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토목공학전공 토목공학이란 인류와 함께 해 왔으며 앞으로도 인류의 안녕과 사회의 안정을 위해서 영원히 존재할 가장 중요한 공학중의 한 분야

토목공학을 영어로는“Civil Engineering”이라 하며, 이를 직역하면 “시민공학”이라 번역할 수 있다.토목공학은 공공의 복지에 직접 공헌하는 대소규모의 토목사업 즉, 교량, 터널, 도로, 공항, 등 과 같은 교통시설을 비롯하여 댐, 정수장과 같은 각종 사회 간접자본시설을 건설하는데 필요한 공학으로서 국토를 개조하고 환경을 정비해서 자연 및 사회의 각종 재해와 공해로부터 인류를 보전, 자연에 존재하는 각종 자원을 인류의 복지증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설비를 조사, 계획, 설계, 시공, 운용하는데 필요한 공학이다.

토목공학의 유래

토목공학의 기원과 역사는 인류역사의 시초와 일치한다. 즉, 문명의 발생과 더불어 운하와 육지의 길을 만들고, 마실 물을 얻으며 농사에 필요한 물을 확보하였다. 이렇듯 인간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이와 관련된 시설을 건설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 기술의 발달이 토목기술의 발달로 이어지고 결국 사회기반시설을 완성하는 일련의 행위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후의 토목기술은 자연재해를 방지하고 자연환경을 이용하며 삶의 터전을 유지하는데 응용되었다. 결국 토목공학이란 인류와 함께 해 왔으며 앞으로도 인류의 안녕과 사회의 안정을 위해서 영원히 존재할 가장 중요한 공학중의 한 분야이다.

토목공학전공 홍보동영상

★영상보러가기★


토목공학전공 Instargra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