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과제
교육혁신
- AHP 분석에서 교육혁신의 초점은 ‘19년 e-learning에서 ’20년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인프라 구축 및 중부역량강화종합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창의·융합형 유연학사제의 강화와 학생-교수 상호작용형 수업활성화 등 비대면 접촉에 따른 문제점이 코로나19 이후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음
전략목표 | 전략과제 | 실행과제 | '18 | '19 | '20 |
---|---|---|---|---|---|
1 교육 혁신 학생역량 신장, 경험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혁신 실현 |
1.1 경험과 수행기반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강화 | 1.1.1 대학 인재상과 역량 달성을 위한 중부역량강화종합시스템 구축 | 30 | 28 | 32(2) |
1.1.2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역량중심 전공교육과정 특성화 및 융합화 | 42 | 43 | 43(4) | ||
1.1.3 미래 지향적 핵심역량과 가치 실현을 위한 교양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 32 | 37 | 35(3) | ||
1.1.4 교원의 교육역량 성장‧혁신 실현 | 33 | 27 | 28(1) | ||
1.2 경험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한 유연 학사제도 운영 | 1.2.1 창의‧융합형 유연학사제 강화 | 17 | 14 | 11(1) | |
1.2.2 학생-교수자간, 학생간 상호작용형 수업 활성화를 위한 학사제도 마련 | 10 | 9 | 12(2) | ||
1.2.3 학습성과 제고를 위한 지원 및 평가제도 체계화 | 14 | 13 | 22(3) | ||
1.3 학생친화적 학습환경 및 지원환경 구축 | 1.3.1 E-learning 콘텐츠 질관리 체계 구축 | 2 | 4 | 13(2) | |
1.3.2 학생의 행복한 삶과 학습을 위한 학습 및 편의공간 확충 | 11 | 10 | 17(3) | ||
1.3.3 스마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인프라 구축 | 13 | 11 | 8(1) |
※ '20년 값은 AHP에 따른 실행과제의 전체(부분) 순위를 표시
학생지원혁신
- AHP분석 결과, 학생지원혁신의 중요성은 학생성장을 위한 다차원의 교육시스템이 중요하고, 학생의 학습성과 및 역량 구축을 위한 통합 질 관리 체계가 가장 중요한 전략과제의 순으로 나타남
전략목표 | 전략과제 | 실행과제 | '18 | '19 | '20 |
---|---|---|---|---|---|
2 학생지원 혁신 모두의 성장과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맞춤형 학생 지원 실현 |
2.1 학생성장을 위한 다차원 맞춤형 학생지원체계 구축 | 2.1.1 학습자중심 상호작용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확산 | 6 | 2 | 1(1) |
2.1.2 학생 학습역량 기반의 단계별 맞춤형 ‘다차원 학습지원’ 실현 | 3 | 1 | 2(2) | ||
2.2 학생의 성공적인 심리‧진로개발과 취‧창업 지원 | 2.2.1 학생성장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심리 및 진로 서비스 제공 | 38 | 32 | 41(3) | |
2.2.2 학생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학생성장 맞춤형 취업지원 | 43 | 40 | 42(4) | ||
2.2.3 창업지원 생태계 고도화 기반 조성을 위한 창업지원프로그램 특성화 | 39 | 31 | 36(2) | ||
2.2.4 평생학습 평생교육 지원체계 도입(Once JBrian Always JBrian) | 25 | 25 | 23(1) | ||
2.3 학생의 학습 성과 및 역량 달성을 위한 통합 질 관리 체계 구축 | 2.3.1 학부교육의 질관리 체계 고도화 | 7 | 7 | 10(3) | |
2.3.2 경험중심 역량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통합관리체계 구축 | 4 | 8 | 3(1) | ||
