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세부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사항(As-is)
  • 역량진단 및 교육과정 개발의 체계성 미흡
  • 재학생의 교육과정 만족도 낮음
  •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 진단 체계성 미흡
  • 충청캠퍼스 교육 시설 노후화
  • 학생성장 중심 혁신적 교수역량개발 체계 미흡
개선 방향(To-be)
  •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 진단 시스템 구축
  • 핵심역량 지수화 및 인증 체계 구축
  • 교수법 혁신 연계 전임교원 업적평가 개선
  • 학생성장 중심의 혁신적 교수학습방법 지원체계를 구축 및 교원교육역량 개발프로그램을 확대・내실화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다차원 맞춤형 학생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학습지원 강화

프로그램 학생성장을 위한 다차원 맞춤형 학습지원체계 구축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ST 1 _ 학습자 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확산
1(1)
ST 2 _ 학생 학습역량 기반의 단계별
맞춤형 다차원 학습지원 실현
2(2)

혁신성장 모두의 성장과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맞춤형 학생지원 실현

개요

대학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며 학생의 학습역량 제고를 위한 'JB 다차원 학습지원체제' 구축 및 운영 체계화로 지속발전가능한 학생의 학습역량 기반의 단계별 맞춤형 학습지원 실현

목표 수준별, 단계별 다양성을 갖춘 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학생 학습역량 제고

방향성 수준별 학습지원 / 맞춤형 학습지원 / 단계별 학습지원

학습자 분석
  • C S T
  • 중부핵심역량 진단
  • S L T
  • U & I
학습소수장(외국인 학생, 장애 학생 등) 밀착 지원 중부핵심역량
(JB-hexa)

교양 전공

  • 자기주도
    학습역량
  • 기초학습
    역량
  • 창의융합 지식확산(경연)을 통한
    학습역량 고도화
  • 심화 지식공유(토론)을 통한
    학습역량 활성화
  • 자율 지식활용(체험)을 통한
    학습역량 고도화
  • 기초 지식이해방법론(메타인지)을 통한
    학습역량 배양

추진 내용 및 방법

JB 다차원 학습지원 체제 고도화

내용

대학 및 전공/학과의 교육목표 및 수준별, 단계별 다양성을 갖춘 비교과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학생 학습역량 달성을 위한 4단계 역량지원체계, 중부도약프로그램, 학습소수자지원프로그램 등을 개발 및 지속적/혁신적 운영

방법

  • ① JB 다차원 학습지원체제 기본계획수립
  • ② 전체학생대상 공모제 실시
  • ③ 4단계 역량중심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 ④ 학생역량 및 경험학습 중간평가(모니터링)
  • ⑤ 프로그램운영지원
  • ⑥ 대학 내 우수사례공유
  • ⑦ 학생 학습역량강화를 위한 JB 다차원 학습지원체제 로드맵 재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