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t. of Management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경영학과

학과목적

시대적 요구에 맞춘 복지사회구현을 위한 기초로서 현 사회의 문제들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효과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제반이론 및 실천방법을 습득하여 전문적인 실천 기법과 사회복지현장에서의 개인능력 및 자원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학과목표

사회복지학을 연구하는 전문적인 학문적 이론가와 전문적 지도자를 양성하여 이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한 사회복지분야의 정책자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킨다.


학과특성

  • 사람과 환경이 함께 공존하고 함께 연구되어야 하는 학문으로 모두가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의 학문을 이론과 실천의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발전방향

  •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전문적 지도자를 양성함으로 인해 학문적 전당에 이바지하고, 국제기구 및 NGO단체 및 사회복지분야의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전문적 정책자로 이바지 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
이경준
김기상

박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지역사회복지론 3 3
전공 사회복지행정론 3 3
전공 사회복지실천론 3 3
전공 경영학원론 3 3
전공 국제노인복지정책 3 3
전·선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 1 1
전공 사회복지정책세미나 3 3
전공 사회복지지도감독론 3 3
전공 재무회계세미나 3 3
전공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3
전공 사회복지자료분석실습 3 3
전·선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 1 1
전공 사회문제론 3 3
전공 정신건강사회복지세미나 3 3
전공 사회보장론 3 1
전공 경영전략론 3 3
전공 사회복지조사론 3 3
전공 가족복지론 3 3
전공 사회복지시설운영론 3 3
전공 사회복지법제 3 3
전공 경영관리 3 3
전공 사회복지현장실습 3 1

교과목 해설서

지역사회복지론 Theory of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에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습득하고,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와 관점을 이해,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현장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접근방법 등 개선점 등 연구한다.
사회복지행정론 Theory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의 효율성, 효과성, 책임성에 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등 일반적 성격을 공부하며,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기본적 쟁점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용적이고 현대적인 관리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y of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가치와 시각,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이론과 기술을 익히며,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천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에 역사적, 철학적, 가치적, 윤리적 이해와 사회복지 대상자와 관계 형성론, 사회사업면접론, 사회복지 실천과정론, 실천 대상에 따른 기초적 개입 기술과 기법, 사회사업기록 등을 검토한다.
경영학원론 Theory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의 다양한 정의와 역할 등을 소개하고, 경영이 발전해 온 역사를 살펴보면서 경영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경영과정은 계획, 조직, 리드, 통제의 순환적 과정이며 모든 조직의 경영에 필요한 과정이다. 기업 경영의 모든 과정에서 경영자의 역할인 의사결정에 대해 소개하고, 기업 전체의 경영 방향을 결정하는 전략에 관해 알아본다
국제노인복지정책 Internatioanl Welfare for the Elderly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노인복지에 대한 국제적이고 전반적인 문제를 관찰하고, 노인복지의 개념, 대상 현황파악, 문제해결의 과정과 방법 및 다른 나라의 노인복지시책 과 더블어 노인 복지 정책의 다양한 임상사례등사각지대에 놓여진 자료를 연구 이에 맞는 도구를 개발한다.
사회복지정책세미나 Seminar of Social Welfare Policy 산업사회의 변천 속에서 파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의 성립배경과 형성과정, 접근 방법 및 제유형을 역사적이고 국가적으로 고찰하며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정책 방향을 모색 21C 정책에 반영 할 수 있는 연구를 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Theory of Social Welfare Guidance Supervision 슈퍼 비전의 기능과 유형을 검토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슈퍼 비전 모델을 고찰한다. 슈퍼 비전의 주요 기능인 행정, 교육, 지지를 위한 슈퍼 비전 디자인, 방법 , 과정, 기법 등을 익히며 중간관리수준에 적절한 행정원칙과 개념을 실제 현장에서 다양한 실무를 익히고 배운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Theory of Practical Practice of Social Welfar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술, 기법, 지침 등을 고찰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고, 실제적인 평가 등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실습 Practice of Social Welfare Data Analysis 사회복지 자료의 개념, 분석의 필요성 및 기초적인 통계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계적 자료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더불어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의사결정 및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 관리하고, 유용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분야의 연구논문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사회문제론 Theory of Social Problems 각각의 사회문제에 대해서 주요 용어를 정의. 