2.3.3 학생 교육만족 실현을 위한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체계 고도화 | 1 | 3 | 7(2) |
※ '20년 값은 AHP에 따른 실행과제의 전체(부분) 순위를 표시
연구 및 산학혁신
- AHP분석 결과, 지속 가능한 산학협력체계의 구축과 학생참여형 교육-연구 연계체계의 구축이 중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를 위해 대학의 산업체 지원역량 고도화 및 현장실무형 인재 양성, 산학협력 성과 제고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함
전략목표 | 전략과제 | 실행과제 | '18 | '19 | '20 |
---|---|---|---|---|---|
3 연구 및 산학 혁신 지역 동반성장에 기여하는 산학연 연계협력 실현 |
3.1 특성화 분야 연구역량 강화 및 연구환경 개선 | 3.1.1 특성화 분야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선도적 연구분야 육성 | 37 | 30 | 38(4) |
3.1.2 특성화 연구 분야 공동활용 인프라 구축 | 27 | 24 | 27(1) | ||
3.1.3 연구성과 극대화 및 수월화를 위한 지원체계 개선 | 28 | 36 | 34(3) | ||
3.1.4 실용화 연구 지원 강화를 통한 연구성과 확산 | 26 | 34 | 31(2) | ||
3.2 학생 참여형 교육 - 연구 연계체제 구축 | 3.2.1 연구지향 융복합 교과목 운영을 통한 연구 - 교육 연계체계 구축 | 20 | 16 | 16(3) | |
3.2.2 학생 참여 연구생태계 구축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19 | 21 | 14(2) | ||
3.2.3 학부 - 대학원 연계 활성화를 통한 연구 인프라 강화 | 8 | 5 | 6(1) | ||
3.3 지역사회화 상생하는 산학협력 선도모델 구축 | 3.3.1 산학연 공동연구 결과의 교육 콘텐츠화 | 18 | 15 | 19(2) | |
3.3.2 교수와 학생의 참여를 촉진하는 지속가능한 산학친화적 학사제도 구축 | 12 | 17 | 18(1) | ||
3.3.3 산학협력 기능 강화를 위한 추진체계 정비 | 16 | 22 | 21(3) | ||
3.4 지속 가능한 산학협력 지원체계 구축 | 3.4.1 학생참여 창업역량 강화 및 창업네트워크 협력 | 9 | 6 | 5(2) | |
3.4.2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4차산업혁명 대응 스마트융합 지원 강화 | 15 | 12 | 9(3) | ||
3.4.3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위한 특화센터 운영 | 5 | 9 | 4(1) |
※ '20년 값은 AHP에 따른 실행과제의 전체(부분) 순위를 표시
경영혁신
- AHP의 분석결과, 경영혁신 중 '20년의 중점 세부과제는 글로벌 경험학습에 따른 종합지원체계, 그리고 외국인유학생의 지원시스템을 고도화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전략목표 | 전략과제 | 실행과제 | '18 | '19 | '20 |
---|---|---|---|---|---|
4 경영 혁신 학생을 위해 헌신하는 학생행복경영 실현 |
4.1 구성원 중심 행‧제정 역량 강화 | 4.1.1 캠퍼스 특성과 구성원의 요구를 고려한 합리적 행정조직 구축 | 40 | 38 | 37(3) |
4.1.2 Excellence 지향 행정 전문성 강화 | 36 | 29 | 25(1) | ||
4.1.3 차세대 스마트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 23 | 33 | 29(2) | ||
4.1.4 지속가능 재정기반 구축 | 41 | 42 | 39(4) | ||
4.2 구성원 참여와 소통에 기반한 행복공동체 중부 문화 조성 | 4.2.1 학생중심 참여채널 확대 | 34 | 41 | 33(3) | |
4.2.2 대학 정체성 강화를 통한 브랜드 구축 | 29 | 26 | 30(2) | ||
4.3 국제교류 지원체계 강화 | 4.3.1 외국인 유학생 지원시스템 고도화 | 35 | 39 | 24(3) | |
4.3.2 해외 대학 및 자매기관과의 교류 활성화 | 22 | 20 | 20(2) | ||
4.3.3 글로벌 경험학습 종합 지원체계 구축 | 21 | 19 | 15(1) |
※ '20년 값은 AHP에 따른 실행과제의 전체(부분) 순위를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