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한방제약과학과 교육과정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일반생물학
Introduction of Biology
자연과학적인 방법을 기반으로 생물을 연구하여 일반물질로서의 보편성과 생명체로서의 특수성을 보다 세밀하게 찾아내어 생명현상을 탐구하는 학문분야이다.
일반화학
Introduction of Chemistry
원자구조의 개념과 화학의 기본원리와 법칙 이해와 화학양론적인 방법과 화학 열역학적의 개념을 이해하고, 화학의 기본법칙과 화학반응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는 학문분야이다.
보건통계학
Health Statistics
보건학 방법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료분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본적인 통계 해석학 방법뿐만 아니라 분산분석, 역학통계, 자료처리, 조사료 형식 등의 기법을 다룬다. 
한약식물생산학 및 실습
Medicinal Plants Production&Lab.
한약재로 쓰여질 수 있는 식물의 재배․성상 등을 다루는 학문 분야이며 약재생산에 대한 기초를 실습을 통하여 습득토록 한다.
한약한문
Oriental Herbal Chinese
한의학적인 관점으로 한약의 효능이나 증상, 기전을 풀이하여 한약과 관련된 용어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한방건강식품학
Functional Food for Health
한약을 원료로 한 건강식품재료의 유효성분 및 주요생리작용, 응용방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한약의 효능 연구에는 특효 성분의 명명법, 구조식 등의 파악이 필수적이다. 탄소화합물의 결합원리, 구조식, 명명법, 물리화학적 성질 , 에너지 합성 및 유리과정, 화학반응 등을 강의 할 것이다. 
한약학개론
Principle of Oriental Drugs
생약 중에서 한약재로 쓰이는 식물을 중점 대상으로 강의하며 한약자원의 기초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과 이론을 강의한다. 
한약감별학 및 실습 1
Identification of OrientalMedicine Resources & Lab.1
한약재의 형태 및 해부학적 특징을 기준으로 한약재의 품질평가는 물론이고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하는 학문분야이다.
한방포제학 및 실습 1
Processing of Herbal Medicine & Lab. 1
한방의 이론에 근거하여 자연에서 생산되는 한약재를 자연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공 처리함으로써 한약의 독성을 제거하고 약효를 증가시켜 질병 치료에 유익한 한약재를 만드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약품분석학 및 실험
Pharmacutical Analysis&Lab.
물질을 구성하는 화학성분을 화학적 방법으로 분리, 확인, 정량하는 원리, 방법 및 조작법에 대한 기초적 이론과 물질의 확인, 정량 조작법을 익혀 의약품 성분 및 품질관리에 대한 실험을 통해 약품 분석 및 품질관리에 대한 응용력을 배양한다.
한약저장학
Oriental Medicine Storage
저장원리 측면에서 한약재의 변질의 원인과 대책이라는 등식에 의하여 한약저장 방법의 원리를 밝히며, 그리고 한약저장의 기술적인 면에서는 공학적 접근을 시도하는 등 한약의 저장에 대하여 강의한다.
독성학
Toxicology
화학물질은 또한 환경과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 화학물질의 현재의 사용과 장래의 개발에 대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규제하기 위해 표적생물에 대한 약이나 화학물질의 모든 유해한 효과에 관한 지식을 강의한다.
한방포제학 및 실습 2
Processing of Herbal Medicine&Lab. 2
한방의 이론에 근거하여 자연에서 생산되는 한약재를 가공 처리하여 한약의 독성을 제거하고 약효를 증가시켜 질병 치료에 유익한 한약재를 만드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본초학 및 실습 1
Herbology&Lab. 1
본초의 기본이론과 한약재의 실습과 슬라이드 및 야외 채집을 통하여 본초의 이해와 이론에서 필요한 약물의 구별능력 및 성장상태를 파악하여 한약재의 특성과 약물의 채집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보건과학 전반에 관한 이해를 목적으로 국내,외 보건문제 진단, 지역사회 공동의 노력으로 질병 예방, 수명연장, 심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지역사회 및 학교현장과 연계하여 체계 있는 보건과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생화학 및 실험
Biochemistry and Lab.
생체 내에 있어서 고분자와 효소반응 특성, 생체에너지론, 중간대사의 기초개념 및 개요, 그리고 생합성과 이화학적 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약 전
Dictionary of OrientalTraditional Drugs
약전은 각각의 생약의 효능과 성분을 이해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필요한 기본적 이론을 다룬다. 
본초학 및 실습 2
Herbology & Lab. 2
본초의 기본이론과 한약재의 실습과 슬라이드 상영 및 야외 채집을 통하여 한약재 즉 본초의 이해와 이론에서 부족한 약물의 채집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천연물화학 및 실험
Chemistry of Organic Natural Products & Lab.