논의, 문제의 현황을 제시하고, 문제와 관련된 관점을 살펴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사회문제의 해결이란 일상생활의 안심과 보장의 확보로 이것은 사회통합의 열쇠라고도 할 수 있다. 근래의 국가는 복지국가의 방향으로 이러한 문제해결을 도모하였는데, 이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Practice of Social Work 이론과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적용해 보고 전문적인 실천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고 체험토록 한다.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그리고 사회사업 적용분야 등에 배치되어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의 제 방법론의 이론과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적용해 보고 전문적인 실천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고 체험토록 한다.
사회보장론 Theory of 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과 위치, 개념과 변화 과정을 알아 보고, 사회보장제도가 나라와 국민에게 미치는 상호 영향을 다룹니다. 나아가 우리나라에서의 사회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모두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 노력한다.
경영전략론 Theory of Management Strategy 경영전략에는 다각화전략, 경영구조를 변혁하는 투자전략, 계열화·집단화·자본제휴·기술제휴 및 인사교류, 관계회사와의 관련체제의 강화, 매수·합동 및 해외진출 등 경영혁신을 초래케 하는 전략들을 들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전략경영의 기본 틀인 환경 분석, 전략수립, 전략수행, 전략평가, 통제의 패러다임을 연구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세미나 Seminar of Mental health for Social Welfare 정신건강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최근 개정된 정신건강복지법, 우리나라의 정신건강 현황과 임상의 기초가 되는 방어기전과 정신병리론, 약물치료의 기초, DSM-5의 진단체계, 사례관리를 알아보하며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정신재활과 지역사회 정신건강사업에 대해서 고찰, 연구한다.
재무회계세미나 Seminar of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인식, 기록, 분류, 정리하여 재무제표라는 회계보고서를 기업 외부에 공표할 목적으로 작성하는 외부보고를 위한 회계이며,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된다. 따라서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우고 작성하는 방법 등을 연구한다.
가족복지론 Theory of Family Welfare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 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을 학습한다. 또한,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 다양한 접근 제도 개편을 위한 방법 등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시설운영론 Theory of Social Welfare Facility 사회복지법인과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토대로 사회복지시설의 운영 총론, 사회복지시설의 설립 및 운영 분야론 등을 살펴본다. 사회복지현장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와 지침을 논의하고 연구한다.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정보화, 회계관리, 문서관리 등의 경영학이론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Law 사회복지법의 개념 및 영역 그리고 법체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주요 강의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법과 다른 유사 법들과의 관련성을 살펴볼 것이며 실제로 사회복지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여러 법들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또한 신법 적용을 위한 개정법안 등을 살펴보고 연구한다.
경영관리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등 경영관리의 과학화가 필연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통해 경영상에서의 각종 업무수행이 경영목적을 위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행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책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각종 업무수행이 경영목적을 위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행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경영조직체를 만들어 이를 운영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조사론 Theory of Social Welfare Survey 과학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복지분야와 사회사업방법에 관련된 주요 문제의 형성, 가설, 설정, 조사방법을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술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조사가 실천현장에 미치는 의미, 사회복지 분야에서 직면하게 되는 윤리와 정치의 문제, 조사방법의 일반론에 사회복지 이슈를 접목하여 숙고해 보아야 할 논점들을 비중 있게 논의한다.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 Code of ethics and thesis guidance 논문 작성 시 연구방법에 해당하는 부분은 해당 연구가 유효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지, 다루려는 연구 주제나 문제를 다루기 위한 방법과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지 등등 문헌 고찰 이해도와 정보가 어떤 것인지, 논문을 쓰기 위한 윤리강령과 방법론을 익히도록 한다.

