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정보보호 정보보호(Information Security)란 정보의 수집, 가공, 저장, 검색, 송신, 수신 중에 정보의 훼손, 변조,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한 관리적·기술적 수단 또는 그러한 수단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학과 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최근 컴퓨터의 유무선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정보화시대를 넘어 인공지능 사회로의 진전이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의해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간의 정보보호 기술이 사회적으로나 국가적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필수적인 분야로 요구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AI), 무인자동차, 드론 그리고 주요산업 전 분야의 무인관제 등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이러한 생활기반이 인공지능 중심으로 바뀌면서 정보보호 문제가 더 이상 선택의 조건이 아닌 인터넷의 필수적 기반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미래에는 정보통신 인프라에 의존하는 비율이 더욱 증대할 것이기 때문에 정보보호 문제는 그만큼 더욱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우리나라의 IT산업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세계시장을 선도해 가고 있는데 정보보호 산업은 IT산업의 거의 모든 분야에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IT산업의 경쟁력을 보장하는 핵심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정보보호 제품, 정보보호 서비스 등 관련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보호 전문가는 정보산업 전반 및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컴퓨터와 정보시스템을 활용해야 하는 국내외 모든 기관 및 기업체 등에 정보보호 기술로 차별화된 시스템 관리자로서 취업의 문이 매우 넓게 열려 있다. 직업전문가들은 미래의 가장 유망한 직업으로 정보보안 전문가를 꼽았다.

중부대학교 정보보호학전공에서는 이러한 인력양성의 요구에 맞추어 체계적인 교육과정, 젊고 유능한 교수진, 완벽한 실험실습 기반을 갖추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정보보호 실무전문인력,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정보보안 시스템 관리자 및 보안 S/W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을 특성화 교육목표로 교육과정 혁신[사회맞춤형 교육과정, 미래 산업선도형 교육과정, 융·복합교육과정(CCIT), 연계교육과정(경영금융보안)], 교육방법혁신, 그리고 교육환경을 혁신하는데 집중 투자하고 있다. 이미 초창기인 2002-2003년도에는 정통부에서 주관하는 IT장비지원사업에서 최우수 학과로 선정되어 10억원의 지원금을 받아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혁신한바 있다.

정보보호학전공에서는 체계적인 교육과정, 젊고 우수한 교수진, 완벽한 실험실습교육 기반을 갖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정보보호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 목표

  • 도덕적 가치인재 :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정보보안 시스템관리자 양성
  • 창의적 실무인재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보안S/W실무기술개발인력 양성
  • 지역선도 글로벌인재 : 산학연계 정보보호 혁신선도학과 지향

졸업 후 진로 및 전망

  • 정보보호 연구분야 : 국가정보원, 한국전자통신연구소, 한국정보보호센터 등 국가연구소
  • 정보보호 S/W기술개발분야 : 정보보호 전문 벤처기업, 전자상거래 업체 등 정보보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회사들의 기술개발자
  • 정보보호 관리분야 : 대기업, 중소기업, 국가공인 인증기관, 은행, 증권회사, 정부기관, 교육기관, 군(사이버 사령부 등), 경찰 등 대규모 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조직의 정보보호부서에서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서비스 보안 등의 정보보호업무를 담당하는 관리자

브로셔1

브로셔2