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Infant Counseling and Welfare

유아상담복지학과

학과목적

유아상담복지학과는 유아교육, 상담심리, 평생교육복지 세 학과의 융합교육으로 4차 산업의 이론과 사회변화의 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전문인으로서 학문적 소양을 심화하고 질 높은 교육과 전인교육을 실천하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연구자와 교육실천자를 육성하며, 전문 영역에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교과목을 편성하였다


학과목표

  • 목표1:유아교육: 유아기에서 아동기에 이르는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며 유아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들의 성장과 발달 단계에 미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교육 및 양육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교양을 겸비한 유능한 전문교육자로 양성 한다
  • 목표2:상담심리: 전 생애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심리적 건강과 적응 향상을 위해 상담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위주의 교육을 지향 한다
  • 목표3:평생교육복지: 한 사회 안에 사는 모든 사회성원들이 일생 동안 행복하고 바람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관계와 사회제도를 설계하고 리드하는 전문적이고 미래지향인 인재양성을 한다

학과특성

  • 다변화 된 사회에서 융합교육이 절실하여 유아교육, 심리상담, 평생교육복지를 함께 공부 할 수 있다
  • 졸업 후 국가 자격 평생 교육사를 취득하며 각 현장에 필요한 교육 전문가로서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고 홍보한다. (유아교사,상담사,사회복지사.평생교육사,교수,강의자)

발전방향

  • 실습할 수 있는 기관과 협력 실습 환경 조성
  • 국·내외 놀이치료 관련 유수 학회와 연계
  • 선진 사례 연구 및 탐방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
윤숙희 상담심리학 박사 상담심리학

박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유아교육론세미나 3 3
전공 상담심리의 이해 3 3
전공 영,유아 자연생태놀이 연구세미나 3 3
전공 평생교육경영론Ⅰ 3 3
전공 영,유아발달 심리연구 3 3
전·선 윤리강령과 논문작성법 Ⅰ 1 1
전공 아동발달 3 3
전공 아동발달론 3 3
전공 성인 학습 및 상담 3 3
전공 평생교육방법론의 연구사례 3 3
전공 긍정심리학 활용 3 3
전·선 윤리강령과 논문 작성법 Ⅱ 1 1
전공 영,유아 놀이치료 연구 사례 3 3
전공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3
전공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사례 3 1
전공 문화예술교육실체사례연구 3 3
전공 실존상담 세미나 3 3
전공 부모교육론 및 가족상담 세미나 3 3
전공 상담실습과 사례연구 3 3
전공 유아교육기관운영세미나 3 3
전공 평생교육실습 3 1
전공 평생교육론 세미나 3 3
선택 논문지도 3 -

