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회계원리(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에 관련된 과목을 수강하기 전에 반드시 수강해야 할 선수과목으로서 복식부기의 기본원리와 기업의 언어인 회계정보의 흐름과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마케팅관리론(Theory of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을 기업에 있어서 하나의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변화하고 있는 환경에서 경영자가 사회,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 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관심을 둔 학문이다.
경영정보처리론(Management Information Processing) 경영정보처리에 관한 이론체계와 전망을 연구한다.특히MIS의 구조,인적.조직적요소,정보요구결정,의사결정지원시스템,정보자원관리 등의 기본과제를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e-비즈니스(e-Business) 인터넷을 수단으로 하는 상거래와 기업의 모든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는e-Business에 대한 개념과 기업적용 형태,비즈니스 모델,전자상거래의 기술기반,기업 간 전자상거래,그리고e-Marketplace등을 다룬다.
경영조직및행위론(Organization and Behavior of Management)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행위 즉 개인행위,집단행위 그리고 환경에 대해 조직이 행위주체자가 되는 조직행위를 이해,예측,판단,응용하는 것을 연구한다.
경영통계학의이해(The Understanding of Business) 경영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영자료의 수집,자료의 요약 및 통계분석,결과의 해석을 익힘으로써 경영학과 교과과정에서 활용하는 경영통계관련 기본소양을 갖추는 것이다.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정보화시대,정보기술시스템,전략적,경쟁적 기회,데이터베이스와DBMS,의사결정 지워과 인공지능 시스템,네트워크,정보기술 시스템의 기획화와 개발,미래사회의 전망등에 관하여 강의 한다.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Management) 제조업에서 중요시되는 생산관리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즉 제품의 설계와 생산기술의 관리,공정의 설계,생산 규모의 결정과 설비 선정,배치,공장의 입지 선정 등 생산시스템의 설계와 이해에 필요한 제 개념과 지식을 다룬다.
글로벌기업재무모델링(Global Business Finance Modeling) 최근 기업에서는 프로젝트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경영데이터 및 재무제표 데이터를 이용하여 합리적인 재무모델을 구축하고 이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거나 경영성과를 평가하려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프로젝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검토하는 방법에 대한 개념과 지식을 다룬다.
마케팅조사와분석(Marketing Research & Analysis)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케팅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처리하는 절차와 방법에 관한 것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사람이 경쟁력(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people)인 시대에 경쟁력을 키우고 유지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적재적소(the right man for the right place)의 원칙에 합당한 합당하고 적합한 인재를 선발,육성,배치,이동하는 등의 인적자원 기본 원리 터득하고 조직 현장에서 비교적 잘 운용되고 있거나(기업과 조직의 사례)문제나 이슈가 되고 있는 실제 사례(최저임금 인상,주52시간 근무,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를 발굴하여 현상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모색 시도하는 것이다.
CRM과소비자행동론(CRM and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전반적인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소비자들이 마케팅 자극에 대해 나타내는 인지적,감정적,행위적 반응을 중심으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ERP통합경영1(ERP Integrated Management 1)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으로 기업의Business Process를 유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인ERP이다.기업에서 실무로 사용하고 있는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을 이해하고 실무ERP를 직접 운영하여 봄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함께 학습할 수 있다.기업 실무에서 사용하고 있는 회계영역 중심의ERP를 직접 구축하여 봄으로써 취업 후 현장에서ERP시스템을 활용하고 응용하는데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경영물류관리(Business Logistics Management) 경영효율화을 위한 물류비용의 절감과 기업 경쟁력 향상은 기업생존의 중요한 요인이다.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환경에서 경영물류관리를 전담하고 비용절감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본 과목은 기업물류 전문가를 위한 기초과목으로 물류와 경영환경,물류하부시스템,물류공동화,물류정보시스템,물류사례연구 등을 통해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교육을 실시한다.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and Operations Management) 구미의 주요 선진국에서와 같이1980년대 말을 기점으로 우리 경제도 부가가치나 고용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지는 대신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지는 경제의 서비스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호텔,레스토랑,학교와 같이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조직도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신축성 있게 생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이를 구체적인 산출물인 서비스에 반영시킬 수 있는 서비스 창출 인프라가 뒷받침하고 있어야 하며 또 이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본 강좌는 제조기업과는 구별되는 조직으로서의 서비스 조직을 중심으로 한,일종의 서비스의 생산관리를 다룬다.
