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1학년 시간표
토목수학

Civil engineering in mathmatic

토목공학을 전공하는데 수학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수학적 기법을 익히도록 하며 공학도로서의 식의 전개와 풀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건설산업의이해

Introduction to Civil Engineering

토목공학의 역사를 비롯하여 토목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주요 건설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교과목이 구성되며, 토목 및 건설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교과목이다.
공학프로그래밍

Engineering Programming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 특징 등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실습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한다.
토목일반물리학

Physics for Civil Engineering

기본적인 물리량의 개념과 운동의법칙을 다루고 자연계에서의 힘을 뉴턴의법칙에 적용하고 그때 나타나는 일과 에너지의 관계를 알아본다. 그리고 나타나는 일과 에너지의 보존을 확인하고 회전운동에 관한 물리량을 벡터의 개념으로 해석하며 각 운동량과 토크를 강의한다.
정역학

Statics

구조물의 역학적 기초가 되는 정역학의 기본이론을 정의하고 관련 방정식을 유도함으로써 구조물의 거동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토목지질공학

Civil Geotechnical Engineering

토목공학에서의 기초분야 및 지반분야의 설계와 시공에서 다루어지는 암석, 암반 및 지질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학습한다.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역학의 기본적인 법칙을 습득하고 이에 대한 관련 지식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체에너지를 동력으로 변환하고 동력에 의한 유체 흐름을 만드는 유체기계들의 구성과 동작원리, 구조 및 설계, 운전 등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한다.
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물체의 정적 평형상태에 대한 힘의 정량적 기술과 변형체의 변형 및 응력에 대한 기초 내용을 다룬다. 이를 위해 단위계, 힘과 모멘트의 정의, 평형조건, 질점/강체/변형체의 평형, 구조물의 해석 및 적용방법 등을 강의한다.
지형공간정보학1/지형공간정보학2

Geospatial Informatics

기초적인 원격탐사, 사진측량 및 GIS 과정을 학습한다. 학생들이 지형공간자료의 속성과 특성 및 이들 자료들의 응용 연산을 이해하도록 한다.
건설재료학및친환경재료

Construction Materials and Eco-friendly Materials

건설재료의 성질과 구조물의 용도를 고려한 재료의 특성에 대한 실험법을 익힌다. 또한 건설 재료의 성질과 구조물의 용도를 고려하여 재료의 사용과 그 특성들을 충분히 파악, 이해하여 건설재료의 적절한 사용을 연구한다.
수리학

Hydraulics

물을 토목공학적인 관점에서 다루기 위하여 물에 대한 물리적 성질인 물의 밀도, 단위중량, 압축성, 점성 등에 대하여 다루며, 이와 같은 물의 물리학적 성질을 기초로 정수 중 각종 구조물에 작용하게 되는 정수압의 원리와 부력을 배운다.
수문학

Hydrology

수문학의 기초과정으로 강수의 생성 및 측정, 증발산 과정, 침투 및 유출 등 물순환 과정을 강의하며 이와 같은 수문 현상의 발생원인, 각종 수문량의 측정법 및 자료의 분석, 이용방법 등을 강의한다.
구조역학1/구조역학2

Structural Mechanics

정구조물을 설계하기 위한 기본이론을 설명하고 각각의 구조물에 대한 해석방법에 따른 기본지식과 구조물의 거동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토질역학1/토질역학2

Soil Mechanics

흙의 물리적, 역학적 특성을 설명하고 토질 구조물 설계 및 시공과 관련한 기초적인 이론을 다룬다. 사질토와 점성토의 특징, 흙의 구성, 공학적 분류법, 다짐이론, 흙속에서의 물의 흐름, 유효응력 개념 등에 대해 학습한다.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설계

Reinforced Concrete Mechanics and Design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해석하기 위한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설계하기 위한 시방서의 기본이론을 학습하고자 한다.
상수도공학

Water Works Engineering

도시의 기반 시설인 상하수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운반 시설인 관로 및 상수의 취수에서 정수, 배수, 습수에 이는 상수도의 개통과 상수처리, 그리고 정수장 설계방법을 습득한다.
하천계획및설계