교과목 해설서

유아교육론세미나 Early Childhood Education Seminar 유아기는 인생의 출발점으로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 이 시기의 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교육학과는 유아기의 신체적·지적·정서적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표준 보육 과정, 누리 교육과정에 에 근거하여 예비 영·유아 교사와 현직 교사에게 유아교육 과정의 방향을 연구
상담심리의 이해 Understanding of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의 목적은 ‘인간의 성장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있을 때에는 언제나 이를 제거하고 극복하여, 인간 자원의 최적 발달을 성취하도록 개인을 도와주는 것으로서 상담심리에서는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심리학적 지식과 다양한 상담 관련 이론, 실제적인 심리치료 기술을 함께 연구하게 된다. 상담 심리학은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연구
영·유아 자연생태놀이 연구세미나 Infant & Infant Natural Ecology Research Seminar 아이들은 자연 속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놀이를 만들며,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TV, 컴퓨터 등 다양한 매체들의 발달과 상해, 교통사고 등 안전에 대한 우려들로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며 실외활동을 할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영,유아와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어린 시기부터 형성시켜 나가므로 인하여 유아의 신체와 정신이 전인적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이끌어주는 자연친화적인 교육으로서 자연생태 숲과 자연 환경에서 영,유아들은 자연체험 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을 몸소 피부로 느껴가며, 자연스럽게 획득하게 된다. 또한 모든 감각기관이 자연환경을 통해 적절한 자극을 받아 촉진되며, 영,유아들은 에너지가 넘치는 상태이므로 이를 소모 하고 조절할 수 있다. 더불어 힘과 지구력이 강화되고 자신감도 형성된다. (실내외 자연생태놀이 )
평생교육경영론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Theory 평생교육은 학습자기 원하는 프로그램 서비스를 창출하는 활동과 평생교육자는 다양한 성인들의 욕구를 위해 효과적인 학습 이론과 지식과 기술을 알게 하는 교육 과정을 연구
영·유아 발달심리연구 Young and Infant Development Psychology Research 영,유아기 발달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 한다
윤리강령과 논문작성법 Code of Ethics and thesis Writing Method 현재 학위를 준비하고 있는 연구자들과의 지속적인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자신의 논문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 연구 자료 정리하는 방법과 자신의 논문 주제선정, 문헌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방법, 연구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연구수행상의 제반 문제와 윤리 강령 등을 익힌다.
윤리강령과 논문작성법 Code of Ethics and thesis Writing Method 발달은 일생 동안 일어나는 크고 작은 변화의 과정이며 이 변화를 통하여 유아는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으로 성장함으로써 건전한 인격체로 성숙하게 되는데 이에 영·유아들의 발달 특징과 발달과업을 이해함으로써 이들의 최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론과 교육방법 연구
성인 학습 및 상담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성인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경험(직업, 생활, 학습경험)등에 근거하여 학습활동이 전개되며 실생활에 필요를 느끼거나 요구되는 것을 중심으로 학습 활동이 전개되고 성인들은 자신만의 생활 태도를 심리학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삶에 활용방향을 연구
평생교육방법론의 연구사례 Case Study of 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 평생교육의 실천 마당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역동적으로 실시하고, 참여한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필요한 평생교육방법의 교육 과정이며 이론적 고찰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평생 교육방법 제시
노인복지 세미나 Senior Welfare Seminar 노인 문제에 대한 이론 및 실천적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복지 정책과 제도, 노인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서비스 기술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 한다
긍정심리학 활용 Use of positive psychology 기존의 전통적인 심리학이 인간의 부정적인 측면과 속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해왔다면 현대의 긍정심리학은 이에 반해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과 속성인 강점과 덕목 더 나아가 인간의 가능성과 잠재력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현대인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돕고자 한다.
영·유아 놀이치료의 연구 사례 Infant and toddler play therapy research case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정서적 발달의 문제를 놀이치료를 통하여 발달 및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수용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심리학적 이론과 놀이치료과정의 치료기법 및 임상경험을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치료자의 역할에 대하여 익히고 사례를 연구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Theory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기초, 이론과 평생교육의 기획, 요구 측정, 우선순위 설정과 의사결정, 목적과 목표 설정, 설계, 마케팅, 실행과 운영, 평가 실제와 운영.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진행되었던 우수 사례들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사례 연구한다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Understanding and using psychological tests 한 개인의 지능, 성격 등을 측정하여 그 사람에 대해 보다 심층적이고 분석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심리학적 측정 절차로, 이를 통해 정신 병리나 개인차를 평가하고 내담자의 심리상태에 대한 진단 및 비진단 검사와 면담, 행동 평가 등의 총체적 평가방법을 통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 연구 하며 실습한 사례를 통하여 임상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익히는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에 대해 연구한다.
문화예술교육 실제 사례연구 Culture and Arts Education Case Study 문화예술교육은 기존의 음악, 미술,독서지도와 치료 등 각각 다른 영역 중심의 분절된 예술교육에서 벗어나 서로 다른 영역과의 통합으로 구성된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하고 경험하는 교육 과정이다
실존상담세미나 Existential Counseling Seminar 실존 심리학의 근거가 되었던 주요 학자들의 사상과 실존치료 이론가들의 실존 치료 이론 및 실제에 관해 학습하며. 현대 실존치료에서 강조하는 실존적 인간 분석, 치료적 관계, 치료적 기법에 관해 논의한다.
부모교육론 및 가족상담 세미나 Parent Education Theory and Family Counseling Seminar 한 개인의 증상을 개인이 아닌 가족과 핵가족의 체계 안에서 이해하는 학습이다. 가족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제도로 가족이 건전하지 못하면 가족이 수행해야 할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므로 가족구성원들은 사회에서 건전하고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족 및 부부 상담의 주요 원리와 방법들을 소개하고, 가족 및 부부간의 갈등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상담실습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y 다양한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실제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실시하고, 상담의 구조화, 목표설정, 기법의 적용이 타당하게 이루어졌는지를 사례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유아교육기관운영세미나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Management Seminar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지식,관계법령,유아교육에 관계된 정책,교육재정 등을 바탕으로 교사의 자질 향상,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유치원 안전시설과 도구의 종류,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 등 유아교육현장 전반에 대하여 연구 한다
평생교육실습 Lifelong Education Practice 교육 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기초로 하여 적용해 보거나 경험 해 보도록 함으로서 실습과정에서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을 경험하고 검토하여 본다
평생교육론 세미나 Lifelong Education Seminar 평생교육학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핵심 학문이며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학습을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적 활동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그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학문 영역으로서 한 사회 안에 사는 모든 사회성원들이 일생 동안 행복하고 바람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관계와 사회제도를 설계하고 리드하는 전문적이고 미래지향인 인재양성을 한다
논문지도 Thesis Guidance 현재 유아상담복지학과의 학위를 준비하고 있는 연구자들과의 지속적인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자신의 논문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 연구 자료 정리하는 방법과 자신의 논문 주제선정, 문헌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방법, 연구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연구수행상의 제반 문제와 윤리 강령 등을 익힌다.

