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세부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사항(As-is)
  • CQI에 기반을 둔 교육성과 분석과 교육과정 개편의 체계성 부족
  • 재학생의 낮은 교육과정만족도
  • 전공핵심역량진단의 체계성 부족
개선 방향(To-be)
  •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 진단 시스템 구축
  • 교양 및 전공교과와 연계한 내실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환류체계를 통해 학생 및 학부모・교직원의 교육만족 실현
교육성과 통합 질 관리로 학습 및 역량 강화 촉진하여 학생성장의 실효성 확보

프로그램 학생의 학습성과 및 역량 달성을 위한 통합 질관리 체계 구축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ST 9 _ 학부 교육의 질 관리
체계 고도화
10(3)
ST 10 _ 학생교육만족
실현을 위한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 환류체계
고도화
4(1)

혁신성장 모두의 성장과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맞춤형 학생지원 실현

개요

  • 학부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조직과 기능 재정비, 전공핵심역량진단도구의 개발과 실시, 교육과정만족도 조사의 일련의 과정에서의 개선 실시
  • 교육혁신 기능 도출, 기능별 조직체계 재정비를 통해 교육과정의 개선⋅운영 실시
  • 교육혁신 기능 도출, 기능별 조직체계 재정비를 통해 교육과정의 개선⋅운영 실시
  • 교육과정만족도 조사 문항⋅개발 및 실시 및 안정화 추구
  • 1차 년도

    진단도구 개선 진단 시스템의 개발(도입)

  • 2차 년도

    진단도구·방법 개선 진단 시스템의 활용

  • 3차 년도

    부전공·복수전공으로의 실시 확대 진단 시스템 안정화

추진 내용 및 방법

조직 기능 강화

내용

학부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기능별 조직체계 재정비를 통해 교육과정의 개선 및 운영 실시

방법

전공/교양교육과정의 관리체계를 통한 단계적 개선 및 전공/교양교육과정위원회를 통한 전공/교양교육과정 환류시스템 강화

전공핵심역량진단 개선 및 교육과정만족도 조사 강화

내용

전공핵심역량진단도구의 개발과 실시를 진행하고, 교육과정만족도 조사의 일련의 과정에서의 개선 실시

방법

전공핵심역량진단 개선 및 진단 실시 확대. 교육과정만족도 조사 문항 방법의 안정화 추구, 후속조치의 확장

역량 강화 연구 실시

내용

전공/교양교육과정의 역량진단 시스템 운영 및 관리운영

방법

전공/교양 역량진단 및 모니터링을 통한 환류체계 점검, 연구결과에 기반한 역량관리 혁신기능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