Rivers Plan and Design

하천 계획의 설계 및 시공을 위한 기술자로서 갖춰야할 이론을 습득하고 수공설계에 관한 능력을 부여한다.
프리스트레스콘크리트공학및설계

Prestressed Concrete Mechanisd and Design

프리스트레스콘크리트구조물을 해석 및 설계하기 위한 이론을 습득하고 설계를 통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하수도공학

Waste Water Engineering)

도시의 기반시설인 하수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하수도의 처리시설인 하수처리장의 설계 및 유지관리 방법을 습득함으로서 환경보전의 일익을 담당하도록 한다.
토목CAD

Civil Engineering CAD

설계 및 시공에 사용되는 도면의 작성 및 해독을 위한 기초지식에 대하여 다루고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본적 도면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하천계획 및 설계 Rivers a Plan and Design 하천계획의 설계 및 시공을 위한 기술자로서 갖춰야할 이론을 습득케하고 수공 설계에 관한 능력을 부여한다.
강구조공학

Structural Steel Design

재료역학과 구조해석을 기초로 하여 강구조물의 기본적인 설계 원리를 교수하고 인장부재, 압축 부재, 휨 부재, 보-기둥 부재의 구체적인 설계방법을 강의한다. 강골조건물 또는 강교량의 설계를 통한 종합적이고 실제적인 구조설계의 경험을 습득한다.
토목시공및관리

Construction Method and Management

수자원으로서의 물을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수단인 각종 수리구조물 즉, 저수지, 댐 , 제방 등의 수리학적 설계기법을 교수하며 동시에 물과 상업사이의 토목공학적 연계뿐만 아니라 경제적, 법적 연계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물에 관한 법률과 물과 관련된 다목적 사업의 타당성 및 경제성 분석을 교수하게 된다.
암반공학

Rock Engineering

암반 불연속면의 역학적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암반의 조사 및 시험방법과 파괴이론을 다룬다.
수자원공학

Engineering of Water System

수자원으로서의 물을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수단인 각종 수리구조물 즉, 저수지, 댐, 제방 등의 수리학적 설계기법을 교수하여 동시에 물과 관련된 다목적 사업의 타당성 및 경제성 분석을 교수하게 된다.
기초공학

Foundation Engineering

지반의 안정, 말뚝기초, 흙막이공사 등 토질역학 이론을 응용한 기초공사의 종류 및 시공 방법 등을 다룬다.
도로공학및설계

Highway Engineering and Design

경제 및 여가 활동을 가능케 하는 가장 중요한 교통시설 중 하나인 도로시설에 대한 제반 특성 및 이론, 계획, 설계 및 선설에 관련된 공학적 사항을 학습한다.
교량설계(캡스톤디자인)

(Bridge Design(Capstone design))

교량의 재료와 형식에 따른 구조와 설계 방법, 시방서규정 등을 이해시키며, 각 교량별 설계의 예를 들어 설계법을 습득시키고 교량 계획-설계-시공-유지관리까지 전과정에 실무경험을 통한 실무 위주의 연구 및 이론교육을 병행하고자 한다.
GIS와수자원

GIS and Water Resources)

일반 지도와 같은 지형정보와 함께 지하시설물 등 관련 정보를 인공위성으로 수집, 컴퓨터로 작성해 검색, 분석할 수 있도록 한 복합적인 지리정보시스템(GIS)를 수자원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지반조사및스마트모니터링

Site Characterization and Smart Monitoring

4차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기반으로 스마트 시티와 함께 첨단미래건설의 시대를 이끌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ICT-건설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는 첨단스마트 지반조사와 종래의 지반조사에 대해 학습한다.
토목BIM

Civil Engineering BIM

토목구조물 설계에서 3차원 기반의 BIM 디자인 모델 프로세스를 학습하여 효율적 설계와 설계변경의 효율성, 시공성, 비용절감, 공기단축 등의 방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