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학발전계획

교육혁신

  • AHP 분석에서 교육혁신의 초점은 ‘19년 e-learning에서 ’20년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인프라 구축 및 중부역량강화종합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창의·융합형 유연학사제의 강화와 학생-교수 상호작용형 수업활성화 등 비대면 접촉에 따른 문제점이 코로나19 이후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음
전략목표, 전략과제, 실행과제, 년도별
전략목표 전략과제 실행과제 '18 '19 '20

1 교육 혁신

학생역량 신장, 경험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혁신 실현
1.1 경험과 수행기반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강화 1.1.1 대학 인재상과 역량 달성을 위한 중부역량강화종합시스템 구축 30 28 32(2)
1.1.2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역량중심 전공교육과정 특성화 및 융합화 42 43 43(4)
1.1.3 미래 지향적 핵심역량과 가치 실현을 위한 교양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32 37 35(3)
1.1.4 교원의 교육역량 성장‧혁신 실현 33 27 28(1)
1.2 경험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한 유연 학사제도 운영 1.2.1 창의‧융합형 유연학사제 강화 17 14 11(1)
1.2.2 학생-교수자간, 학생간 상호작용형 수업 활성화를 위한 학사제도 마련 10 9 12(2)
1.2.3 학습성과 제고를 위한 지원 및 평가제도 체계화 14 13 22(3)
1.3 학생친화적 학습환경 및 지원환경 구축 1.3.1 E-learning 콘텐츠 질관리 체계 구축 2 4 13(2)
1.3.2 학생의 행복한 삶과 학습을 위한 학습 및 편의공간 확충 11 10 17(3)
1.3.3 스마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인프라 구축 13 11 8(1)

※ '20년 값은 AHP에 따른 실행과제의 전체(부분) 순위를 표시

학생지원혁신

  • AHP분석 결과, 학생지원혁신의 중요성은 학생성장을 위한 다차원의 교육시스템이 중요하고, 학생의 학습성과 및 역량 구축을 위한 통합 질 관리 체계가 가장 중요한 전략과제의 순으로 나타남
전략목표, 전략과제, 실행과제, 년도별
전략목표 전략과제 실행과제 '18 '19 '20

2 학생지원 혁신

모두의 성장과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맞춤형 학생 지원 실현
2.1 학생성장을 위한 다차원 맞춤형 학생지원체계 구축 2.1.1 학습자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확산 6 2 1(1)
2.1.2 학생 학습역량 기반의 단계별 맞춤형 ‘다차원 학습지원’ 실현 3 1 2(2)
2.2 학생의 성공적인 심리‧진로개발과 취‧창업 지원 2.2.1 학생성장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심리 및 진로 서비스 제공 38 32 41(3)
2.2.2 학생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학생성장 맞춤형 취업지원 43 40 42(4)
2.2.3 창업지원 생태계 고도화 기반 조성을 위한 창업지원프로그램 특성화 39 31 36(2)
2.2.4 평생학습 평생교육 지원체계 도입(Once JBrian Always JBrian) 25 25 23(1)
2.3 학생의 학습 성과 및 역량 달성을 위한 통합 질 관리 체계 구축 2.3.1 학부교육의 질관리 체계 고도화 7 7 10(3)
2.3.2 경험중심 역량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통합관리체계 구축 4 8 3(1)
2.3.3 학생 교육만족 실현을 위한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체계 고도화 1 3 7(2)

※ '20년 값은 AHP에 따른 실행과제의 전체(부분) 순위를 표시

연구 및 산학혁신

  • AHP분석 결과, 지속 가능한 산학협력체계의 구축과 학생참여형 교육-연구 연계체계의 구축이 중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를 위해 대학의 산업체 지원역량 고도화 및 현장실무형 인재 양성, 산학협력 성과 제고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함
전략목표, 전략과제, 실행과제, 년도별
전략목표 전략과제 실행과제 '18 '19 '20

3 연구 및 산학 혁신

지역 동반성장에 기여하는 산학연 연계협력 실현
3.1 특성화 분야 연구역량 강화 및 연구환경 개선 3.1.1 특성화 분야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선도적 연구분야 육성 37 30 38(4)
3.1.2 특성화 연구 분야 공동활용 인프라 구축 27 24 27(1)
3.1.3 연구성과 극대화 및 수월화를 위한 지원체계 개선 28 36 34(3)
3.1.4 실용화 연구 지원 강화를 통한 연구성과 확산 26 34 31(2)
3.2 학생 참여형 교육 - 연구 연계체제 구축 3.2.1 연구지향 융복합 교과목 운영을 통한 연구 - 교육 연계체계 구축 20 16 16(3)
3.2.2 학생 참여 연구생태계 구축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19 21 14(2)
3.2.3 학부 - 대학원 연계 활성화를 통한 연구 인프라 강화 8 5 6(1)
3.3 지역사회화 상생하는 산학협력 선도모델 구축 3.3.1 산학연 공동연구 결과의 교육 콘텐츠화 18 15 19(2)
3.3.2 교수와 학생의 참여를 촉진하는 지속가능한 산학친화적 학사제도 구축 12 17 18(1)
3.3.3 산학협력 기능 강화를 위한 추진체계 정비 16 22 21(3)
3.4 지속 가능한 산학협력 지원체계 구축 3.4.1 학생참여 창업역량 강화 및 창업네트워크 협력 9 6 5(2)
3.4.2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4차산업혁명 대응 스마트융합 지원 강화 15 12 9(3)
3.4.3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위한 특화센터 운영 5 9 4(1)

※ '20년 값은 AHP에 따른 실행과제의 전체(부분) 순위를 표시

경영혁신

  • AHP의 분석결과, 경영혁신 중 '20년의 중점 세부과제는 글로벌 경험학습에 따른 종합지원체계, 그리고 외국인유학생의 지원시스템을 고도화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전략목표, 전략과제, 실행과제, 년도별
전략목표 전략과제 실행과제 '18 '19 '20

4 경영 혁신

학생을 위해 헌신하는 학생행복경영 실현
4.1 구성원 중심 행‧제정 역량 강화 4.1.1 캠퍼스 특성과 구성원의 요구를 고려한 합리적 행정조직 구축 40 38 37(3)
4.1.2 Excellence 지향 행정 전문성 강화 36 29 25(1)
4.1.3 차세대 스마트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23 33 29(2)
4.1.4 지속가능 재정기반 구축 41 42 39(4)
4.2 구성원 참여와 소통에 기반한 행복공동체 중부 문화 조성 4.2.1 학생중심 참여채널 확대 34 41 33(3)
4.2.2 대학 정체성 강화를 통한 브랜드 구축 29 26 30(2)
4.3 국제교류 지원체계 강화 4.3.1 외국인 유학생 지원시스템 고도화 35 39 24(3)
4.3.2 해외 대학 및 자매기관과의 교류 활성화 22 20 20(2)
4.3.3 글로벌 경험학습 종합 지원체계 구축 21 19 15(1)

※ '20년 값은 AHP에 따른 실행과제의 전체(부분) 순위를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