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미래지향적인 사고와 현실적응적인 교육계획에 입각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할 창조적이고 선량한 인재의 육성이라는 대학이념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중부대학교 한방보건제약학과 학과장 지중구 교수 입니다.
한방보건제약학과는 중부대학교 보건복지학부에 소속되어 있으며,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한약관련학과로서 30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많은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한약관련 전문인 양성을 위하여 생물학, 화학 등 기초교과목과 한약학, 본초학, 한약포제학, 한약감별학, 생약학, 천연물화학, 한약저장학, 한약재 유통학 등 한약관련교과목 및 독성학, 보건위생학, 보건통계학 등 보건관련 등의 교과목을 개설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방보건제약학과는 대전권에 위치하고 있는 대학으로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한약 관련학과로 졸업 후에는 자동적으로 한약도매자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한약 도매업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방병원과 인삼약초연구소, 한의학연구원, 농촌진흥청 및 한약관련연구소, 보건직, 농업직공무원, 한약제조관련회사, 건강기능성식품회사 및 한방화장품 회사 등 폭넓은 전공 관련분야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이울러 대학원(본교 및 한약 및 한의과대학원, 약학 및 의학대학원) 진학이나 해외유학(특히 중국)의 길도 열려 있습니다.
또한 한방보건제약학과에서는 학과실험실 동아리를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소속감을 고취하고, 학생들의 취업률 제고를 위하여 학과 교수님들이 자격시험 특강을 실시하는 등의 열정적인 지도로 매년 높은 취업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거의 모든 졸업생이 전공 관련회사에 취업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전공일치도가 매우 높습니다.

미래의 핵심산업으로 떠오르는 인삼, 약초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미래형 첨단 생물산업인 한방보건제약학과에서 한약의 기능성 상품화, 과학화, 세계화에 이바지하고 인류와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미래 성장동력 산업의 역군으로 한약분야에서 여러분의 원대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