야 플렉소, 스크린라벨 인쇄 등의 전반에 걸쳐 기초적 지식과 응용 분야를 소개한다.
화상처리공학및실습 Image Treatment and Practice 인쇄물 제작에 사용되는 필름을 제작하기 위한 색분해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쇄색채공학 Color Separation 사람은 여러 종류의 다양한 색을 감지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색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광의 파장에 따라 인간의 감각계가 자극으로 느낄 뿐이다. 색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간의 감각계와 심리적인 면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감각에 의한 색의 느낌을 정량적으로 표현하고 측정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사람의 마음을 배제하고 색을 Underated color로 한정하고, X, Y, Z의 3량으로 표현하여 정량화 하는 방법과 아울러 색분해, 마스킹 및 인쇄에서의 색재현 기법을 습득한다.

3학년

교과목개요 3학년
잉크공학 Colorant Chemistry 인쇄를 위한 잉크의 화학적, 기술적 개념과 지식을 확립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교과과정 중에서 새로운 잉크에 대한 내용은 화상정보에 관련된 기초 부분을 도입함으로서 학생들의 교육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인쇄적성학 Ⅱ
인쇄물기획및실습 인쇄물 기획과 제작에 필요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원고의 입력·가공·편집 등을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인쇄의 순서에 따라 판의 제작, 인쇄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습득한다.
공업교과 교육론 (교직) Industry Curriculum Education 중등학교의 공업교과를 담당 할 예비교사로서 공업교과목의 수업과 지도를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지도 할 수 있도록 공업교육의 사례중심, 현장지향의 교육을 통한 응용능력배양, 교재 및 학습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지도안 구성과 작성능력배양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공업논리및논술 (교직) Industrial Logic & Statement 공업교과의 특성과 내용, 목표를 파악하고 교육의 제반사항의 이해와, 학습목표의 수립과 평가에 관련된 내용으로 고등학교 학생들의 지도에 있어 필요한 공어교과의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제판공학 Plate Materials 제판공학은 인쇄의 공정에서 심장부라고 할 수 있는 인쇄판을 만드는 기술이다. 현재의 인쇄판은 거의 대부분 사진제판 기법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공정상 사진기술, 광(光) 및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인쇄판을 제작하는 기법이다. 사진제판기술의 이점은 원고대로의 재현이 가능하므로 정밀화를 요구하는 고품질의 인쇄물에 적용된다. 본 교과목은 제판공학을 통하여 네가 필름 및 포지 필름으로 여러 가지의 필름 레이아웃을 거쳐 직접 인쇄에 필요한 인쇄판을 만드는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며 더불어 카메라 워크, 사진기술 및 감광재료에 관한 사항 등을 공부함으로써 제판에 대한 일반적인 공정에서부터 고도기술까지 터득하여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고 국가발전과 인류번영에 이바지 할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공업교과교재 및 연구지도법 (교직) Industry Curriculum Material and Research Guidance 공업교과 교육 목표의 뚜렷함을 위하여 교과의 특성과 본질을 파악하고 교사로서의 효과적인 수업 편성과 진행을 위한 교육의 제반사항의 이해와, 학습목표의 수립과 평가에 관련된 내용으로 그에 따라 요구되는 교과과정과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인쇄그래픽및실습Ⅱ
옵셋인쇄학및실습 Ⅱ
스크린인쇄학및실습 Ⅱ
인쇄경영학 Printing and publishing management 인쇄물의 출판과 관련된 원가 계산 및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통한 경영의 효율성에 관해 교육한다.

4학년

교과목개요 4학년
인쇄용지평가학 Evaluation fo Printing paper 본 과목은 다양하게 분류된 인쇄기술의 전반적인 측면과 국내외 인쇄산업체에서 실제 실행되고 있는 고급기술을 취급하므로 실로 인쇄기술의 집중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인쇄 관련 학과목을 대부분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인쇄관련 산업체 진출을 위한 마무리 단계의 학습이다. 일반적인 공정을 기본으로 하고 고도 기술까지 터득하여 인쇄산업에 응용함으로서 인쇄 산업의 발전과 번영에 이바지 할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쇄용지물성론 Printing paper Properties 인쇄용지는 인쇄 및 전자 기능성용지에 이르기 까지 그 소재로서 이용분야가 다변화 되고 있다. 인쇄용지의 물리화학적 성질의 이해는 인쇄 디지털 시대에 대비한 중요한 기본 자료가 되며, 인쇄용지에 함유된 각종 첨가제(고분자, 광물질) 응용에 도움이 된다.
인쇄마케팅 Printing Marketing 인쇄산업은 수주산업으로 최종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상적인 정보와 전문적인 정보를 분석하여 적기에 제공하므로, 기업의 이윤과 매출 성장을 창출하기 위한 방법론을 본 과목에서 제시 한다.
인쇄물후가공학 인쇄산업은 컴퓨터와 접목하여 지난 십 수 년 동안 급진적이고 극적인 기술의 진보를 보았다. 그러나 포스트프레스 영역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생산성 개선과 가능성은 거의 무시되었다. 본 과목은 피인쇄체의 영역 중 어느 부분보다도 그 중요성이 대두되는 제본과 마무리 부분에서 기술적 개념과 지식을 확립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인쇄전자학 Ⅰ, Ⅱ Electron Printing 전자인쇄의 4방식과 인쇄기계의 3형식에 따른 기계의 특성과 구조에 대한 이해와 특히 가장 실용화된 오프셋 인쇄기를 중심으로 인과 실습을 병행하여 공부한다. 인쇄산업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인쇄판 거치 및 인쇄 색상 맞춤 조정과 인쇄 산업 현장에서 발생되는 수많은 트러블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인쇄미디어학 Printing Media 정보화시대의 인쇄매체와 기술정보, 디지털 혁명과 인쇄산업의 구조 변화 등을 탐구하며, 인쇄매체의 미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데 있다.
포장공학 Package Technology 사회 환경의 변화와 기술개발의 확대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도 다양화 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물류 시스템의 합리화를 위한 포장시스템개발과 포장기법의 과학화, 표준화연구가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포장산업은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해야 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본교과과정은 그라비아 인쇄와 플렉소 인쇄 관련된 연포장 기술 분야의 포장재료, 가공기술, 포장의 특성에 관하여 한다.
인쇄실무공정학 The management of printing industry 본 과목은 다양하게 분류된 인쇄기술의 전반적인 측면과 국내외 인쇄산업체에서 실제 실행되고 있는 고급기술을 취급하므로 실로 인쇄기술의 집중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인쇄관련학과목을 대부분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인쇄관련 산업체 진출을 위한 마무리 단계의 학습이다. 일반적인 공정을 기본으로 하고 고도기술까지 터득하여 인쇄산업에 응용함으로써 인쇄산업의 발전과 번영에 이바지할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인쇄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미나 및 졸업 논문 Seminar and graduation thesis 졸업을 위한 세미나 및 졸업논문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