한약학, 생화학, 식품영양학, 천연유기화학, 생물공학, 향료학 등 유기천연물의 성분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학생들의 필수과목으로 천연물에 관한 일반적인 분석방법을 논한 다음 주로 2차 대사산물을 중심으로 추출 분리 동정법을 습득한다. 
인삼학 및 실습
Ginseng Science & Lab.
인삼의 역사 및 형태, 생태 및 재배기술과 성분 그리고 효능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밝히는 학문분야이다.
한방미생물학
Microbiology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미생물과 의약품을 생산하는 미생물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시키기 위해 일반미생물의 생리현상, 사람에서의 생활사, 미생물의 유전학, 산업적응용, 사람에서의 병원미생물 방어기전 등에 대하여 교육한다. 
생리학
Physiology
인체의 생리를 이해하고, 인체의 특유한 기능을 갖는 세포의 형태, 기능, 화학적 변화는 및 세포생리학에 관한 최신 내용을 강의한다. 
한약감별학 및 실습
2Identification of OrientalMedicine Resources & Lab. 2
한약재의 형태 및 해부학적 특징을 기준으로 한약재의 품질평가는 물론이고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하는 학문분야이다.
생약학 및 실습
Pharmacognosy & Lab.
생약의 역사, 기원, 성상, 약리, 응용 등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천연약물의 개발등에 필요한 지식을 전수함을 목적으로 한다.
약사법규
The Law of Parmercy
일반 약품, 마약, 독극약, 의료용구 및 위생용품 등의 제조, 판매, 수출입 업무 등에의 적용을 포함한 약사실무에 관련된 약사관계 법규에 대해 강의, 해설한다.
한약자원유통학
Circulation of Oriental medicine
유통은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사회적 과정으로 생산기능과 소비기능 사이에 개재하여 생산물을 이동시키는 과정으로 한약재 유통의 이론과 유통정책을 강의한다. 
한약재품질관리학
Oriental Medicine QualityManagement
한약재의 품질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함. 
한약식물병리학
Medicinal Plants Pathology
한약으로 이용되는 식물에서 나타나는 병의 증상이나 발병경과를 밝히며 그 원인을 찾아내고 병든 식물의 형태적 생리적 변화를 검토할 뿐만 아니라 예방, 치료의 원리를 다룬다. 
보건위생학
Food Sanitation
식품으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영양의 질적 향상을 이루기 위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실험을 병행하여 식품위생분야의 검사 기술과 연구 방법을 숙달시킨다.
산야초학 및 실습
Utilization of Wild Plants & Pratice.
산야에 자생하는 자원식물을 수집, 채종, 번식, 재배를 통하여 생태적 특성을 파악하고 약용과 식용으로 이용하는데 대한 강의와 실습을 한다.
약용식물학
Medicinal Plants Science 
국내 약용식물은 200여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약용 식물의 형태, 생태 및 재배기술에 관한 이론을 종합적으로 공부하여 앞으로의 약용식물 산업 발전 방향에 대해서 강의한다. 
한약방제학 및 실습
Prescription of OrientalMedicine & Lab.
한약방제학은 한의학의 음양 오행설의 기본 동양철학을 바탕으로 각각의 본초의 효능을 응용하여 각각의 본초를 조합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필요한 기본적 이론을 강의, 실습한다.
기기분석학
Instrumental Analysis 
한약재의 구성성분과 유해물질 분석 및 가공저장시의 성분변화를 정성 및 정량하기 위해 분석에 필요한 기구 및 기기 사용법과 정성 및 정량분석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강의한다.
약품화학
Pharmacutical Chemistry
약품의 약효와 화학구조와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제반 물리적 성질이 약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하고 이를 기초로 새로운 약품 개발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케 한다.
약초원 실습
Medicinal Plant Practice
약용식물 관찰 및 재배를 위한 기반시설을 배우는 학문으로서 현재 상용되고 있거나 향후 경쟁력이 있는 약용 식물을 직접 재배 생산하는 과정을 통해 한약재의 생육 특성을 경험한다.
한약식물분류학 및 실습
Medicinal Plant Taxonomy & Practice
분류체계에 따라 약용식물의 분류와 동정을 위한 분류학적 이론과 실습(식물표본 채집과 제작)을 학습함으로써 한약에의 효율적 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약품미생물학 및 실습
Pharmaceutical Microbiology & Lab.
미생물로 인한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실험실습을 통한 미생물 이용 연구에 관한 이해 및 실험방법 숙지와 미생물을 이용한 새로운 의약품 개발 방법에 관하여 강의한다.
보건관계법규
Health Care Law
의료법, 전염병예방법, 지역사회보건법 등 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법률적인 지식 및 법의 제정, 시행에 이르기까지의 제도적인 매카니즘에 대하여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