석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유아교육론세미나 3
전공 상담심리의 이해 3
전공 영,유아 자연생태놀이 3
전공 평생교육 경영론 3
전공 영,유아 발달 심리 3
전·선 윤리강령과 논문작성법 1 1
전공 아동발달론 3
전공 성인 학습 및 상담 3
전공 평생교육방법론의 연구사례 3
전공 노인복지론 3
전공 긍정심리학 3
전·선 윤리강령과 논문작성법 Ⅱ 1
전공 영,유아 놀이치료 3
전공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전공 심리검사의 이해 3
전공 문화예술교육론 3
전공 실존상담 3
전·선 윤리강령과 논문작성법 1
전공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3
전공 상담심리 실습 3
전공 평생교육론 세미나 3
전공 유아교육과정연구 3

교과목 해설서

유아교육론세미나 Early Childhood Education Seminar 유아기는 인생의 출발점으로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 이 시기의 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교육학과는 유아기의 신체적·지적·정서적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표준 보육 과정, 누리 교육과정에 에 근거하여 예비 영·유아 교사와 현직 교사에게 유아교육 과정의 방향 교육이다
상담심리의 이해 Understanding of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의 목적은 ‘인간의 성장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있을 때에는 언제나 이를 제거하고 극복하여, 인간 자원의 최적 발달을 성취하도록 개인을 도와주는 것으로서 상담심리에서는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심리학적 지식과 다양한 상담 관련 이론, 실제적인 심리치료 기술을 함께 연구하게 된다. 상담 심리학은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연구하는 과정이다.
영,유아 자연생태놀이 Young, infant natural ecology play 아이들은 자연 속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놀이를 만들며,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TV, 컴퓨터 등 다양한 매체들의 발달과 상해, 교통사고 등 안전에 대한 우려들로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며 실외활동을 할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영,유아와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어린 시기부터 형성시켜 나가므로 인하여 유아의 신체와 정신이 전인적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이끌어주는 자연친화적인 교육으로서 자연생태 숲과 자연 환경에서 영,유아들은 자연체험 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을 몸소 피부로 느껴가며, 자연스럽게 획득하게 된다. 또한 모든 감각기관이 자연환경을 통해 적절한 자극을 받아 촉진되며, 영,유아들은 에너지가 넘치는 상태이므로 이를 소모 하고 조절할 수 있다. 더불어 힘과 지구력이 강화되고 자신감도 형성된다. (실내외 자연생태놀이 )
평생교육경영론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Theory 평생교육은 학습자기 원하는 프로그램 서비스를 창출하는 활동과 평생교육자는 다양한 성인들의 욕구를 위해 효과적인 학습 이론과 지식과 기술을 알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영,유아 발달 심리 Infant and infant development psychology 영,유아기 발달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들에 대하여 이해한다
윤리강령과 논문작성법 Code of Ethics and thesis Writing Method 현재 학위를 준비하고 있는 연구자들과의 지속적인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자신의 논문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 연구 자료 정리하는 방법과 자신의 논문 주제선정, 문헌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방법, 연구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연구수행상의 제반 문제와 윤리 강령 등을 익힌다.
아동발달론 Child Development Theory 발달은 일생 동안 일어나는 크고 작은 변화의 과정이며 이 변화를 통하여 유아는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으로 성장함으로써 건전한 인격체로 성숙하게 되는데 이에 영·유아들의 발달 특징과 발달과업을 이해함으로써 이들의 최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론과 교육방법을 익힌다
성인 학습 및 상담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Psychology 성인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경험(직업, 생활, 학습경험)등에 근거하여 학습활동이 전개 되며 실생활에 필요를 느끼거나 요구되는 것을 중심으로 학습활동이 전개되고 성인들은 자신만의 생활 태도를 심리학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삶에 방향을 자각하게 한다