SAS활용경영컨설팅(SAS and Business Consulting) SA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얻은 출력결과를 토대로,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데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벤처창업경영론(Venture Business) 창업은 개인이 사회적 활동을 하는 한 대안으로 정착되고 있다.본 강좌에서는 소규모 창업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인들을 사업계획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창업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국제물류론(International Logistics Management)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에 따른 국제물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국제물류의 개념과 전략,분야별 효율화 방안을 습득한다.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기업들이 공급사슬관리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은 기업환경 특히 경쟁환경이 변화했기 때문이다.즉 과거의 경쟁이 기업 간의 경쟁이었다면 요즈음의 경쟁은 공급사슬 혹은 네트워크 간의 경쟁이라고 할 수 있으며,유통채널에서 구매자의 파워가 강해지고,국제화로 인하여 공급사슬이 확대되고 복잡해지고 있으며,가격경쟁은 더 치열해지고,또한 제품의 수명주기는 짧아지고,고객의 요구사항은 많아졌다.본 강좌는 기본의 공급사슬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기법들의 소개와 더불어 생산운영관리에서 주로 이용되는 린기법들을 소개한다.또한 린 공급사슬의 디자인과 개선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SCOR모델,이외에도 역공급사슬, ARIMA수요예측모델,네트워크모델, 3PL유형,구매전략 등을 다룬다.
ERP통합경영2(ERP Intergrated Management 2)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경영효율화를 위하여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그 중 기업의 인적,물적자원을 대내외적으로 효율적으로 통합관리하여 경쟁력 강화의 역할을 제공하는 대표적 시스템이ERP(전사적 자원관리)이다.본 교과목에서ERP시스템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수강생들에게 배양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기업회계및재무(Corporate Accounting and Finance) 기업의 유지,발전,성장을 위하여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회계처리·보고를 하는 것으로,기업의 재무상태,영업성과를 파악하고 기간손익을 확정하는 것과 경영 분야 중에서 자본을 다루는 것에 대해 학습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경영연구및분석(Global Management Research and Analysis)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판매뿐만 아니라 구매,연구개발,인사관리 등의 경영활동이 한 나라 안에서 국한되지 않고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사관계론(Theory of Industrial Relations) 노사관계의 역사적 배경,기본성격,형성요인,단체교섭,자금문제,단체협약,쟁의,노사협력관리,경영참가,노동자복지 등을 연구한다.
MIS사례연구(MIS Case Study)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일류 기업들이 정보기술을 활용한 최근의 사례들을 통해 성공적인 정보기술 관리자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경영지식 및 정보기술지식이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실제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른다.
창업및기업가정신(start-up and Entrepreneurship)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직접 현실화하는 방안으로 창조경제 실현에 필수의 개념과 기업의 본질인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사례연구와경영정책(Management Case study and Management policy) 최근 유행하는IT분야의 활성화에 따른 기업환경 변화에 따라 경영정책의 중요성을 사례연구 중심으로 경영정책적 의사결정을 분석을 통하여 경영전략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경영분석과데이터마이닝(Business Analysis and DataMining) 기업 경영활동의 핵심역량인 이익발생능력,현금창출능력 등을 재무제표 통해 도출해 보고,관련 데이터를 엑셀을 통한 데이터 처리 능력 제고 및 최근 기업들이 취업의 필수요구사항 중 하나인 엑셀활용능력 제고.자기자본수익률,영업이익률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예제를 통해 기업의 경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제고하는 과목이다.
모델링과창의성개발(Modeling and creativity development) 인간이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문제해결과 의사소통을 위해 사물을 인식하여 문자언어,음성언어,그래픽,수학식,프로그래밍 언어 등으로 표현하는 모델링 과정을(1)단순모방의 단계, (2)개념들 간의 관계와 원리를 표현하는 단계, (3)시간과 공간의 확장 단계, (4)창의성 발현 단계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사고방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