석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사회복지정책론 3 3
전공 장애인복지론 3 3
전공 노인복지론 3 3
전공 경영학개론 3 3
전공 청소년복지론 3 3
전·선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 1 1
전공 관리회계론 3 3
전공 사회복지행정론 3 3
전공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3
전공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3 3
전공 아동복지론 3 3
전·선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 1 1
전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3
전공 자원봉사관리론 3 3
전공 사회복지자료분석론 3 3
전공 재무관리론 3 3
전공 여성복지론 3 3
전공 사회복지조사론 3 3
전공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3 3
전공 인사관리론 3 3
전공 정신건강사회복지론 3 3
전공 사회복지현장실습 3 1

교과목 해설서

사회복지정책론 Theory of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의 효율성, 효과성, 책임성에 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등 일반적 성격을 공부하며,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기본적 쟁점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용적이고 현대적인 관리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장애인복지론 Theory of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인들이 사회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평등하게 교육을 받고 직업을 가지며 비장애인들과 함께 살아가는 장애인복지정책이 나아가야 할 기본적인 방향이다. 장애인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과 적응이론 및 장애인을 둘러싼 체계 즉 가족, 지역사회와의 사회적, 심리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각 차원에서의 사회복지 개입방법들을 이해한다.
노인복지론 Theory of Welfare for the Elderly 우리사회가 직면할 다양한 고령사회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식견을 갖춘 노인복지실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구성된 과목이다. 고령사회에서의 노인과 그 가족이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복지정책, 노인복지 실천적 개입의 지식과 기술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학개론 Introduction of Management Studies 경영학은 영리 및 비영리기업이 그들의 조직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제반의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경영학개론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경영관리활동과 경영관련 이슈를 다루는 경영학 기초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원리를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현대적 사업경영의 기본원리를 경영의 관리능력 배양이라는 관점을 알도록 한다.
청소년복지론 Theory of Welfare for the youth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을 학습한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열렸고 그 영향력은 청소년의 생활이나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에 긍정적,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청소년의 발달이해, 사회적 서비스, 정책 및 제도 등을 취급하며,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의 배양에 대해 연구한다.
관리회계론 Theory of Managerial Accounting 관리회계란 기업회계의 한 분야로 경영자가 경영관리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 내부보고회계를 가리킨다. 관리회계는 기업의 경영자가 경영 계획을 책정,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의사결정회계’와 경영관리를 위한 ‘업적관리회계’의 두 가지로 대변될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을 구분하여 연구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Theory of Social Welfare Data Analysis 사회복지 자료의 개념, 분석의 필요성 및 기초적인 통계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계적 자료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더불어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의사결정 및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 관리하고, 유용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분야의 연구논문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s 사회복지법의 개념 및 영역 그리고 법체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주요 강의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법과 다른 유사 법들과의 관련성을 살펴볼 것이며 실제로 사회복지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여러 법들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또한 신법 적용을 위한 개정법안 등을 살펴보고 연구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의 중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는 인권과 사회정의가 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그리고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지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고 인간행동과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의 관점에서 토론하고 연구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자원봉사관리는 지역사회 문제를 진단, 예방, 해결하기 위하여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수요처를 개척하며, 자원봉사자와 지역사회의 자원봉사 욕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인력을 선발, 배치하는 등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를 경영학의 관점에서 질적인 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토론하고 연구한다.
사회복지행정론 Theory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의 효율성, 효과성, 책임성에 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등 일반적 성격을 공부하며,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기본적 쟁점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용적이고 현대적인 관리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재무관리론 Theory of Financial Management 경영활동을 자본의 전환과정으로 이해한다면, 재무관리는 자본조달이라는 고유영역뿐만 아니라 전체 활동의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을 자본운용으로서 간접적으로 관리하는 데까지를 말한다. 이 때, 재무관리에는 필요자본량의 산정, 자본조달방법의 선택, 이익관리, 예산관리, 현금수지나 보관, 경영분석 등이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을 연구한다.
여성복지론 Theory of Woman Welfare 여성이 국가나 사회로부터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동등하게 보장받음으로써 여성의 건강, 재산, 행복의 조건들이 만족스러워지는 상태인 여성복지와 동시에 가부장적 가치관과 이에 기초를 둔 법제도, 기타 사회제도의 개선 등을 연구한다. 제도권 밖의 여러 사안들도 연구의 토대로 삼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Theory of Social Welfare Survey 과학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복지분야와 사회사업방법에 관련된 주요 문제의 형성, 가설, 설정, 조사방법을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술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조사가 실천현장에 미치는 의미, 사회복지 분야에서 직면하게 되는 윤리와 정치의 문제, 조사방법의 일반론에 사회복지적 이슈를 접목하여 숙고해 보아야 할 논점들을 비중 있게 논의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Theory of Practical Practice of Social Welfar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술, 기법, 지침 등을 고찰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고, 실제적인 평가 등을 연구한다. 또한 현장에서의 평가를 위한 질적 향상을 위하여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
아동복지론 Theory of Child Welfare 아동의 안녕을 위한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보호하고 촉진하기 위해 경제, 교육, 보건, 노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국가와 사회단체가 행하는 정책, 법률,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모든 노력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현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아동복지를 위한 실질적 접근방법등도 연구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기술윤리학, 메타윤리학, 규범윤리학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윤리학 중 사회복지학은 주어진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적절한 도덕이론을 구체화하는 분야인 규범윤리학과 가장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추구해야 하는 규범적 속성에 대해 연구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Theory of Mental health for Social Welfare 정신건강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최근 개정된 정신건강복지법, 우리나라의 정신건강 현황과 임상의 기초가 되는 방어기전과 정신병리론, 약물치료의 기초, DSM-5의 진단체계, 사례관리를 알아보하며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정신재활과 지역사회 정신건강사업에 대해서 고찰 연구 하도록 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Theory of Mental health for Social Welfare 인사관리는 경영자가 종업원을 주로 ‘비용’ 중심으로 사고하고 판단한다. 종업원을 생각할 때에 기업에서 주체적인 작업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존재가 아니라, 기계와 같이 하나의 생산 요소로 여긴다. 또한, 종업원을 채용할 경우에 현재의 ‘저비용 고효율’을 먼저 생각하여 채용하는 등의 인사관리에 대한 모든 과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Practice of Social Work 이론과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적용해 보고 전문적인 실천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고 체험토록 한다.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그리고 사회사업 적용분야 등에 배치되어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의 제 방법론의 이론과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적용해 보고 전문적인 실천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고 체험토록 한다.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 Code of ethics and thesis guidance 논문 작성 시 연구방법에 해당하는 부분은 해당 연구가 유효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지, 다루려는 연구 주제나 문제를 다루기 위한 방법과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지 등등 문헌 고찰 이해도와 정보가 어떤 것인지, 논문을 쓰기 위한 윤리강령과 방법론을 익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