평생교육방법론의 연구사례 Case Study of 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 평생교육의 실천 마당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역동적으로 실시하고, 참여한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필요한 평생교육방법의 교육 과정이며 이론적 고찰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평생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노인복지론 Elderly Welfare Theory 노인 문제에 대한 이론 및 실천적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복지 정책과 제도, 노인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서비스 기술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긍정심리학 Positive Psychology 기존의 전통적인 심리학이 인간의 부정적인 측면과 속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해왔다면 현대의 긍정심리학은 이에 반해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과 속성인 강점과 덕목 더 나아가 인간의 가능성과 잠재력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현대인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돕고자 한다.
영,유아 놀이치료 Infant play therapy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정서적 발달의 문제를 놀이치료를 통하여 발달 및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수용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심리학적 이론과 놀이치료과정의 치료기법 및 임상경험을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치료자의 역할에 대하여 익힌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Theory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기초, 이론과 평생교육의 기획, 요구 측정, 우선순위 설정과 의사결정, 목적과 목표 설정, 설계, 마케팅, 실행과 운영, 평가 실제와 운영.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진행되었던 우수 사례들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교육한다.
심리검사의 이해 Understanding psychological tests 한 개인의 지능, 성격 등을 측정하여 그 사람에 대해 보다 심층적이고 분석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수검자에게 수행하는 일련의 심리학적 측정 절차로, 이를 통해 정신 병리나 개인차를 평가할 수 있다. 심리 검사는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임상가에 의해 수행되고 객관적 검사와 투사 검사로 나뉘는데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에 대한 교육과정이다.
문화예술교육론 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Children 문화예술교육은 기존의 음악, 미술,독서지도와 치료 등 각각 다른 영역 중심의 분절된 예술교육에서 벗어나 서로 다른 영역과의 통합으로 구성된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하고 경험하는 교육 과정이다
실존상담 Existential Counseling 실존 심리학의 근거가 되었던 주요 학자들의 사상과 실존치료 이론가들의 실존 치료 이론 및 실제에 관해 학습하며. 현대 실존치료에서 강조하는 실존적 인간 분석, 치료적 관계, 치료적 기법에 관해 논의한다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Parent education and family counseling 현대 사회에서 유아와 부모 간 상호작용을 통해서 부모 및 가족 환경이 유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과 가족이 수행해야 할 기능을 가족과 핵가족의 체계 안에서 이해하는 학습이다.
상담 심리 실습 Counseling Psychology Practice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실제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실시하고, 상담의 구조화, 목표설정, 기법의 적용이 타당하게 이루어졌는지를 사례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평생교육론 세미나 Lifelong Education Seminar 평생교육학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핵심 학문이며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학습을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적 활동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그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학문 영역으로서 한 사회 안에 사는 모든 사회성원들이 일생 동안 행복하고 바람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관계와 사회제도를 설계하고 리드하는 전문적이고 미래지향인 인재 양성을 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peration and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영,유아교육 과정의 특징,교육과정 개발을 포함한 교육과정 작성 방법 ,교육의 내용,평가의 여러 유형의 유아교육과정 모델의 장,단점등의 비교등에 대하여 연구하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실습 Lifelong Education Practice 교육 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기초로 하여 적용해 보거나 경험 해 보도록 함으로서 실습과정에서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을 경험하고 검토하여 본다.
논문지도 Thesis Guidance 현재 유아상담복지학과의 학위를 준비하고 있는 연구자들과의 지속적인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자신의 논문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 연구 자료 정리하는 방법과 자신의 논문 주제선정, 문헌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방법, 연구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연구수행상의 제반 문제와 윤리 강령 등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